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시진핑 친서교환…"적대세력 도전 속 더욱 강한 생활력"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21-07-11 10:01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북중 우호조약 60주년 기념…시진핑 "북한과 전략적 의사소통 강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연합뉴스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북중우호조약 60주년을 맞아 친서를 교환하고 변화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양국관계를 더욱 발전시킬 의지를 표명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1일 김 위원장과 시 주석이 '북중 우호협조 및 상호원조조약'(이하 북중우호조약) 체결 60주년을 맞아 교환한 친서 전문을 공개했다.

시 주석은 친서에서 "총비서동지와 함께 전략적 의사소통을 강화하여 중조관계의 전진 방향을 잘 틀어쥐고 두 나라의 친선협조 관계를 끊임없이 새로운 단계로 이끌어나감으로써 두 나라와 두 나라 인민에게 더 큰 행복을 마련해줄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60년간 중조쌍방은 조약의 정신에 따라 서로 굳건히 지지하고 손잡고 어깨겯고 투쟁하면서 두 당, 두 나라 사이의 형제적인 전통적 친선을 강화하여 왔으며 사회주의 위업의 발전을 추동하고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였다"면서 양국 관계를 치켜세웠다.

그러면서 "최근년간 나는 총비서동지와 여러 차례의 상봉을 통하여 두 당, 두 나라 관계 발전 전망을 설계하고 중조친선의 시대적 내용을 풍부화하는 일련의 중요한 공동인식을 이룩하였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중국은 조선이 경제와 인민 생활을 발전시키며 사회주의 건설 위업을 힘있게 추진하고 있는데 대하여 견결히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도 "최근년간 전례 없이 복잡다단한 국제정세 속에서도 조중 사이의 동지적 신뢰와 전투적 우의는 날로 두터워지고 있으며 전통적인 조중친선은 새로운 추동력을 받아안고 정치, 경제, 군사, 문화를 비롯한 각 분야에서 보다 높은 단계로 전면적으로 승화 발전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조중 우호협조 및 호상원조에 관한 조약은 적대 세력들의 도전과 방해 책동이 보다 악랄해지고 있는 오늘 두 나라의 사회주의 위업을 수호하고 추동하며 아시아와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는 데서 더욱 강한 생활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앞으로도 두 나라의 귀중한 공동 재부인 조중친선을 더없이 소중히 여기며 사회주의, 공산주의를 건설하는 성스러운 한길에서 중국공산당과 중국 정부, 중국 인민과 굳게 손잡고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중 친선협조 관계를 새로운 시대적 요구와 두 나라 인민의 염원에 맞게 끊임없이 강화 발전시켜나가는 것은 우리 당과 정부의 확고부동한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북중우호조약은 1961년 7월 11일 김일성 주석과 저우언라이(周恩來) 총리가 베이징에서 체결한 것으로, 한 나라가 침공을 당하면 다른 나라가 지체 없이 참전하도록 한 '군사 자동개입' 등 조항이 담겼다.

최근 북한과 중국은 모두 미국과의 갈등과 대립을 지속하는 가운데 더욱 밀착하면서 우호조약 60주년을 크게 기념하며 혈맹관계를 과시하고 있다.

최룡해 북한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 리진쥔(李進軍) 주북 중국 대사 등이 참여한 가운데 평양서 조약 60주년 기념 연회를 열었고, 지난달에도 김 위원장의 방중 3주년과 시 주석의 방북 2주년을 기념하는 공동좌담회를 여는 등 '밀착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