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점잖던 황교안, 홍준표 되려나" vs 이상일 "막말 수준 아냐"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용진(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상일(무소속 전 의원)

미국에는 나스닥, 우리나라에는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뉴스쇼 증권 시장 뉴스닥. 오늘도 두 분의 패널 나오셨어요.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 어서 오십시오.

◆ 박용진> 안녕하세요. 박용진입니다.

◇ 김현정> 조금 이마 쪽으로 흰머리가... 요새 힘드세요?

◆ 박용진> 눈도 밝으셔라. (웃음)

◇ 김현정> 흰머리가 조금, 원래 하나도 안 보이셨는데.

◆ 박용진> 아니에요. 염색을 좀 해요.

◇ 김현정> 아, 그러시는구나.

◆ 박용진> 그래서 흰머리라도 가려보고 젊어 보이는 척하려고 했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이번 주 뿌염을 거르신 거예요? 뿌리 염색?

◆ 박용진> 모르겠어요. 이게 머리카락이 봄이라서 그런가 더 잘 자라.

◇ 김현정> 그러시군요. 저는 국회 상황 심란해서 또 흰머리 생기신 줄 알고.

◆ 박용진> 제가 그렇게까지 온몸으로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웃음)

◇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 나오셨고요. 그리고 무소속 이상일 전 의원 나오셨습니다.

◆ 이상일>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 김현정> 이상일 전 의원 오늘 일찍 오셔가지고 지상욱 의원하고도 밖에서 인사하시더라고요.

◆ 이상일> 잘 아는 사이기 때문에.

◇ 김현정> 잘 아는 사이시니까.

◆ 이상일> 선거제 얘기하고 그랬어요.

◇ 김현정> 선거제 얘기하셨어요? 1부 인터뷰 들으셨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밖에서.

◆ 이상일> 다른 분하고 얘기하다가 조금 듣다가 못 듣다가 했습니다.

 

◇ 김현정> 굉장히 얘기들이 거침없이 나왔어요. 나는 탈당 한 번도 생각한 적 없고 우리는 탈당 안 한다. 말하자면 ‘그분들이 나가셔라. 지금은 패스트트랙을 추진하고 있는 그분들이 나가라.’ 그거를 말씀하시는 동안 제가 보니까 실시간 검색어 포털 사이트 다음에서도 2위에 막 오르고 네이버에서도 3위에 오르고 이러실 정도로 지상욱 의원의 오늘 인터뷰가 상당히 파장이 예상이 되는데요. 오늘 상한가, 하한가로 두 분이 정해 오셨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일단 상한가부터 들어가보죠. 이상일 의원님 상한가?

◆ 이상일> 저는 나경원 한국당 원내 대표를 골랐습니다. 오늘이 원내 대표 된 지 100일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일단 축하드리고. 나경원 원내 대표가 처음에 원내 대표가 됐을 때 야당이기 때문에 대여 투쟁이 굉장히 중요한 입장인데 대여 투쟁이 조금 흔들리는 측면도 있었어요. 그러나 지난 원내 대표 연설 때 물론 지금 우리 박용진 의원이나 여당에 계신 분들은 생각이 다를지 모르나, 어찌됐든 대통령에 대한 문제 제기. 물론 그거 때문에 자극적인 발언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대통령의 대북 정책에 변화를 주문하는 이야기를 했고 야당을 지지하는 분들도 현 정부가 미덥지 않은 분들한테는 속 시원한 이야기를 했다고 봐요. 그 이후에 나경원 원내 대표가 일단은 많은 관심을 끄는, 주목을 받는,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야말로 존재감. 노이즈 마케팅일 수도 있지만.

◆ 이상일> 그래서 지금 한국당 지지층을 결집하는 데는 상당한 역할을 했고 또 한국당 지지율이 올라가는 형국인데요. 아마 한국당을 멀리서 바라보던 분들도 좀 더 가까이 오게 하지 않았나. 이런 면에서 골랐습니다.

