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계열사 부당 지원 의혹' 삼성전자·웰스토리 동시 압수수색(종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중앙지검, 28일 오전부터 웰스토리·삼성전자 본사 압수수색 중
공정위 지난해 6월 검찰에 고발 후속 조처
검찰, 이재용 경영권 승계 작업 연관된 것인지도 살펴보는 것으로 전해져

검찰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경기 성남시 삼성웰스토리 본사. 연합뉴스검찰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경기 성남시 삼성웰스토리 본사. 연합뉴스검찰이 28일 삼성그룹 계열사 부당지원 의혹 수사를 위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고진원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9시 30분쯤부터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삼성웰스토리 본사 재무 및 회계 관련 부서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계열사 급식 공급 관련 자료를 확보 중이다. 경기 수원 삼성전자 본사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는 지난해 6월 삼성 미래전략실(현 사원지원TF) 주도로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등이 삼성웰스토리에 계열사 급식을 몰아주는 식으로 부당하게 지원했다며 시정명령을 내렸다.

공정위는 또 이들 기업이 2349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삼성전자와 최지성 전 삼성미래전략실장을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도 작년 8월 최 전 실장과 정현호 삼성전자 부회장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발했다. 삼성전자는 공정위 조처에 불복해 행정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검찰은 수사 착수 9개월간 그룹 관계자들을 소환하고 공정위로부터 자료를 제출받는 등 수사를 이어왔지만 강제수사로 전환하지는 않았다. 중앙지검은 최근 공정거래조사부에 검사를 6명 증원하고 수사팀을 2팀에서 3팀으로 확대 개편하는 등 수사에 힘을 싣는 움직임을 보였다. 검찰은 법원에 청구했던 압수수색영장이 한 차례 기각되면서 자칫 수사를 이어갈 동력을 상실할 뻔 했지만 혐의를 보강해 재청구한 끝에 영장을 받아냈다.

수사팀은 웰스토리에 대한 그룹 차원의 지원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작업과 연관된 것인지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삼성물산의 100% 자회사인 웰스토리가 그룹 내 지원으로 확보한 이익금을 배당하는 방식으로 이 부회장의 자금 조달 창구 역할을 한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연합뉴스연합뉴스검찰은 앞서 2015년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합병, 이를 둘러싼 이 부회장의 승계 관련 의혹 전반을 수사해 재판에 넘겼지만, 웰스토리 부당지원 부분은 당시 공소사실에 포함되지 않았다. 삼성 측은 부당 지원 의혹과 경영권 승계와의 연관성을 부인하고 있다.

검찰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경제범죄 엄단' 의지에 발맞춰 기업 수사를 본격화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윤 당선인은 대선 후보였던 지난해 12월 "일감 몰아주기는 분명히 법에 저촉되기 때문에 강력한 법 집행을 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