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EN:]아직 '치유 중'이지만…임재범이 돌아왔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뉴스듣기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배우자상, 부친상 겪으며 힘든 시간 보내
기다려주는 팬들과 소속사 식구들의 응원으로 7년 만에 컴백
정규 7집 '세븐 콤마', 김현철-윤상 등 참여…작사가 채정은도 다수 곡 작사
프롤로그 곡 '위로', 이 노래를 듣는 시간만이라도 곁에 있어 주고 싶다는 내용
총 11곡 중 8곡 녹음 마친 상태, 발라드부터 록과 미디엄 템포 등 여러 장르 담아

16일 오후 3시,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 카오스홀에서 임재범 정규 7집 '세븐 콤마' 프롤로그 곡 '위로' 발매 미디어 청음회가 열렸다. 블루씨드컴퍼니 제공16일 오후 3시,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 카오스홀에서 임재범 정규 7집 '세븐 콤마' 프롤로그 곡 '위로' 발매 미디어 청음회가 열렸다. 블루씨드컴퍼니 제공"제가 지금 너무 오래간만에… 저희 이렇게 많은 분들 앞에서 얘기한 적이 10년 정도 된 거 같아요. 말을 안 하고 살다 보니까… (눈앞의 취재진이) 지금 무슨 드라마 보고 있는 거 같아요. 제가 여기 앉아 있어도 되는 건가 싶기도 하고요. 혹시 제가 어눌하게 말씀드린다 하더라도, 어순도 안 맞고 단어도 제대로 맞지 않는 단어들로 열거하더라도 이해해 주세요."

임재범이 돌아왔다. 2015년 데뷔 30주년 기념 앨범 '애프터 더 선셋: 화이트 나잇'(After The Sunset: White Night)을 발매하고, 2016년 2월 연 공연이 그의 '공식 활동' 마지막이었다. 사랑하는 가족을 연이어 잃고 깊은 슬픔에 빠졌던 임재범은, 별다른 소식이 없는 자신을 묵묵히 기다려주는 팬들의 응원과, 곁에서 힘을 준 소속사의 노력으로 7년 만에 대중 앞에 섰다.

16일 오후 3시,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 카오스홀에서 임재범의 정규 7집 '세븐 콤마'(SEVEN,) 프롤로그 곡 '위로' 발매 기념 미디어 청음회가 열렸다. 오랜 공백을 깨고 복귀하는 자리인 만큼 많은 취재진으로 북적였다.

공백기는 고통스러운 시간이었다. 임재범은 "사랑하는 아내가 하늘나라로 떠나고 얼마 안 있다가 아버지도 하늘나라로 떠나셔서 마음도 많이 무거웠고 마음을 주체할 수 없는 상황에 있었다. 음악도 듣지 않고 TV조차도 보지 않고 생활하다 보니 음악이랑 너무 멀어지게 됐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임재범은 지난 2015년 이후 7년 만에 신곡을 낸다. 사진은 녹음 중인 임재범의 모습. 블루씨드컴퍼니 제공임재범은 지난 2015년 이후 7년 만에 신곡을 낸다. 사진은 녹음 중인 임재범의 모습. 블루씨드컴퍼니 제공임재범은 "그동안 많이 지쳐 있었다. 한쪽으로는 왜 나한테 이런 일이 자꾸 발생하지 하고 생각했다. 어렸을 때부터 마음의 상처가 많았고 영화와 드라마 같은 일들도 많았다. 오해를 많이 받았던 부분도 있고 저에 대해서 잘못 보도돼 많이 속상한 부분도 있었다. 그동안 지낼 때는 어떻게 보면 힘든 무게를 견디지 못해서 주저앉았던 거 같다. 아무것도 하기 싫었고 할 수 없었다는 게 제 솔직한 답변"이라고 털어놨다.

복귀를 하기까지 가장 큰 힘이 되어준 건 팬과 소속사 식구들이었다. 임재범은 "(제가) 은퇴한다는 얘기를 분명하게 하지 않아서, 아직 활동할 여건이 남아있다고 (팬들은) 생각했던 것 같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 속에서 팬들 글 읽고, 소속사 식구들과 얘기하면서 다시 한번 일어나는 게 어떻겠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라며 "지금도 맘이 편안한 편은 아니지만, 다시 나올 수 있게 해준 팬분들과 소속사 식구들에게 너무 감사하다"라고 전했다.

정규 7집을 발매하기 전 먼저 공개하는 '위로'는 '너를 위해' '고해' '살아야지' '비상' 등 다수 곡을 작사해 임재범과 깊은 인연이 있는 채정은이 가사를 쓴 곡이다. 임재범은 "채정은씨는 제 개인적인 버릇이나 마음 상태를 잘 모르시지만 그렇게 가사를 맡겨도 저에 대해 마치 보고 있는 사람처럼 맞게 써 주시는 분이다. 저하고는 파트너와 다름없는 분이다. 너무너무 잘 써주셨다. 감사드린다"라고 밝혔다.

