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차값 3백만원 오르면…국산차 '울고' 수입차 '웃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가격 부담으로 국산차 수요 감소…수입차는 수요 증가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정부정책 변화로 차값이 3백만원 이하로 오르면 국산차는 수요가 감소하지만 수입차는 오히려 수요가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5백만원 이상 오르면 수입차 수요가 줄었지만 감소폭은 국산차보다 작았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자동차 조사-평가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에 의뢰해 실시한 '정부 정책에 의한 차량 가격 변동에 따른 소비자 수요변화 연구 용역' 결과를 3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24개월 이내에 신차를 구매할 의향이 있는 소비자 3,179명을 상대로 지난 7월부터 11월 사이 온라인을 통해 실시됐으며 정부정책 변화로 100만원에서 300만원 사이와 500만원 이상 오를때와 100-200만원 인하될 경우를 가정해 이뤄졌다.

조사결과 국산차 수요는 차량 가격 100만원 인상 시 3.4%, 200만원 인상 시 10.4%, 300만원 인상 시 22.4%씩 수요가 감소했지만 수입차 수요는 차량 가격이 100만원 오를 때 1.3%, 200만원 오를 때 4.8%, 300만원 오를 때 1.6% 각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00만원 인상 오를때에도 국산차 수요는 37.6% 각각 감소했고 수입차는 수요가 11.7% 줄었지만 감소 폭은 국산차보다 훨씬 작았다.

이렇게 국산차에서 가격 인상에 따른 수요 감소가 두드러진 것은 애초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아 소비자의 구매 포기 사례가 더 많이 발생하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또 가격저항선이 생기면서 수입차 동일 가격대 수준의 모델로 수요가 옮겨가는 현상이 나타났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반대로 수입차는 구매 포기 정도가 국산차보다 낮은 데다 국산차에서 넘어온 수요 증가분이 더욱 커서 전체적인 수요가 늘어나는 현상을 보였다.

다만 가격 인상 폭이 500만원일 때에는 구매 포기로 인한 감소분이 국산차로부터 이전된 수요 증가분을 초과해 예외적으로 수요가 줄었다.

한편 차량 가격이 100만원 또는 200만원 인하될 경우 국산차 수요는 각각 3.3%, 6.7% 늘었다.

동일하게 가격이 인하된 수입차로 일부 수요가 이동했음에도 낮은 가격 덕분에 신규 수요 창출 효과가 커서 이를 상쇄했다.

수입차 수요는 차량 가격이 100만원 내릴 때 0.3%, 200만원 내릴 때 3.5%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는 신규 수요 창출이 미미하고 국산차로부터의 수요 이전 효과가 크지 않기 때문이라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자동차협회는 이렇게 정부 정책에 의한 차량 가격 변화는 국내 자동차시장 판매 구조에 큰 영향을 미친다며 정부는 국산차와 수입차 간의 수요 영향을 고려해 정책 목적 달성과 국내 자동차산업 발전이 조화를 이루도록 규제 및 지원 수준, 도입 시기 등을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특히 국회에서 심의 중인 친환경차협력금제도와 관련해 정부가 자동차시장의 개별 구매 행위에 직접 개입해 차량 가격을 조정, 수입차로의 국산차 이전 효과를 증폭시켜 국내 자동차산업 발전에 역효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친환경차협력금제도는 배출가스와 온실가스 배출량 많은 내연기관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로부터 부담금을 걷어 배출량이 적은 친환경차를 산 소비자에게 보조금을 지급하는 내용이지만 국산차 업계는 수입차에 비해 친환경차 경쟁력이 뒤처지는 상황에서 이 제도가 시행되면 타격이 크다며 반발하고 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