◇ 김현정> 상한가 100일 된 나경원 원내 대표를 상한가로 고르셨고. 박용진 의원의 상한가부터 듣죠.

◆ 박용진> 윤지오 씨입니다.

◇ 김현정> 고 장자연 리스트를 다시 들고 나온 증언자.

◆ 박용진> 저는 이분을 잘 당연히 몰랐고요. 또 전에 한번 저희가 여기 왔을 때 갑자기 이분이 출연하려고 하셨다가.

◇ 김현정> 하루 연기된.

◆ 박용진> 갑자기 이렇게 못 하겠다고 하셔서 부랴부랴 저희가 좀 일찍 땜빵하려고 일찍 나온 적이 있었던. 그래서 이런 분이 있구나 하고 알았습니다.

◇ 김현정> 인상적이셨어요?

◆ 박용진> 그런데 이분이 언론을 통해서 정말 힘겹게 힘겹게 한 말씀, 한 말씀을 증언하면서 입을 앙다물고 한 걸음 한 걸음 떼는 모습을 보면서 응원하고 박수 보내고 싶고요. 되게 지혜롭구나. 그리고 정의를 위해서 치밀함도 보이는 현명한 사람이구나.

◇ 김현정> 그런 의미에서.

◆ 박용진> 그래서 한국 사회를 서지현 검사에 이어서 한국 사회를 또 다른 변화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일을 지금 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정치인이나 정치권에 계시는 분은 아니지만 박수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 김현정> 오랜만에 정치인 아닌 분이 상한가에 올랐습니다. 윤지오 씨. 오를 만하죠. 자, 잠깐 기다리시고요. 그럼 이상일 전 의원이 먼저 상한가로 올리신 나경원 원내 대표 얘기부터 할까요. 자, 일단 이유는 말씀하셨어요. 어쨌든 존재감을 지금 과시하고 있고 특히 보수 지지층으로부터, 특히 안보에 대해서. 지금 대북 문제 풀어가는 것에 대해서 현 정부에 대해 불만 있는 분들의 대변인이 되고 있다. 그 말씀을 하셨는데 박용진 의원이 동의할 수 없다는 표정을 짓고 계시네요.

◆ 박용진> 저는 그렇게 뭐 대변인이 됐다고 얘기할 수도 있지만 자기 지지층을 향해서 그냥 뭐라고 그래야 돼요. 응원단장처럼 몸을 흔드는 거예요, 그냥.

◇ 김현정> 치어리더같이?

◆ 박용진> 치어리더 역할을 한 겁니다.

◇ 김현정> 치어리딩 했다?

◆ 박용진> 왜냐하면 응원단장들이 보통 자기 선수 응원하기 위해서 하는 거죠. 정치는 사실 그렇지 않거든요. 스포츠 경기는 자기 팀에게 힘을 주기 위해서 이렇게 하는 거지만 정치인이 그거 그렇게 하는 거 응원석을 가르는 거거든요. 편을 딱 가르는 거예요. 그렇게 편 갈라서 서로 죽기살기로 싸워요. 저주를 퍼부어요. 좌파 독재가 몇 번 나오고 종북이 몇 번 나오고 이랬다는 거 아니에요. 그렇게 해 가지고 박수 받았어요. 그리고 본회의장 나오면서 ‘으샤!’ 이렇게 하고 자랑도 하고 나와요.

◇ 김현정> 파이팅.

◆ 박용진> 저는 그거 보면서 정말 다른 의미로 ‘아이고야, 이거 큰일 났구나’ 싶은 거죠.

◇ 김현정> 아이고야, 큰일 났구나.

◆ 박용진> 나경원 원내 대표가 원래 그런 분이었어요?

◇ 김현정> 어떤 분이신데요?

