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北 미사일 강력 규탄…'해병대 독립' 4군 체제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대선 시점에 미사일 발사로 국론 분영"
강력히 규탄…대선 후보 공동선언 촉구
해병대, 해군에서 독립…준4군체제 공약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8일 경기도 김포시 애기봉평화생태공원 해병대 2사단을 방문, 군 경계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8일 경기도 김포시 애기봉평화생태공원 해병대 2사단을 방문, 군 경계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28일 "북한이 대선 시점에 집중적인 미사일 발사로 국론을 분열시키고 한반도의 불안정을 초래했다"고 규탄했다.

또 해병대를 사실상 해군에서 독립시켜 군을 준 4군체제로 전환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경기 김포에 있는 해병대 2사단을 찾아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강력히 규탄한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 후보는 "평화는 가장 중요한 국가의 책임인데 그중에서도 싸워서 이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싸우지 않는 상태를 만드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또 "동학혁명군이 일본군에 10대 1의 수적 우위를 점하고 있었음에도 전멸당하고 일본군은 부상자가 없었다는 역사적 사실을 생각하게 된다"며 "군사력의 핵심은 이제 숫자가 아니라 과학기술, 무기와 장비 체계라는 사실이 명확히 드러났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8일 경기도 김포시 해병대 2사단 항공부대를 방문, MZ세대 장병과 대화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8일 경기도 김포시 해병대 2사단 항공부대를 방문, MZ세대 장병과 대화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대선후보 간 공동선언도 제안했다. 이 선언에는 △한반도 긴장 조성 중단 △대선개입 중지 촉구 △한반도 평화, 안정을 위한 대화 재개 협력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와 함께 해병대를 해군으로부터 독립시키겠다는 공약도 발표했다.

이 후보는 "현재의 육해공 3군 체제에서 해병대를 사실상 독립시켜 준4군 체제로 개편하도록 하겠다"며 "전략과 독립성을 대폭 강화해 본연의 임무인 상륙작전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전세계적으로 해병대를 강화하는 추세로 우리도 해병대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스마트 강군화 차원에서 경계업무는 첨단과학장비로 가능한 부분에서 대체해 나가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육해공은 제대 군인들을 위한 육군회관, 해군회관, 공군회관이 있는데 해병대 제대자들을 위한 해병대회관은 없다"며 "준4군 체제에 맞춰 해병대 회관을 적극 지원하겠다"고도 약속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