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기준금리 1%에서 1.25%로 올렸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한국은행 제공한국은행 제공한국은행은 14일 금융통화위원회가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현재의 1.00%에서 1.25%로 상향 조정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국은행은 세계경제는 신규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도 백신 접종 확대 등으로 경제활동이 크게 위축되지 않으면서 회복 흐름을 이어갔고 국제금융시장에서는 코로나19 전개 상황과 주요국 통화정책에 대한 기대 변화에 따라 주요국 국채금리와 주가가 하락 후 반등하는 모습을 나타냈다고 평가했다.

국내경제는 코로나19 재확산에도 회복세를 지속했다며 민간소비의 회복 흐름이 방역조치 강화 등으로 주춤했지만 수출은 견조한 글로벌 수요에 힘입어 호조를 지속했고 설비투자는 글로벌 공급차질에 영향받아 다소 조정됐으며 고용 상황은 취업자수 증가세가 이어지는 등 개선세를 지속한 것으로 한국은행은 보고 있다.

한국은행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석유류와 농축수산물 가격의 높은 오름세 지속과 석유류제외 공업제품이나 개인서비스 가격의 상승폭 확대 등으로 3%대 후반 으로 높아진 것으로 봤다.

금융시장에서는 장기시장금리가 코로나19 재확산 우려로 하락했다가 미국 국채금리 상승 등의 영향으로 반등했고 원달러 환율은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가속 전망 등으로 상당폭 상승하였다가 반락하였으며, 주가는 소폭 하락한 것으로 분석했다.

가계대출은 증가규모가 축소됐고 주택가격은 수도권과 지방 모두에서 오름세가 다소 둔화된 것으로 한국은행은 파악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앞으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관련 불확실성이 상존 하고 있지만 국내경제가 양호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물가가 상당기간 목표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앞으로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적절히 조정해 나갈 것이라고 한은은 설명했다.
 
한은은 통화정책 완화 정도의 추가 조정 시기는 코로나19의 전개 상황과 성장·물가 흐름의 변화, 금융불균형 누적 위험, 기준금리 인상의 파급효과,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