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돈 12조원! '잊힌 내 돈' 찾는 법[경제적본능]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0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편집자 주

경제적본능'은 CBS 유튜브 채널에 오후 6시마다 업로드되는 경제 전문 프로그램입니다. 부자가 되고 싶은 우리의 경제적 본능을 인정하며 우리 경제를 둘러싼 조건을 탐구하고 실용적 지침까지 제안해 드립니다. 전체 내용은 CBS경제연구실 '경제적본능'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방송 : 유튜브 CBS 경제연구실 '경제적본능'
■ 진행 : 서연미 아나운서
■ 대담 : 김현우 행복자산관리소장

카드 포인트부터 숨은 보험금, 연금까지 '12조 원' 이상…국민 1인당 평균 23만 원!
자동차보험 과납금, 퇴직연금, 종소세 환급까지…검색만 해보면 내 돈을 돌려받을 수 있어


"국민 1인당 23만 원쯤, 아직 안 찾아간 돈 있다"


김현우 행복자산관리연구소 소장이 CBS <경제적 본능>에 출연해 "2023년 기준으로 숨은 보험금 약 12조 원이 아직도 지급되지 않고 잠자고 있다"며 "국민 1인당 평균 23만 원꼴"이라고 밝혔다. 그는 "숨은 보험금은 만기 도래에도 찾아가지 않거나, 지급 사유가 발생했음에도 몰라서 못 받은 경우"라며 "특히 예전 보험 중 대학입학 축하금, 연금 중도금 등은 가입자도 잊기 쉬운 항목들"이라고 말했다.
또한 보험회사의 가산금리 구조를 설명하며 "예전에는 이자를 일부러 받기 위해 찾아가지 않는 경우도 있었지만, 2~3년 후에는 이자도 붙지 않으니 꼭 찾아가라"고 주의를 당부했다.

"자동차보험 과납금도 돌려받을 수 있다"


김 소장은 "운전병 출신이거나 과거 법인 차량 운전 경력이 있다면 자동차보험을 처음 가입할 때 할증된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과납 환급금이 몇만 원이라도 소고기 한 끼 값은 된다"며 운전 경력 제출로 환급이 가능한 점을 강조했다.

CBS 경제 연구실 영상 캡처CBS 경제 연구실 영상 캡처

"퇴직연금, 연금 포털에서 꼭 확인하세요"


퇴직연금과 관련해서는 "회사가 폐업한 경우에도 퇴직연금 계좌가 살아있는 경우가 있다"며 "통합연금포털과 어카운트인포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DB형(확정급여형) 제도 하에서는 내 이름으로 직접 된 계좌가 아니기 때문에 모를 수 있다"며 꼭 확인할 것을 권했다.

"카드 포인트, 현금화 가능…M포인트는 따로 전환해야"


김 소장은 "카드사 통합포인트도 어카운트인포에서 쉽게 조회하고 현금화할 수 있다"며 "다만 현대카드의 M포인트는 H코인으로 전환 후 가능하니 주의하라"고 말했다. 또한 "2021년엔 2,255억 원, 2023년엔 725억 원의 포인트가 현금화됐다"며 "사용하지 않으면 공중분해되는 셈"이라고 덧붙였다.

▶▶ 보험·연금·포인트까지…'잊힌 내 돈' 찾는 법부터 종합소득세, 연말정산 팁까지
 김현우 소장의 생활팁은 유튜브 <CBS경제연구실-경제적본능> 전체 영상에서 확인하세요!

1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