'위로'는 수많은 이유로 불 꺼진 방에서 혼자 힘듦을 참아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 노래를 듣고 있는 시간만이라도 가만히 곁에 서 있어 주고 싶다는 소박한 위로를 담았다. "우리 모두 너무나 힘든 코로나라는 시기를 거쳤다"라고 운을 뗀 임재범은 "여러분에게 위로드리면서 시작하는 게 좋지 않겠냐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저도 힘들지만 제가 여러분에게 드릴 수 있는 건, 노래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노래로서 위로하는 게 가장 맞지 않을까 했다"라고 설명했다.

오늘(16일) 저녁 6시 공개되는 임재범의 신곡 '위로'. 블루씨드컴퍼니 제공오늘(16일) 저녁 6시 공개되는 임재범의 신곡 '위로'. 블루씨드컴퍼니 제공뮤직비디오는 임재범이 걷는 모습이 중점적으로 나타나 있다. 임재범은 "계속 걸으라고 해서 계속 걸었다. 하염없이 걸었다. 하루종일 걸었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그러면서 "뮤직비디오 콘셉트 자체는 어떻게 보면 제가 여러분을 위로해드리는 것보다 제가 위로받고 싶은 마음을 비쳤을지도 모르겠다"라며 "지금은 제가 위로받고 싶은 마음이 더 크다"라고 고백했다.

곡을 받고 녹음하는 것 자체가 오랜만이었기에 아직 컨디션이 최상은 아니다. 임재범은 "오랫동안 노래라는 걸 해왔는데 노래가 이렇게 어려운 건지 몰랐다. 요즘에 다시 녹음하면서 '이야~ 노래가 정말 어려운 거구나' 다시 한번 느끼게 됐다. 체력 회복을 다 하지 못한 상황이라 녹음하면서 소리가 제대로 나올까, 팬분들이 제 노래를 들으시고 임재범답다고 해 주실까 많은 고민 속에서 녹음했다"라고 밝혔다.

임재범은 "창법을 제가 바꾼 건 아니고 오랫동안 노래를 안 해서 그런지 톤이 많이 얇아져 있다. 옛날에는 반가성을 썼다면 지금은 되도록 진성을 쓰려고 애쓰고 있다. 2집 때 목소리처럼 맑아졌다는 얘기도 들어서 어떻게 보면 더 좋을 수도 있다"라며 "일부러 소리를 꾸미는 것보다, 지금 나오는 소리를 (그대로) 전달하는 게 지금 임재범의 노래를 들려드리는 것이라고 본다"라고 부연했다.

오랜만에 선보일 정규앨범 '세븐 콤마'는 아직 '작업 중'이다. 작곡가 김현철, 윤상, 최준영, 신재홍, 이상열 등과 협업했다. 임재범은 "8곡 정도 녹음 마친 상태다. 11곡 중 3곡이 남은 상태고, 발라드가 제일 많을 것 같다. 록 장르도 있고 미디엄 템포도 있고 새로 시도하는 것도 있고, 여러 장르가 섞여 있다. 팬분들이 괜찮다고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바랐다.

가수 임재범. 블루씨드컴퍼니 제공가수 임재범. 블루씨드컴퍼니 제공
다시 사람을 만나 녹음하고 앨범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기운을 차리지는 않았을까. 임재범은 잠시 고민하다가 "마음속에 있는 상처가 그렇게 쉽게 지워지지는 않는 것 같다. 마음이 힘든 상태이지만 소속사도 그렇고 많은 분들이 애를 쓰고 있어서 조금씩 치유되어가는 상황이다. 빨리 추스르겠다"라고 답했다.

임재범은 올해로 데뷔 37주년을 맞았다. 그는 "어쩌다 보니까 37년이란 시간이 흘러간 것 같다. 항상 제 마음속엔, 옛날에 데뷔했을 때 신인 때 생각이 지워지지 않는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노래를 해오긴 했지만 너무 시간이 빨리 지나간 것 같다. 뭐 하나 제대로 남겨놓은 것 같지도 않고, 한편으로는 많은 걸 남겨놓은 것 같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또한 자신에게 음악은 '숙명'이라고 밝혔다. 임재범은 "어떻게 피하려고 해도, 하고 싶지 않아도 제가 다시 돌아올 수밖에 없는 게 저에겐 음악이지 않나 생각한다"라며 "7집 앨범을 열심히 잘해서 마치고 그전과는 다른 공연도 준비 착실히 해야 할 것 같다. 제가 나가기 적당한 방송 프로그램이 있으면 참여하고, 하나하나 체력 회복하면서 소리도 다시 한번 찾아갈 수 있게 노력하겠다. 그동안 팬들 (곁을) 비웠던 시간을 잘 메꿀 수 있도록 하나하나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임재범의 정규 7집 '세븐 콤마' 프롤로그 곡 '위로'는 오늘(16일) 저녁 6시 각종 음악 사이트에서 발매된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취급방침 이용약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