◆ 박용진> 그분 예전에 바른미래당, 바른정당 창당하고 이럴 때 자유한국당 이렇게 가면 안 된다, 친박 정당으로 가면 안 된다. 이러면서 탈당할까 말까 고민도 많이 하시고 새로운 보수의 길을 걷고자 했었다고 그렇게 주장하신 분 아니세요? 일부에서는 뭐 그분의 무슨 친일적인 행보 이런 거 가지고 막 말을 많이 하는데 저는 그런 게 아니라.

 

◇ 김현정> 그런 차원이 아니라.

◆ 박용진> 그분이 지향하고자 하는 바에 대해서 우리가 주목해 주는 게 맞다고 봤어요. 그런데 이게 뭐예요? 원내 대표 돼가지고 저렇게 하는 걸 보면서 그러면 그냥 상대 저주하고 상대 비난하고 이렇게 하면 그냥 정치가 편 가르고 우리 편을 향해서만 치어리딩 하는 그런 방식으로 가려고 그러면 대한민국의 리더가 될 수 있겠나요? 저는 어렵다고 보고요. 그분에게도 마이너스고 한국 정치 전체에도 마이너스였어요.

◇ 김현정> 왜 그러신다고 보세요? 원래 안 그러시던 분이라면. 합리적 보수였는데 지금 상당히 극우 쪽으로 가셨다. 왜 그런다고 보세요?

◆ 박용진> 그게 눈에 보이는 게 지금 대한민국 전체가 어떻게 되는지보다는 이 정부가 무너져야 우리에게 기회가 온다라고 하는 단순한 셈법이죠. 그거는 더불어민주당도 야당 시절에 빠졌을 수도 있었던 셈법이지만 제가 원내 대표 연설에서는 그러지 말았어야 된다고 생각하는 건 제가 두 가지 예를 들 수 있어요.

◇ 김현정> 적어도 국회 교섭 단체 대표 연설에서는 아니었다?

◆ 박용진> 그렇습니다. 유승민 의원 있잖아요. 보수였지만 그렇게 우아하게 그리고 자기 집권 여당의 원내 대표이면서도 불구하고 우리가 잘못하고 있는 거 그 다음에 박근혜 정부가 이런 걸 약속했는데 제대로 실현하지 못하는 거, 정확하게 다 얘기를 했죠.

◇ 김현정> 그랬죠.

◆ 박용진> 공감 능력 대단했잖아요. 세월호 미수습자 9명의 이름을 쭉 불러주면서 시작을 했고.

◇ 김현정> 유승민 대표 그랬죠.

◆ 박용진> 또 제1 야당의 교섭 단체 대표 연설로는 김종인 대표가 하셨던 연설이 있습니다. 다 기억하실 거예요. 경제 민주화로 경제 체제의 대변화를 이뤄내자. 거기에 박근혜 정부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비하나 비판은 하나도 없어요. 우리가 이런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테니 다음 대통령 선거에서 우리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해 주라가 마지막.

◇ 김현정> 대안을 내세웠어야 된다.

◆ 박용진> 그럼요. 대안 정당으로서의 태도를 보여준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상일 의원. 하시죠.

◆ 이상일> 지금 박용진 의원 말씀만 듣는 분들은 원내 대표 연설에서 그냥 정부 욕만 나경원 원내 대표가 한 거처럼 생각하실지 모르겠는데 지금 민주당 의원들이 그 당시 원내 대표 연설을 할 때 흥분하셔가지고 단상으로 가서 항의하고, 한 연설 중단이 한 30분 정도 있었습니다.

◇ 김현정> 그랬죠.

◆ 이상일>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서 김정은 수석 대변인이라는 낯 뜨거운 이야기를 듣지 않도록 해 달라. 이 말씀 때문에 그런 건데. 나경원 원내 대표 연설을 살펴보시면 그러니까 그 이야기를 해서 여당은 자극을 받았지만 내용이 말이죠. 북한에 대한 확실한 비핵화를 해야 되는 것 아니냐. 그런데 그게 굉장히 부족하잖아요. 하노이 회담 결렬된 다음에 우리 정부 태도도 말이죠.

