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 월북자, 알고보니 철책 넘어왔던 탈북민…같은 철책 또 뚫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2020년 11월 철책 넘어 귀순한 인물과 동일한 남성으로 판단
"민통선 CCTV에 찍혔는데 거의 동일할 정도로 인상착의 비슷"
30대 초반으로 남한에선 청소용역원…경찰 마지막 연락은 지난달 29일
"대공용의점은 사실 아냐"…북한, 관련 통지문 받은 뒤 "잘 받았다" 답변만

연합뉴스연합뉴스군 당국은 새해 첫날 강원도 고성 22보병사단 일반전초(GOP) 철책선을 넘어 월북한 인물이 지난 2020년 11월 같은 지역 철책을 넘어 귀순했던 남성과 같은 사람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국방부 당국자는 3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1월 1일 정오쯤 민간인 출입통제선 일대에 설치돼 있는 CCTV에 해당 인물(월북자)이 찍혔는데, 인상착의가 2020년 11월에 귀순한 인원과 거의 동일하다고 할 정도로 흡사했다"고 설명했다.

정보당국은 해당 인물을 식별하는 과정에서 육안으로 얼굴을 확인할 만큼 CCTV에 찍힌 화면이 귀순 남성과 비슷하다고 판단내렸다. 이 남성은 30대 초반으로, 남한에서는 청소용역원 일을 했다고 전해졌다.

탈북민 관리는 경찰이 맡고 있는데, 담당 부서와 해당 남성이 마지막으로 연락이 된 시기는 지난해 12월 29일이었다. 국방부 당국자는 "규정에 따라 정기적으로 관리가 됐던 인물이었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 인물에게 대공용의점이 있다는 추측이 제기되자 국방부 당국자는 "관련 기관에 확인한 바로는 사실이 아니다"며 "관련 기관에서 세부적으로 확인하는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앞서 이 남성은 2020년 11월 강원도 고성 22사단 GOP 철책선을 넘어 귀순했다. 당시 우리 군은 열상감시장비(TOD)로 이 장면을 실시간으로 보고 있었지만, 과학화경계시스템 경보가 함께 울려야 하는데 그러지 않아 문제가 된 적이 있다.


한편 우리 군은 지난 2일 북한에 통지문을 두 차례 보내 이같은 상황을 설명했다. 북한은 해당 내용을 잘 받았다는 답변을 했지만, 사건과 관련해서 별도로 답을 하지는 않았다고 국방부 당국자는 밝혔다.

군 당국은 현재 사건의 전말을 확인하기 위해 합동참모본부 조영수 전비태세검열실장(해병소장) 등 17명을 현장에 보내 제반 사항을 파악하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