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정민 사건, 경찰도 뉴스도 못 믿겠다" 수백명, 폭우속 한강 운집(종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정민이는 타살"…한강 앞서 시민들 분노
"CCTV 공개하라" "친구 체포하라" 진상규명 촉구
"자식 가진 부모 마음" 40~50대 학부모들 모여

'한강 사망 대학생' 추모 공간 가득 메운 시민들. 연합뉴스

 

서울 반포한강공원에서 실종 닷새 만에 숨진 채 발견된 고 손정민(22)씨 추모 집회가 16일 열렸다. 온종일 폭우가 쏟아지는 궂은 날씨에도 한강공원에 모인 시민 수백명은 "경찰도 뉴스도 못 믿겠다"면서 이번 사건의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서울 상계동에 사는 심모(69)씨는 잔뜩 상기된 표정으로 취재진에게 경찰과 언론에 대한 강한 불신을 드러냈다. 심씨는 "경찰이나 언론 모두 다 사기다. 유튜브와 시민이 대신 모든 것을 다 파헤치고 있다"며 "경찰은 사건을 무마하려고 하지만 정의는 살아있다"고 말했다.

인천에서 왔다는 신모(50)씨는 "수사 결과에 대해 못 믿겠다. 정민씨 친구나 부모가 비상식적인 행동을 했는데 (경찰은) 그런 부분을 고려하지 않고 조사하는 것 같다.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모든 집회에 참여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16일 오후 시민들이 고 손정민씨 추모 집회에 참석했다. 사진=임민정 수습기자

 

집회 참가자 중에는 40~50대 학부모들이 많았다. "우리 모두가 정민이 부모입니다." 서울 서초구에 사는 오모(53)씨는 손팻말을 든 채로 분통을 터뜨렸다. 오씨는 자신의 딸이 숨진 손씨와 같은 중학교를 졸업한 동창생이라면서 "자식을 가진 부모라면 이 상황에 공분할 수밖에 없다"며 "경찰 수사를 보면, 제대로 하려는 의지가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른 새벽 부산에서 올라왔다는 김선미(51)씨도 "자식 둔 부모 마음이 다 똑같다. 범인이 분명히 있는데 덮으려고 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한 60대 남성은 "매일 현장에 나오는데 홧병이 날 지경이다. 현장 수색도 보여주기식 아니냐"고 했다.

이날 반포한강공원은 집회를 1시간 앞둔 오후 1시쯤부터 손씨를 추모하기 위해 모인 시민들로 북적였다. 이날 집회 참가자는 경찰 추산 최대 400명으로 집계됐다.

참가자들은 저마다 들고 온 피켓을 나눠든 채 우산을 쓰거나 우비를 입고 손씨를 추모했다. 시민들 바로 앞에는 경찰과 해군 군사경찰 잠수사들이 손씨 친구 A씨의 휴대전화를 수색했다.

16일 서울 반포한강공원에서 열린 고 손정민씨 추모집회에 한 시민이 참여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임민정 수습기자

 

코로나19 방역 지침과 관련해 서울시 공무원과 경찰들은 모인 시민들을 향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조했지만 잘 지켜지지 않았다. 집회가 시작하자 시민들은 "정민이는 타살이다", "CCTV를 공개하라", "친구를 체포하라" 등 구호를 번갈아 외치며 격분했다.

수백명의 시민들은 한강공원에서 약 1시간 동안 추모집회를 진행한 뒤, 손씨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 서초경찰서로 이동해 시위를 이어갔다. 이 과정에서 시민들은 행진을 막아선 경찰과 작은 충돌이 일어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손씨 사건과 관련해 온라인에서 확산하는 헛소문과 관련해 당사자가 직접 사실이 아님을 밝히기도 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