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도시펀드의 기본 구조도. 국토교통부 제공 정부가 12조 원 규모의 미래도시펀드 조성에 본격 착수한다. 미래도시펀드는 대규모 재원이 소요되는 노후계획도시정비사업의 초기사업비, 공사비 등을 안정적으로 조달하기 위해 조성하는 정책펀드다.
국토교통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29일 '1호 모펀드'의 운용사를 선정하기 위한 공고문을 HUG와 금융투자협회 누리집 등을 오는 30일부터 5일간 공개한다고 밝혔다. 다만 누리집을 통한 공개는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여파로 나라장터시스템 복구 이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 등은 이후 다음 달 13일부터 11월 23일까지 본 입찰공고를 진행하고 12월쯤 우선협상 대상자를 결정해 내년 3월 중으로 1호 모펀드를 결성할 예정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미래도시펀드는 모펀드가 직접 초기 사업비를 최대 200억 원까지 대출해 주고, 향후 결성될 사업장별 자펀드 자금 모집의 마중물 역할(수익증권 10~20% 매입)도 수행한다.
특히 미래도시펀드의 운영을 통해 시행자의 안정적 자금 지원으로 금융조달 리스크를 저감하고, 시공사에 대한 공사비 협상력을 높여 사업성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이번에 선정할 운용사는 미래도시펀드 1호 모펀드 결성을 위해 투자를 유치하고, 자펀드 자금의 안정적 운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미래도시펀드를 총괄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운용 대상은 미래도시펀드 1호 모펀드(6천억 원 규모)로, 정비구역 지정 후 시공사를 선정한 사업장에 초기사업비를 직접 융자하고, HUG 보증부 대출을 시행하는 사업지구별 자펀드의 수익증권을 매입한다.
참가 자격은 자본시장법에 따른 일반사모집합투자기구를 운용 가능한 집합투자업자로 한다.
미래도시펀드는 공공이 보증하는 투자처에 투자할 자금을 유치하기 위해 조성하는 펀드인 만큼, 통상의 평가항목인 운용사의 안정성·운용실적과 함께 운용사의 자금 모집 역량 부문을 집중 평가할 예정이다.
정량 평가로 운용사의 자산운용 규모를 평가해 지난 3년간 운용사 전체 순자산총액 평균이 6조 원 이상, 부동산 순자산총액 평균이 1조 원 이상인 경우 각 5점씩 10점을 부여한다.
아울러 과거 실적 등을 바탕으로 운용 전문성을 평가하고, 원활한 투자자 유치 및 투자·회수를 위한 특화 전략도 고려하며 노후정비사업 정책에 대한 이해도, 국토교통부·HUG와의 업무 협력체계 구축 방안 등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국토부는 내년 1분기 중 미래도시펀드 1호 모펀드를 결성해 금융지원이 적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절차를 차질 없이 이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미래도시 펀드 적기 결성과 함께,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에 대한 행정·금융 지원을 지속함으로써, '9·7 부동산 대책'에 포함된 주민 제안 방식을 신속하게 이행하고 2030년까지 계획했던 6.3만 호도 차질 없이 착공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