그 이후에도 계속 남북 경협을 끌고 가겠다고 해서 지금 통일부 장관 후보자도 그렇게 임명을 한 건데. 지금 상황에서 그게 되겠느냐. 그리고 한미 간에 굳건한 한미 동맹을 갖고 소위 지금 대북 정책을 구사를 하라. 그런데 우리 한미 동맹이 지금 흐트러져 있지 않느냐. 그 다음 경제와 민생이 굉장히 어려운데 지금 대통령의 경제 정책의 소득 주도 성장 정책을 비롯한 이런 것들이 굉장히 문제가 있으니 지금 수정을 하거나 변화를 줘라는 거죠.

 

◇ 김현정> 그런 얘기도 두루 같이했다.

◆ 이상일> 다 같이 갔죠. 그런데 많은 언론이 또 부각한 건 김정은 수석 대변인.

◇ 김현정> 너무 거기에만 집중한 거다.

◆ 이상일> 그거 가지고 이야기를 하는데 그 이야기를 여당은 막말로 치부하지만 과거에 여당의 지금 홍익표 의원이 박근혜 전 대통령 귀태 이야기했을 때.

◇ 김현정> 사과는 하시지 않았어요? 귀태 이야기하고. 사과하고 직책 내려놓고.

◆ 이상일> 원내 대변인 물러났죠. 그런데 그거하고 같은 비중의 막말이라고 저는 보지를 않아요. 왜냐하면 김정은 수석 대변인이라는 낯 뜨거운 이야기를 듣지 않도록 해 달라고 주문한 겁니다. 대북 정책의 변화를 주문한 거죠.

◇ 김현정> 그 부분에서 그러면...

◆ 이상일> 잠깐만요. 홍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을 겨냥해서 완전히 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사람이라고 딱 한 거죠.

◇ 김현정> 경중을 비교하면 그렇다?

◆ 이상일> 그러니까 민주당이 기분 나쁠 수 있죠. 그런데 원내 대표 연설은 일단 듣고 그 시간은 나경원의 시간이에요. 그러니까 듣고 나서 나중에 비판하는 성명을 내거나 하면 되는데 연설까지 방해하면서 그게 초점이 됐지만 그 연설 내용을 보면 정부가 좀 제대로 가달라라는 야당 입장에서 주문을 한 것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박 의원님.

◆ 박용진> 아니, 우리 선배님 말씀처럼 이렇게 점잖게 얘기했으면 누가 뭐라고 해요. 같은 얘기도.

◇ 김현정> 이상일 전 의원처럼 비판을 하더라도 점잖게 했으면.

◆ 박용진> 제가 다 기억나는 얘기만 해도 경제 정책에 대해서 이건 사기고 위헌이다. 그리고 아까 말씀드렸잖아요. 자극적인 표현을 일부러 넣었더라니까요. 종북, 좌파.

◇ 김현정> 그런데 김정은 수석 대변인이다가 아니라 그런 소리를 듣지 않게 해 달라라는 주문이었다라는 게 이 의원님의...

◆ 박용진> 그건 알겠고요. 저는 이전에 더 심하게 험하게 정부 정책에 대해서 비판했던 교섭 단체 대표 연설도 봤어요. 김성태 원내 대표가 했어요. 그때는 귀엽기라도 했어요. 갑자기 문워크 이러면서.

◇ 김현정> 마이클 잭슨 뮤직비디오.

◆ 박용진> 그거 보면서 다 웃고. 차라리 그렇게 위트도 가지고 이렇게 비판을 하고 하더라도. 그때 저는 오히려 제가 막 샤우팅을 되게 심하게 했거든요. 왜? 국회의장을 모독을 했거든, 그 자리에서. 이건 이러지는 맙시다 이러면서 막 뭐라고 했다고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 박용진> 그런데 지금 나경원 원내 대표의 이 비판은 제가 볼 때는 그냥 일부러 자기 편을 향해서.

