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이재명 '대장동 의혹' 정조준 '열공'…안철수와 공방전 고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4자 TV토론 나선 윤석열…경쟁자 이재명 집중 공략
양자 토론 무산됐지만…양강 구도 형성 총력전
'후보 단일화' 대상 안철수와 공방전 우려…정책 경쟁 방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국회사진취재단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국회사진취재단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오는 3일 대선후보 4자 토론에서 대장동 특혜 의혹 등으로 논란이 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정조준하고 공세를 펼친다는 계획이다. 범야권 후보로 '단일화 대상'인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는 최대한 충돌을 피하면서 정책 경쟁에만 집중하겠다는 전략이지만, 자칫 공방이 확산될 가능성도 있어 고심 중인 분위기다.
 

'대장동', '지역화폐' 등 이재명 겨낭한 윤석열…전담 토론팀과 '열공'


윤 후보는 4자 토론회를 하루 앞둔 2일 외부 일정을 잡지 않고 종일 토론 준비에만 매진했다. 민주당 이 후보와 국민의당 안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 등과 함께 처음으로 4자 토론에 참석하는 만큼 윤 후보는 가상의 상대방을 두고 토론 연습을 하는 등 모의 토론 연습을 반복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윤 후보는 당내 경선 과정에서 홍준표‧유승민‧원희룡 후보 등과 함께 16차례에 걸쳐 토론을 펼친 바 있다. 그러나 당내 인사들이 아닌 외부 경쟁자들과의 토론은 이번이 처음이다. 통상 당내 경선은 최종 후보 선출 후 '원팀' 구성 등을 고려해 토론 과정에서 압박 강도가 본선에 비해 현저히 낮다는 점을 고려하면, 윤 후보 입장에선 이번 토론이 실전 데뷔 무대나 마찬가지인 셈이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지난해 서울 마포구 상암 MBC에서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 일대일 맞수토론에 출연한 모습. 국회사진취재단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지난해 서울 마포구 상암 MBC에서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 일대일 맞수토론에 출연한 모습. 국회사진취재단이 때문에 윤 후보는 당 공식 후보로 선출된 이후 선거대책본부 내 별도 TV토론 전담팀을 구성해 이 후보와의 양자 토론 및 4자 토론 등을 대비해왔다. 황상무 전 KBS 앵커가 이끄는 TV토론 전담팀은 특히 '대장동 특혜' 분양과 경기지역화폐 '코나아이' 대행사 선정 과정 등 이 후보의 경기지사 재임 시절 각종 의혹들을 집중 연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후보가 다소 복잡한 사실관계가 얽힌 해당 이슈들을 온전히 소화 후 실전 토론의 공방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단계까지 끌어올렸다는 게 선대본 내부의 전언이다.
 
특히 이 후보 관련 의혹들에 관해선 '대장동 1타 강사'로 불리는 원희룡 정책본부장이 직접 나서 윤 후보를 상대로 모의 토론 등을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TV토론팀 관계자는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무산되긴 했지만 이 후보와의 양자 토론을 대비하면서 대장동이나 지역화폐 등 경기지사 시절의 의혹들에 대한 공부를 많이 했다"며 "소주제 별로 여러 팀들을 구성해 예상 질의와 응답까지 만들어서 오랜 기간 준비했다"고 말했다. 선대본부 관계자는 통화에서 "황 전 앵커가 키를 잡고 실전 연습도 거친 상태라 윤 후보가 토론에 자신감이 보이고 있다고 들었다"며 "기대 이상의 토론 실력을 볼 수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단일화 대상? 범야권 경쟁자?…윤석열, 안철수 대응 전략 '고심' 

 
당초 정치 신인인 윤 후보가 TV토론에 취약할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면서 이 후보와의 토론을 회피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 바 있다. 그러나 양자토론 무산 이후 분위기 반전도 감지된다. 윤 후보와 이 후보 측은 당초 지난달 31일 저녁 양자 토론을 계획했지만, 운영 방식과 자료 지참 여부 등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최종 무산됐다. 윤 후보 측에선 이 후보가 대장동 관련 추가 의혹 제기를 우려해 토론 일반에서 허용되는 A4 문서 지참조차 거부하는 등 양자 토론을 노골적으로 회피했다고 보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윤창원 기자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윤창원 기자다만 윤 후보 입장에선 4자 토론에 범야권 후보로 꼽히는 안 후보가 참석한다는 점은 부담이다. 윤 후보와 안 후보 측 모두 언급을 자제하고 있지만, 범야권 안팎에서 '후보 단일화'를 촉구하는 압박이 거세지고 있기 때문이다. 오는 14일 대선후보 등록 마감을 앞두고 지금 단일화 협상에 돌입해도 물리적으로 촉박한 상황에서 윤 후보와 안 후보는 날선 공방을 주고받는 토론회에서 먼저 만나게 되는 셈이다.
 
윤 후보 측은 일단 '자강론'을 내세우고 있지만, 향후 단일화 변수 등을 감안해 최대한 안 후보와 충돌을 피하고 정책 경쟁에 집중한다는 구상이다. 선대본부 관계자는 통화에서 "안 후보와는 사생활이나 과거 발언 뒤집기 등 네거티브 공세보다는 정책 경쟁에 집중할 예정"이라며 "민감한 공격은 최대한 흘려보내면서 정책적으로 안 후보보다 우위를 있다는 걸 보여주는 게 낫다"고 말했다. 후보 단일화 없이 4자 대결로 가든, 단일화를 협상에 앞서 협상력 제고든 지금으로선 윤 후보 입장에서 지지율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윤 후보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TV토론은 내용보다 후보가 시청자들에게 어떤 이미지를 심어주느냐가 중요하다"며 "선두 후보가 후발 주자와 진흙탕 싸움을 벌이면 손해일 수밖에 없기에 적절한 수준의 공격과 방어 기술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