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 "북한, 한미 정상회담 궁금해서라도 대화 나온다"[뉴스업]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총망라된 백과사전 정상회담.."A학점" 주겠다
성김, 균형된 시각으로 존경받아..가시적 성과 기대
北, 中, 日 다 가진 MRBM... 우리라고 왜 못 갖나?
야당들..현금주고 어음받았다? 국제정세 모르는 소리
서울·부산·제주에 백신달라던 황교안..국제 규범 위반
대만해협 평화·안정, 中겨냥 아냐..민감할 필요 없다

■ 방송 : CBS 라디오 <김종대의 뉴스업=""> FM 98.1 (18:25~20:00)
■ 진행 : 김종대 (연세대 객원교수)
■ 대담 : 문정인 (세종연구소 이사장)

◇ 김종대> 지난 주말부터 오늘까지 가장 뜨거운 화제바로 한미정상회담입니다. 이번 회담 결과를 가장 정확하게 짚어주실 분 바로 이분 아닐까요. 대통령 외교안보특보를 지내셨죠. 현재는 연세대학교 명예교수 문정인 세종연구소 이사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 문정인> 안녕하세요.

◇ 김종대> 더할 나위 없이 좋았고 기대한 것 이상이었다, 이렇게 한미 정상회담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 SNS 글이 올라와 있습니다. 우리 문 교수님께서 총평을 하신다면 어떻게 평가하시겠습니까?

◆ 문정인> 제는 A학점 주겠습니다.

◇ 김종대> A학점이요? A+는 아니네요?

◆ 문정인> 플러스까지는 이제 실행하는 걸 봐야 되겠죠. 악마는 디테일에 있기 때문에(웃음).

◇ 김종대> 저런. 그렇군요. 그 디테일이 뭘까요. 오늘 그것 좀 얘기 듣고 싶습니다. 우선 정상회담의 의제가 참 많았어요. 가장 주목한 의제는 뭐였습니까?

◆ 문정인> 동맹하고 한반도 문제겠죠. 특히 이제 북한 문제를 어떻게 다루느냐라고 하는 게 있고. 그다음 하여간 이번에는 정말 망라형 정상회담이었죠. 뭐냐 하면 동맹 한반도는 물론이고 그다음에 글로벌 서플라이 체인 공급망하고 첨단과학기술 문제 그다음 우주, 원자력 협력 문제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보건 협력, 백신 협력. 그리고...

◇ 김종대> 반도체.

◆ 문정인> 반도체는 포함이 됐고요. 그다음에 개발 협력도 얘기를 했고. 그다음에 인적교류에 대해서도 얘기를 했고. 총망라형이죠. 그러니까 제가 볼 때는 두 가지 시각이 있는 것 같아요. 공간적 측면에서는 단순히 한미동맹을 넘어서서 동북아지역과 아시아태평양 또는 인태지역을 다 커버를 했고. 그다음 마지막으로는 세계적 수준에 있어서 한미가 협력해 나가자라고 하는 공간적 측면이 있고 기능적 측면에서는 우리가 외교, 안보, 경제, 과학기술, 보건, 인적 교류 다 다루고 있기 때문에 제가 볼 때는 이건 백과사전적 한미정상회담 아닌가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 김종대> 전에 이런 적이 있습니까?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 문정인> 전에 2005년 10월에 그 당시 노무현 대통령하고 43대 부시 대통령 사이에서 경주에서 정상회담을 했었거든요. 그때 상당히 길었습니다. 그때는 한반도 문제가 중심이었는데 이렇게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그렇게 긴 공동성명은 거의 없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 김종대> 저도 기억이 안 나요. 굉장히 포괄적이네요. 이게 하나의 어떤 교과서를 쓰고 있는 것 같아요. 그러면 이렇게 많은 어떤 주제들 가운데서 일단은 한반도 문제 우선 보셨다, 이런 말씀하셨거든요. 단도직입적으로 묻겠습니다. 이번에 한미정상회담의 발표 보고 북한이 대화로 나올까요?

◆ 문정인> 저는 나올 거라고 봅니다.

◇ 김종대> 어떤 이유로요?

◆ 문정인> 북한도 이제 기다릴 만큼 기다렸고요. 그다음에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검토도 지켜보았고 구체적인 내용까지 나오지는 않았습니다마는 대화 의지를 분명히 밝혔고 그다음에 가령 성김 특사를 임명한다든가 그다음에 인권문제 거론했지만 인도적 지원하고 같이 넣어서 했던 문제. 여러 가지 면에서 봤을 때 북에서 분명히 나올 수 있다고 보고. 저는 아마 북에서 남측하고도 대화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 김종대> 남측하고도요?

◆ 문정인> 당연히 궁금할 것 아닙니까?

◇ 김종대> 궁금해서라도 나온다.(웃음)

◆ 문정인> 저는 그렇게 보는데요. 제가 볼 때는 나와야 된다고 보고요. 그러려면 북에서 통신선부터 복원을 해야 되겠죠. 그렇게 해서 저는 이 기회에 대통령께서도 얘기했지만 한미관계가 이렇게 좋아져서 북미 관계도 긍정적 효과를 미치고 그러면서 또 남북관계도 대화가 복원이 된다라고 하면 임기가 끝나기 전에 뭔가 의미 있는 어떤 결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 김종대> 의미 있는 결과라면 어떤...

◆ 문정인> 남북한 간에 있어서 지금 대통령이 제일 많이 생각하는 게 한반도 비핵화 평화체제 구축하는 데 그 부분에 있어서 진전을 볼 수가 있겠고 그다음에 남북한 간의 교류협력 분야에서도 뭔가 진전을 볼 수가 있겠죠. 그러나 하여간 김정은 위원장 입장에서도 보면 문재인 대통령하고 2018년에 그 많은 합의를 이끌어냈는데 거기 가시적인 결과를 봐야 되지 않을까요. 그러니까.

◇ 김종대> 그럼 가시적인 결과를 보는데 왜 뭐 김여정 부부장이 나서서 연락사무소 폭파하고 굉장히 닫아 걸고 이렇게 힘든 길을 갑니까?

◆ 문정인> 글쎄요, 저도 그점에 대해서는 의아한 게 많은데요. 그것도 북측에서 분명히 해명을 해야 되겠죠. 그리고 우리 측에서도 해명하고 사과와 유감을 표명할 건 표명해야 된다고 보는데 그러나 이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이번 기회를 계기로 남북대화도 이루어지고 북미대화도 이루어진다고 저는 당위론적으로 말씀드리고 싶고 또 그렇게 될 거라고 저는 예상도 해 봅니다.

◇ 김종대> 당위적으로도 그렇고 현실적 가능성도 있다?

◆ 문정인> 자신 있다고 봅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