◇ 김현정> 치어리딩 한 거다?

◆ 박용진> 시원하시죠? 이거 한번 한 겁니다.

◇ 김현정> 어쨌든 올랐어요. 지금 한국당 지지율이 올랐어요.

◆ 박용진> 오르죠. 그게 좋아요? 편 갈라서 올라가지고? 그럼 어떻게 가요, 나중에?

◇ 김현정> 여기까지가 한계라고 보시는 거예요?

◆ 박용진> 그럼요.

◆ 이상일> 그렇지 않아요.

◇ 김현정> 그렇지 않아요?

◆ 이상일> 또 언론들은 그렇게 하죠. 지금 현 정부가 못하니까. 현 정부에 기대를 걸었던 분들이 많이 실망을 하면서 한국당을 바라보는 것 아니냐. 그러니까 반사 이득을 얻는 거 아니냐 하는데 그런데 한국당은 자체 혁신은 덜 하면서 반사 이득을 얻고 있다. 이런 말씀도 하시잖아요. 그런데 한국당이 나름대로 혁신을 해야 되는 과제는 있지만 현 정부가 정말 못하고 있는 것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또 이번에 나중에 이야기할 수 있는지는 몰라도 인사 청문회가 또 남아 있지만 새로운 장관 후보자들도 또 국민이 보기에는 참 문제가 많아 보여요. 이래서 한국당을 쳐다보는 거죠. 그러니까 나경원 원내 대표가 지지층만 결집하는 이런 게 아니고 소위 그동안 무당파에 있던 분들도 이제 한국당을 바라보기 시작한 거는 현 정권이 못해서에요.

 

◇ 김현정> 그럼 더 오를 수 있다고 보시는 거예요?

◆ 이상일> 더 오를 수 있죠.

◇ 김현정> 더 오를 수 있다. 박용진 의원은 더 이상의 확장은 어렵다. 이런 식으로 평가하시고.

◆ 박용진> 아닙니다. 저는 지지율은 더 오를 수 있다고 생각해요. 원래 대한민국 사회학자들과 정치학자들의 평가로는 보수가 35 정도 있다는 거거든요. 이랬든 저랬든. 그분들이 지지율에 응답을 하지 않았던 거니까 더 오를 수는 있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자유한국당이 전열을 가다듬은 건 분명하거든요. 그러나 그렇게 올라서 그게 대한민국의 미래에 뭐 하겠냐는 거예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요사이 어떤 의미로든 스타는 스타인지 지금 그 주제 하나 가지고 몇 분이 갔어요.

◆ 박용진> 막말로 뜬 사람은 많아요. 그리고 막말로 망한 사람도 많고요. 그거 도움 안 돼요. 정치는 막말하라고 있는 자리가 아니잖아요.

◆ 이상일> 그런데 홍준표 전 대표의 막말 이런 지적받았잖아요. 그분하고 차원이 좀 달라요.

◇ 김현정> 비슷하다, 다르다.

◆ 이상일> 제가 보니까 이건 차원이 달라요.

◇ 김현정> 넘어가야겠습니다. 이 얘기하다가 끝날 것 같아요, 뉴스닥. 윤지오 씨 상한가 주신 건 충분히 이해가 가요.

◆ 이상일> 저도 동감합니다.

◇ 김현정> 그거는 동의 두 분 다 하시죠. 여기는 이견이 없으시죠. 그런데, 이 사건이 그래서 윤지오 씨가 문제 제기하고 끝날 것이냐. 아니면 장자연 리스트를 더 밝혀낼 것이냐. 이 전망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세요, 박 의원님은? 전망은?

◆ 박용진> 저는 제가 법률가도 아니고요. 또 수사 기관의 경험도 없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윤지오 씨가 그저께 법정에서 갑자기 증언을 하고 나오다가 해 준 말 때문에 가슴이 울렸어요.

