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열전]무장헬기에 왜 '드론'을 탑재할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유인-무인 '한 팀' 구성하는 유무인 복합체계(MUM-T) 주목
위험한 곳엔 무인기 먼저…인명피해 줄일 매력적 수단
미군은 아파치 헬기 통해 실증, 전투기와 수상함도 무인화 추진
방위사업청 "5년 내 헬기 탑재 캐니스터 발사형 드론 전력화 추진"
바다에서도…무인수상정에 이어 무인잠수정 등 개발 움직임 활발

※튼튼한 안보가 평화를 뒷받침합니다. 밤낮없이 우리의 일상을 지키는 이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치열한 현장(熱戰)의 이야기를 역사에 남기고(列傳) 보도하겠습니다. [편집자 주]

지난해 11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유튜브에 공개한 유무인 복합체계(MUM-T) 홍보 영상에 실린 개념도. 유튜브 캡처

 

#소형무장헬기(LAH)가 멀리 산 너머를 정찰하기 위해 다가간다. 적 대공포나 지대공미사일이 배치됐을 수도 있는 곳으로 직접 가기 전 무인기를 먼저 사출한다. 산 너머에서 무인기가 찍은 적의 배치 현황이 조종사와 지휘소에 전달된다. 적이 하늘에서 이를 발견하고 대공방어태세를 갖추지만 이미 늦었다. 임무를 마친 무인기가 적에게로 달려들어 자폭함과 동시에 적 위치를 포착한 다른 헬기들에서 날아온 미사일 공격에 적이 혼비백산한다.

위의 내용은 멀지 않은 미래에 우리 군이 활약할 수도 있는 미래 전장의 모습이다. 유인 체계와 무인 체계를 혼합해, 사람과 무인기가 '한 팀'처럼 움직이는 유무인 복합체계(MUM-T)가 실용화된 상황이다.

아직은 기술적으로 완전자율 무인 공격체계를 갖추기는 어렵고, 가능하더라도 '인공지능에게 사람을 공격할 권한을 줄 수 있을지' 등의 윤리적 문제로 여전히 사람의 판단이 필요한 상황에서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국이 MUM-T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 무인기·정찰 → 공격에 이어 '사람과 한 팀' 이루는 능력까지

사람이 타지 않은 채 미리 전장으로 뭔가를 보내 적을 보거나 정찰할 수 있는 무인기 개발의 역사는 양차 세계대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2차대전 당시 독일군은 '골리아트'라는 자폭무기를 만들었는데 이를 원격으로 조종해 적 전차 밑에 들어가 폭발시키는 방식이었다. 물론 무선조종 기술 등의 한계로 제대로 실용화되지는 못했다.

미군의 MQ-1C '그레이 이글' 무인기. 4발의 헬파이어 미사일을 탑재해 자체적으로 표적을 공격할 수 있다. 미 국방부 영상정보시스템

 

이후 미군은 1990년대 코소보에 RQ-1 '프레데터' 무인기를 배치, 레이더 등을 활용한 정찰 임무에 투입했다. 그런데 여기에 미사일을 장착해 표적을 공격하는 기술이 실용화되면서 2000년대 아프가니스탄 등에서 급속도로 활용도가 높아진다.

지형이나 정치적 문제 등으로 대규모 병력을 투입하기 어려운 곳을 무인기가 정찰하다가 목표를 발견하면 지상 통제소의 명령에 의해 타격까지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기 때문이다. 이 시기 수많은 테러리스트 지도자와 조직원들이 미군의 프레데터나 MQ-9 '리퍼', MQ-1C '그레이 이글' 무인기가 쏜 미사일에 목숨을 잃었다.

하지만 이러한 무인기들은 별도의 지상 통제소에 있는 조종사들의 통제가 필요하며, 실제 사람이 탄 전투기나 헬기 등을 통해 작전을 수행하는 일선 부대에서는 통제소를 거쳐야 무인기가 가져온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 전장의 조종사가 보고 싶어하는 곳과 통제소에 있는 조종사들의 정찰 결과가 같으리라는 법은 없다.

MUM-T는 이러한 아쉬움을 해결하기 위해 유인기와 무인기를 같은 팀으로 짝지어, 일선에서 무인기를 통제하면 필요한 실시간 정찰을 곧바로 할 수 있고 공격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살리기 위해 만들어진 개념이다.

미군은 2014년 아프가니스탄에서 AH-64E '아파치 가디언'과 MQ-1C 그레이 이글을 짝지어 아파치 조종사가 직접 그레이 이글을 조작하는 식으로 이러한 개념을 실증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이 해 아파치 가디언이 수행한 공격작전의 약 60%가 무인기의 도움을 받아 실행됐다고 한다.

한 술 더 떠 미군은 F-22나 F-35 또는 앞으로 나올 6세대 등의 최신 전투기와 협업할 수 있는 '스카이보그' 인공지능 무인전투기 개발까지 추진하고 있다. 이 전투기는 자동으로 이착륙하고 경로를 설정하는 것은 물론 설정된 목표와 상황의 변화에 따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기체 손실이 예상되는 아주 위험한 환경에서 유인기와 함께 효과적으로 작전을 펼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바다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미 해군은 중국의 반(反)접근·지역거부(A2/AD)와 이를 지탱하는 대함탄도미사일(ASBM) 위협을 피해가기 위해 이른바 '유령함대'라는 무인함정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 또한 MUM-T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