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년간 졸업 안한 학생…月380만원 챙기다 '덜미'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22-05-24 14:53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23일(현지시간)수갑을 찬 채 감옥으로 이송되는 막스 멘도사. 연합뉴스23일(현지시간)수갑을 찬 채 감옥으로 이송되는 막스 멘도사. 연합뉴스32년간 졸업하지 않고 학생회장직을 맡아 정부 지원금을 챙겨 온 볼리비아 남성이 구금됐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가디언에 따르면 막스 멘도사(52)는 학생회장직에 필요한 학사 학위를 갖추지 않은 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학교가 폐쇄된 틈을 타 정부 지원금이 나오는 직위를 연장한 혐의를 받는다.

1990년 볼리비아 내 공립대학에 입학한 그는 산업공학, 작물학, 법학 등 여러 전공과 씨름해 왔지만, 제대로 이수하지 못했다.

하지만, 그는 계속해서 학생 지도자로서 직책을 맡아왔으며 2018년에는 볼리비아를 대표하는 대학생 연합체인 대학연맹 학생회장까지 됐다.

이 직책에는 매달 볼리비아 최저임금의 10배에 달하는 월 3천 달러(약 380만원)가 주어진다.

현지 겸찰은 그가 학사 학위를 소지하고 있지 않아 회장직을 맡을 자격이 애초에 없을 뿐 아니라,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으로 학교가 휴교에 들어가자 이를 틈타 회장직을 연장해 계속 국비를 챙겨온 것이 부당하다고 보고 있다.

멘도사는 9일 볼리비아 남부 도시 포토시에 위치한 토마스 프리아스 대학 학생 회의에서 최루탄 공격으로 4명이 사망한 것을 계기로 꼬리가 잡혔다. 이 공격은 새로운 학생회장 선거를 저지하기 위해 벌어졌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볼리비아에서는 공립대학에 부여된 광범위한 자치권이 이러한 범죄를 낳았다는 비판이 나온다.

볼리비아 검찰은 오랫동안 학생회장직을 맡았던 다른 학생들에 대한 조사도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