◇ 김현정> 어떤 거요?

◆ 박용진> 뭐냐 하면 “대한민국 사회에서 정의가 구현돼서 그 사람들이 죗값을 치르면 좋겠지만 불가피하게 그러지 않는다면 죄의식이라도 갖고 살아라. 그러라고 내가 이러고 다닌다. 나도 심리적으로 너무 언론에 많이 과하게 노출되고 그래서 너무 힘들고 인터뷰도 힘들고 하지만 당신들 죄의식이라도 가지고 살아라.” 지금 너무 뻔뻔하게 살고 있는 걸 알고 있다는 거 아니겠어요? 그 얘기를 들으면서 정치인으로서 느끼는 사명감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내가 너무 이런 문제에 대해서 사실은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다고 그냥 넘어가고 말았었던 건 아닌가. 똑같이 침묵하고 있었던 건 아닌가. 이 사람은 이렇게 진실을 알리기 위해서 발버둥을 치는데 그냥 힘 있고 돈 있고 백 있는 사람들이 다 모르쇠 하고 침묵의 카르텔 속에서 가라앉아버리고 있었던 것 아닌가.

 

◇ 김현정> 반성하게 된다.

◆ 박용진> 그런데 혼자서, 여성 혼자서 여기까지 다시 이걸 끌어올리는 일을 하는 것을 보면서 여러 가지 사회적인 측면에서, 정치적인 측면에서 반성도 많이 합니다.

◇ 김현정> 그래요. 이상일 의원도 여기에 대해서 동의하시고. 전망은 어떻게 보세요?

◆ 이상일> 저는 이 공소시효 문제가 있어서 과거에 관련자들이 처벌까지 될지 안 될지 몰라도 진실에 상당히 근접하는 그런 사실 관계가 어느 정도 밝혀질 걸로 봅니다.

◇ 김현정> 지금 대감 과거사 진상 조사단, 시일이 두 달 연장이 됐잖아요.

◆ 박용진> 그러니까요. 그거 연장하는 게 뭐가 어려운 일인지 모르지만 제 느낌에는 파헤치려고 하는 사람들은 작은 호미 하나 가지고 있는 것 같고요. 묻으려고 하는 사람들은 삽을 들고 달려드는 느낌인데요. 어쨌든 대통령이 일부러 저는 발언을 했다고 봐요. 전 장관을 불러놓고 일부러. 국민들 다 들으라고.

◇ 김현정> 확실히 해라?

◆ 박용진> 그래서 대통령의 의지도 분명하신 만큼. 그러나 이걸 묻으려고 하는 사람들이 그 밑에서 파야 될 역할을 해야 될 사람들인데요. 검찰과 경찰, 지켜보겠습니다.

◇ 김현정> 지켜보겠습니다. 김학의 건, 장자연 건, 버닝썬 건까지. 우리 권력층의 민낯을 드러낸 이 사건들. 지켜보겠습니다. 하한가 가죠. 일단 누구고 왜 골랐는지부터 얘기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이상일 의원 짧게 누구고 왜 골랐는지.

◆ 이상일> 저는 문재인 대통령하고 청와대를 골랐는데 왜 그러냐 하면 지금 복잡합니다. 일단 문재인 대통령의 가장 관심은 뭡니까? 남북 경협인데 안 되고 있어요, 하노이 회담 결렬로. 북한은 우리가 원하는 지점으로 오지 않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경제 정책이 제대로 먹히지 않아서 2월 통계청 발표 고용 동향 엉망입니다. 그리고 대통령 지지율이 일단 계속 떨어져서 이제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넘어선 지 오래됐고. 그다음에 청와대는 계속 문제가 있는데요. 이번에 장관 후보자 곧 인사 청문회 하겠지만 장관 후보자들 문제가 너무 많아요.

