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권향엽 의원, '조류충돌 예방법 ' 대표 발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권향엽 의원. 의원실 제공 권향엽 의원. 의원실 제공 
더불어민주당 권향엽 국회의원은 조류충돌예방위원회를 법률에 명시하고, 조류탐지레이더의 설치를 의무화하는 '조류충돌 예방법'(「공항시설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재 항공기와 조류충돌 예방에 관한 내용은 '조류 등 야생동물 충돌위험 감소에 관한 기준(국토교통부 고시)'을 통해 규정되고 있으나, 법률상 근거가 없어 제도적 실효성 확보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다.

최근 12·29 여객기참사의 주된 원인 중 하나로 조류충돌이 지적되고 있으며, 조류충돌이 연간 300회 이상 발생하는 등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는 만큼, 항공기와 조류의 충돌을 예방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조류충돌예방위원회와 공항별 조류충돌예방위원회에 관한 내용을 법률에 규정하고, 조류탐지레이더 등 조류충돌 예방 시설 설치를 포함한 조류충돌위험관리계획의 근거를 명시해 조류충돌예방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려는 것이 법안의 주요 골자다.

권 의원은 "조류충돌은 단순한 사고가 아니라 반복된 경고에 대한 국가의 대응 실패"라며 "'조류충돌 예방법'은 국가의 항공안전 기본책임을 위한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