與 "검찰, 조민 동창에 위증 압박 합리적 의심…감찰하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조민이 맞다" 서울대 동창생 장모씨 진술 번복에 김용민 "조국 관련 사건 진실이 하나씩 제자리로"
"검찰이 저열하게 장씨에 허위 진술 강요"
김영배 "검찰, 장씨 2시간 반 사전 면담 구체적 내용 밝혀라"

정경심 동양대 교수 측이 지난 2019년 서울대 학술대회에 참석한 조씨의 모습(붉은 원 안)이라고 공개한 동영상 자료. 연합뉴스정경심 동양대 교수 측이 지난 2019년 서울대 학술대회에 참석한 조씨의 모습(붉은 원 안)이라고 공개한 동영상 자료.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최고위원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 씨의 고교 동창 장모 씨가 입장을 번복한 것에 대해 "검찰은 저열하게도 가족을 인질로 삼아 장씨에게 허위 진술을 강요했고, 조 전 장관에겐 검찰개혁을 멈추길 강요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최고위원은 2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관련 사건의 진실이 하나씩 제자리로 돌아오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장모 씨가) 조 전 장관에게 사과하며 조민은 분명 세미나에 참석했다고 정정했다. 자신 가족이 피해를 입자 삐뚤어진 증오심과 적개심으로 허위진술을 했다고 했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사건과 관련 없는 장 씨 어머니도 불려가 조사를 받고, 장 씨 아버지도 출국금지된 채 6번 조사를 받았다고 한다"며 "장 씨 가족과 조국 가족들은 같은 검찰 권력 남용의 피해자"라고 강조했다.
자녀 입시비리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달 11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9차 공판에 출석하는 모습. 박종민 기자자녀 입시비리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달 11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9차 공판에 출석하는 모습. 박종민 기자김영배 최고위원도 이날 회의에서 장 씨의 진술 번복에 대해 "사전 면담에서 유도돼 법정에서 왜곡된 발언"이라며 "검찰은 한 치의 숨김이 없이 구체적인 (면담) 내용을 밝히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최고위원은 "3차 조사가 있던 날 장씨는 오전 9시 35분에 검찰청에 도착했으나 조사는 오후 1시 55분에 시작됐고 점심시간 제외하고도 2시간 반 정도 사전 면담했다고 기록돼있는데 지난 23일 법정에서 장씨는 이 사전면담에서 20분 동안 서울대 세미나 동영상을 봤다고 증언했다"며 "기록이 없는 약 2시간 동안 검사는 증인과 어떤 대화를 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기록을 할 수 없고 기록을 남길 수 없는 이유, 즉 조민이 아니다 라고 위증할 수밖에 없도록 하는 어떤 압박이 있었을 것이라는 합리적 의심이 드는 대목"이라며 "법무부는 즉각 감찰에 착수해 검찰의 표적수사, 직권남용, 과잉조사를 확실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