◇ 김현정> 인사 청문회까지.

◆ 이상일> 그래서 청와대와 문 대통령은 지금 하한가 아니냐.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그래서 전반적으로 하한가 국면 아니냐.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박용진 의원.

◆ 박용진> 우리 이상일 선배님 약간 반칙. 왜냐하면 하한가를 고르라 했더니 뷔페를 골라서 이것저것 다 드시려고. (웃음)

◇ 김현정> (웃음) 뷔페 식당 같이?

◆ 박용진> 저는 황교안 대표를 하한가로 골랐는데요.

◇ 김현정> 한국당 황교안 대표.

◆ 박용진> 나경원 원내대표의 교섭 단체 대표 연설이랑 같은 이유예요. 말이 험해지셨어요.

◇ 김현정> 뭐 있었죠, 최근에 발언이? 황교안 대표 발언.

◆ 박용진> 제가 뽑아온 것만 하더라도 ‘좌파 독재, 썩은 뿌리, 꽃이 피지 않는다, 뿌리를 뽑아야 한다, 운동권 집단의 깊은 카르텔이 있다.’ 이렇게 이야기하신 것도 있고요. 저는 이분이 최근에 또 무슨 통영, 고성 선대위 발족식에 가서 더 세게 막 이렇게 얘기를 하셨는데 글쎄요. 그게 제1 야당 대표의 역할이라고 생각을 하시는 건지 아니면 그냥 이 진영 프레임에 들어와서 그렇게 당연히 하게 되는 건지는 모르겠는데 우리 황교안 대표가 갖고 있는 여러 가지 한계도 있습니다. 일단 박근혜 정부 시절에 국무총리와 법무부 장관을 했다는 이유만으로 여러 가지 지적과 비판을 받을 있어요.

그러나 이분이 갖고 있는 캐릭터는 뭐냐 하면 좀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기독교 신자로서의 이걸 아주 그냥 공공연히 드러내고 계세요. 그러니까 정치하는 사람들이 종교적인 걸 드러내는 걸 조금 조심스러워 하는데 그거에 비해서 이분은 그렇게 하세요. 그런데 그렇게 점잖았던 분이 또 기독교 신자로서 어떤 보수적인 점잖음. 이런 것들.

◇ 김현정> 품격.

◆ 박용진> 품격 이런 걸 보여주고 있었던 양반이 느닷없이 빨간 머리띠 두르고 나타나서 홍준표 역할을 이어서 가겠다고 한다면.

 

◇ 김현정> 제2의 홍준표같이 보이세요?

◆ 박용진> 그렇게 보이지 않아야 될 양반이 그렇게…

◇ 김현정> 가고 있다?

◆ 박용진> 말이 험해지기 시작했기 때문에 역할이 그렇게 갈 수도 있어요. 그래서 저는 이렇게 가시면 이거 봐라, 표가 뭉치네? 그리고 아주 기분이 좋네? 그리고 지금 보수가 센 지역에서 보궐 선거가 진행이 되니까 여기서 이길 수도 있겠구나라고 하실 수 있을지 모르지만 황교안 대표가 제1 야당 대표로 끝내실 분인가요? 본인이 그렇게 생각하고 계시면 상관없고요. 그게 아니라 대한민국의 리더가 되고 싶으시면.

◇ 김현정> 대권.

◆ 박용진> 대한민국의 어떤 비전, 어떤 미래. 이런 걸 얘기할 거냐. 남 흉보고 욕하고 비판하는 걸로 자기에게 주어진 시간을 다 소비할 거냐. 고민하셔야 될 시간이다 이런 말씀.

