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조특위, 野 단독으로 보고서 채택…이상민 위증 고발도[영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우상호 "유족이 원하는 특검 포함 진상규명 노력 계속 이어지길 희망"
야3당, 이상민 장관 등 8명 위증 혐의로 고발하는 안건도 상정 의결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서 우상호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이날 특위는 국정조사 결과 보고서 채택에 국민의힘 의원들이 반발하며 퇴장해 야3당(더불어민주당, 정의당, 기본소득당)만으로 합의 처리했다. 윤창원 기자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서 우상호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이날 특위는 국정조사 결과 보고서 채택에 국민의힘 의원들이 반발하며 퇴장해 야3당(더불어민주당, 정의당, 기본소득당)만으로 합의 처리했다. 윤창원 기자
국회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17일 전체회의를 열고 국정조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우상호 특위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현장조사, 기관보고, 청문회, 공청회 등 주어진 권한과 수단을 최대한 동원해 참사 원인을 규명했고,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했으며 성과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159명의 희생과 유가족들의 눈물로 시작된 국정조사가 그 소임을 다했는지, 부족함이 없었는지 반성한다"라고 밝혔다.
 
우 위원장은 그러면서 "오늘로써 국정조사는 끝나지만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재발방지 대책 마련, 피해자 구제까지 모든 과제를 완료할 수 있도록 유가족이 원하는 독립적인 조사기구와 특검을 포함한 또 다른 진상규명 노력들이 계속 이어지길 희망한다"라고 덧붙였다.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서 이종철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가 국민의힘 의원들의 발언에 항의하다 제지당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서 이종철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가 국민의힘 의원들의 발언에 항의하다 제지당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날 보고서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기본소득당 등 야 3당 단독으로 처리됐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의 책임을 보고서 명시할지를 두고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데 따른 것이다.
 
야 3당은 이 장관을 비롯해 한오섭 대통령실 국정상황실장, 윤희근 경찰청장, 김광호 서울경찰청장,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 정현욱 용산경찰서 112운영지원팀장, 김희승 서울시 행정1부시장 등 8명에 대해서도 위증 혐의로 고발하는 안건도 상정해 의결했다.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국정조사 결과 보고서 채택에 반발하며 퇴장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국정조사 결과 보고서 채택에 반발하며 퇴장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특위위원들은 이 장관 등을 위증 혐의로 고발해야한다는 야당의 주장에 "비상식적이고 정략적 행태를 반복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발표한 입장문에서 "과연 민주당이 여야 합의에 의한 국정조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할 의지가 있긴 한 것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이들은 "민주당이 주장하는 위증 근거는 이미 국정조사 청문 과정에서 사실관계가 소명된 부분"이라며 "민주당 위원들도 잘 알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위증 고발 운운하는 것은 이태원 참사의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에는 관심 없이 참사를 정치에 이용하겠다는 정략적 의도"라고 규탄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