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키트 "공공 우선공급에 일부 품귀"..여당은 "무료 배급하자"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정부 "전문가.가정용 합해 일일 1600만개 생산..물량은 충분"
윤호중 "오미크론 유행기간 일주일에 2개씩 무료 공급" 제안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연합뉴스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연합뉴스일부 약국과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품귀현상을 빚고 있는 자가진단키트에 대해 정부는 일일 생산량이 소비를 충당하기에 충분하다고 28일 밝혔다. 여당은 미국, 영국 등 해외처럼 자가진단키트를 무료로 제공하자고 제안했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이날 브리핑을 통해 "현재 국내에서 생산 가능한 자가 꾸러미는 하루 750만 개, 전문가용은 850만 개로 하루 PCR 검사 최대치인 80만 건의 20배 수준"이라고 밝혔다.

일반 가정용과 전문가용을 합쳐 일일 생산량아 1600만개나 되고 재고량도 300만개인 것으로 정부는 파악하고 있다.

정부는 일부 자가진단키트의 품귀 현상에 대해선 공공의료쪽에 우선 배분하면서 나타나는 일시적 현상이라고 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현재는 선별진료소에 공적 물량 차질없이 공급하는 데 집중하고 있어서 개별 구매 시 일시적 부족현상 일어나고 설 연휴로 배송체계 문제로 지연될 수 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시중 유통 물량의 충분한 공급을 위해 수출물량 국내 공급물량으로 전환하고, 시설에 공급하는 것은 개별포장을 대포장(묶음 포장)으로 전환해 신속하게 공급할 예정"이라고 했다.

정부는 일부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높은 가격에 판매하는 행위에 대해선 온라인쇼핑협회 등 관련단체와 협의해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이다.

자가진단키트가 마스크 처럼 일상에서 중요한 코로나19 대응 수단이 될 가능성이 커지자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무료 배포를 공식 제안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선대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본부장단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선대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본부장단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연합뉴스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오미크론 자가진단 키트는 신속한 진단과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한 중요한 수단"이라며 "오미크론 대유행 기간 동안 국민에게 일주일에 2개씩 무상으로 자가진단키트를 지급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한 예산은 추경에 반영하겠다고 했다

오미크론 쓰나미를 겪은 미국과 영국 등 해외에서는 자가진단키트를 가정마다 무료로 배달해주고 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