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장애인 연합, 시민 볼모"…與 "퇴행적 사고" "혐오조장"[영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장애인 연합 '이동권 시위' 두고 이준석‧민주당 의원들 공방전
이준석 "장애인 연합, 서울시민 볼모 삼아 무리한 요구 아집 버려야"
이상민 "인성교육 먼저"‧전용기 "혐오 조장"…국민의힘 김예지, 전장연 시위 동참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지하철 시위를 놓고 연일 공개저격을 이어가고 있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8일에는 관련 집회시위를 '비문명적', '불법 행위' 등으로 규정하며 원색적 비판을 이어갔다. 이 대표의 발언을 '혐오 정치'라고 비판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의 공방도 가열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전장연의 집회시위에 대해 "최대 다수의 불행과 불편을 야기해야 본인들의 주장이 관철된다는 비문명적 관점으로 불법 시위를 지속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와 박원순 (전 서울)시장 있을 땐 말하지 않던 것들을 지난 대선 기간을 기점으로 윤석열 당선인에게 요구하고 불법적이고 위험한 방법으로 관철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또 "(전장연의 집회시위는) 이미 이동권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해당 단체의 요구사항은 장애인평생교육시설 운영예산과 탈시설 예산 6천224억 원을 요구하는 것으로 바뀌었다"며 "조건을 걸지 말고 이해할 수 없는 방식의 시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이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도 "민주당 고민정 의원이 고민하다가 전장연이 지하철 출퇴근 하는 시민들을 볼모 삼는 것을 옹호하는 것 같다"며 "(해당 주장은) 이재명 전 시장에게 말씀하라"고 말했다. 아울러 과거 이 전 시장이 성남시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장애인 콜택시의 요금 인상을 반대했던 장애인들에게 강경하게 대응했던 내용을 담은 기사도 첨부했다.
 
이 대표는 전날에도 페이스북에서 "전장연은 독선을 버려야 하고 자신들이 제시하는 대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무리한 요구를 할 수 있다는 아집을 버려야 한다"며 "억울함과 관심을 호소하는 많은 사람이 모두 지하철을 점거해서 최대 다수의 불편에 의존하는 사회가 문명인가"라고 지적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회원들이 28일 서울 종로구 경복궁역 3호선에서 장애인 이동권 보장·장애인 권리예산 반영을 요구하기 위해 열린 지하철 시위 '출근길 지하철 탑니다'를 위해 탑승하고 있다. 연합뉴스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회원들이 28일 서울 종로구 경복궁역 3호선에서 장애인 이동권 보장·장애인 권리예산 반영을 요구하기 위해 열린 지하철 시위 '출근길 지하철 탑니다'를 위해 탑승하고 있다. 연합뉴스이에 민주당 고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이 대표는 혐오의 발언을 하지 않았다고 하지만 왜 그렇게 많은 이들이 비판하고 불쾌해하는지 알아야 한다"며 "여성,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태도의 결과치가 이 대표의 발언이 지탄을 받는 이유"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가 최근 전장연의 지하철 시위 관련 비판적 입장을 내비치면서 고 의원 이외 다른 민주당 의원들도 참전하며 이 대표를 비판했다.
 
민주당 이상민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못된 송아지 엉덩이에서 뿔난다고 하더니, 아무리 나이가 젊어야 뭐하냐"며 "기본 바탕이 퇴행적이고 엉망이니 말이다. 인성교육부터 먼저 받으시길 강력히 권한다"고 말했다.

같은당 전용기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그간의 성별, 지역, 나이, 이념 등의 '혐오조장'도 모자라 지방선거를 앞두고 또 다른 '혐오 타깃'을 설정한 것이냐"며 "시민들 사이의 갈등을 적극적으로 조정하고 해법을 제시하기는커녕 대놓고 갈라치기를 또 시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여당을 이끌어갈 대표의 자격이 있긴 한 것인지 의심스럽다"며 "이준석식 '혐오조장'이 '국민의 상식'을 이길 수는 없다"고 말했다.
 
시각장애인 피아니스트인 국민의힘 김예지 의원은 이날 오전 전장연의 지하철 시위에 직접 동참하며 우회적으로 이 대표를 향한 비판에 가세했다. 전장연은 이날 오전 8시 30분쯤 경복궁 역에서 지하철 탑승해 충무로를 거쳐 혜화역에서 시위를 마무리했다. 이날 시위로 지하철 3·4호선 운행이 일부 지연됐다.
 
자신의 안내견 '조이'와 함께 시위에 참석한 김 의원은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며 "장애인들에게 공감하지 못하고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 정치권을 대신해 사과드린다"고 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