◇ 김현정> 두 분 이제 발표하셨어요. 지금 두 분이 말씀하시는 사이에도 우리 청취자 게시판은 문자가 무섭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왜 청와대가 하한가냐, 왜 황교안이 하한가냐. 이런 얘기들일 것 같아요. 제가 지금 다 읽지는 않았습니다마는 이제 한 3분 정도가 남았는데 지금 양쪽 걸 들으시면서 어떤 생각하셨는지. 이상일 전 의원, 황교안 대표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이상일> 저는 황교안 대표가 지금 제1 야당의 대표가 됐어요. 그리고 지금 국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정부가 국정 운영을 못 해 주기 때문에 지금 대여 투쟁을 좀 해야 되는 국면이라고 생각을 하시는 것 같아요. 그리고 발언은 좀 강성 발언이라고 하더라도 제가 보기에 과거 홍준표 전 대표 같은 그런 막말은 아니라고 보고요. 황교안 대표 말씀 속에 들어있는 거는 정부가 좀 이념 편향적으로 하지 말고 좀 유연해져라. 이런 이야기입니다, 대통령에 대한 주문도요.

만약에 현 정부가 소위 대한민국의 보수나 우파가 걱정하는 문제를 덜어주려고 노력을 한다면 아마 좌파 독재라는 이런 표현이 앞으로 안 나올 거예요. 그러니까 정부가 좀 더 이념적으로 유연해졌으면 좋겠다. 저는 이런 주문을 하고 싶고 한국당은 지금 투쟁 국면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거죠. 그래서 지금 국회 안에 많은 충돌 지점이 있는데, 특히 선거 제도를 비롯해서. 어찌 됐든 한국당을 그런 맥락에서 이끌어가겠다는 차원이라고 저는 보고. 막말 수준까지 가지는 않았다고 봅니다.

◇ 김현정> 그렇게 보시고요. 아까 청와대 고른. 청와대와 문재인 대통령 하한가로 고르신 것에 대해서 박용진 의원의 코멘트를 듣겠습니다.

◆ 박용진> 여러 가지 말씀을 해 주셔가지고 어디를 디펜스 해야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만 2년이 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제1 야당으로서는 지적해야 될 부분 그리고 국민들이 보실 때 아쉽다 생각하시는 부분이 점점 많아질 수도 있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특히나 인사 문제와 관련해서 8명의 장관 후보자들과 관련해서 다양한 문제점들을 언론이 지금 검증을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고요. 청문회 과정에서 하나하나 확인될 거라고 봅니다. 저로서는 다른 부분은 다 확인이 될 텐데 약간 우리 총리가 추천했을 테니까 총리에게 좀 아쉬운 건 뭐냐 하면 다른 부분보다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 김현정> 박양우 후보자의 경우에 어쨌든 관련 업계인 영화계에서.

◆ 박용진> 업계에서 반대를 해요. 이유는 딱 그겁니다. 여기에 거의 독점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CJ에서 사외 이사를 했던 사람이 차관을 했다가 사외 이사를 갔다가. 이거 전형적인 퇴직 고위 공직자들의 관행이거든요. 그렇게 업계를 왔다 갔다. 이렇게 되면 그 업계의 규제 그리고 단속. 법을 지키라고 해야 될 입장에서 그 장관, 주무장관이 되게 되면 그게 제대로 될 수 있을까라고 하는 면에서 제가 늘 보고 있던 재벌 대기업들이 우리 시장을 유린하고 또 자유 시장 경제 체제, 시장 경제 체제에 대해서 가장 뭔가 혼란을 일으키는 역할을 하는 게 바로 그 지점인데 제대로 할 수 있을까라고 하는 아쉬움이 있어요. 저도 그런 면은 지적을 하겠습니다마는 그냥 장관 후보 전체 다 털어서 무슨 다 낙마시키겠다는 식으로만 야당이 가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오늘 뉴스닥 상한가 하한가 여기까지 듣기로 하고요. 제가 여러분의 채팅창은 다 문자는 꼼꼼히 읽고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상일> 감사합니다.

◇ 김현정> 고생하셨습니다.

◆ 박용진> 감사합니다.

◇ 김현정> 뉴스닥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 이상일 전 의원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