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이후 오미크론 비상…학교방역·새학기 정상등교 불안불안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사진공동취재단사진공동취재단오미크론 변이가 급속 확산되면서 학교방역에도 비상이 걸렸다.
   
설 연휴 직후 학사운영 지침이 나올 예정이지만 코로나19 대규모 확산 여부가 새학기 정상등교의 최대 변수가 될 전망이다.
   
오미크론 변이 급속 확산으로 설 연휴 기간 신규 확진자가 2만명을 넘어 역대 최다로 치솟는등 학교방역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특히 이동량이 급증하는 설 연휴 이후 대규모 확산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여 학부모들의 불안도 커지고 있다.
   
여기에다 학원과 독서실 등에 대한 방역패스 적용이 무산되면서 청소년 백신 접종률도 둔화된 상황이다.
   
교육부는 오미크론 유행 상황에 맞는 새 학교방역 지침을 설 연휴 이후 내놓기로 했다.
   
사진공동취재단사진공동취재단관건은 연휴 기간 코로나19 확산세 여부인데,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이 국내 우세종으로 자리잡으면서 새학기 정상등교도 불안불안한 상황이다.
   
오미크론 확산이 설 연휴를 고비로 급증해 신규 확진자가 금새 3~4만명에 이르고 3월에는 10만명에 달하는 대규모 유행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문제는 코로나 상황이 급변한 가운데 겨울방학에 들어갔던 학교들이 설 연휴 이후 중간 개학하는 곳이 많다는 점이다.
   
설 연휴 전 개학한 초·중·고 학교가 1189곳, 설 연휴가 끝나면 1367곳이 추가로 개학한다.
   
이어 2월 11일까지 전국 1만1754개 초·중·고교의 40%인 4730개 학교가 개학할 예정이다.
   
하지만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확진자가 급속도로 불어나는 시점에 학교가 개학에 나서는 상황이어서 학교방역에도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교육부는 신속 PCR(유전자증폭) 검사와 자가진단키트를 활용한 신속항원검사를 학교에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사진공동취재단사진공동취재단하지만 대규모 유행이 본격화할 것이라는 예상이 이미 나오는 상황에서 교육당국의 대응시기가 늦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교육부는 3월 새학기 정상등교 원칙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학력 저하·학습격차 해소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입장이다.
   
또 코로나19 예방접종 이후 중증이상반응이 나타난 청소년에게 500만원 한도로 이달부터 의료비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백신 부작용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감을 덜어 새학기 시작전에 접종률을 최대한 끌어올리겠다는 취지다.
   
하지만 학교방역 지침이 오미크론 확산 등 전반적인 사회 방역체계 전환과 맞물려 이뤄지면서 학사운영도 상당 부분 손을 볼수밖에 없어 개학을 앞둔 일선 현장에서의 혼선이 불가피할 전망이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