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한국, 코로나 풍토병으로 낮추는 선도국가로 전망"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월스트리트저널 보도 의식한 듯 "국제사회, 한국의 일상회복 전략에 주목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국제사회에서도 한국이 코로나를 풍토병 수준으로 낮추는 선도국가가 될 것으로 전망하며 우리의 일상회복 전략에 주목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오미크론이 정점을 지나고 감소세가 3주째 이어지며 일상회복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한국이 세계에서 가장 먼저 코로나19 엔데믹(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으로 이행되는 첫 국가가 될 수 있다'고 보도한 것을 상기한 발언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는 어느 나라보다도 상대적으로 감염병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잘 보호했다"며 "최근 오미크론이 크게 확산하는 기간에도 줄곧 안정적 의료체계를 유지하며 위중증과 치명률을 다른 나라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으로 관리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1차적으로는 방역과 백신접종 적극 참여하고 협력해 준 국민 여러분 덕분이고 선진적 K방역과 우수한 보건의료역량이 효과적으로 뒷받침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국무회의 입장하는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국무회의 입장하는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고위험군 관리에 집중하면서 방역과 의료체계를 일상적인 대응체계로 개편하는 등 일상회복을 질서있게 준비해 나가겠다"며 "국민들께서도 방역 조치가 대부분 해제되는 상황에서 자율방역의 책임을 한층 높이면서 완전한 일상회복으로 빠르게 나아가도록 힘을 모아달라"고당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에너지와 원자재 가격이 폭락한 상황에서 "생활 물가 안정에 전력을 기울이라"고 국무위원들에게 지시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