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원 "한덕수 인준 반대 당론화하자…발목잡기 아닌 견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한덕수 청문회 간사, 동료 의원들에 친전
"허수아비 총리 만들면 비판 쏟아질 것"
"윤석열 정부 견제해야 할 야당의 책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오른쪽)과 인사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오른쪽)과 인사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강병원 의원은 19일 동료 의원들에게 친전을 보내 "한 후보자 인준 반대를 우리 당의 공식 입장으로 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 후보자 인준 표결을 하루 앞둔 이날 당내에서 6·1지방선거를 앞두고 발목잡기 프레임을 고려한 신중론이 부상하자 부결을 못박자는 취지다.

강 의원은 친전에서 "발목잡기 프레임에 갇혀 한 후보자를 총리로 인준하면 대통령의 독주에 어떤 쓴소리도 하지 못하는 허수아비 총리를 만들었다는 국민적 비판이 불 보듯 뻔하다"며 "한 후보자가 부적격 인사라고 주장해온 우리 스스로가 인사청문회는 무의미한 절차라고 인정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은 로비스트 총리를 바라지 않는다"며 "과거 관직을 팔아 축재했다면 최소한 다시 공직을 맡을 생각은 버려야 한다. 한 후보자는 돈 잘 버는 전직 총리로서 사익추구에만 몰두했다"고 주장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간사와 자료제출 건과 관련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윤창원 기자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간사와 자료제출 건과 관련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윤창원 기자
그러면서 "국민은 공직자의 기본자세마저 결여된 국무총리를 바라지 않는다"며 "한 후보자는 청문위원들이 요구한 김앤장 업무내역, 배우자의 미술품 판 매 내역 등 의혹과 관련한 자료 제출에 비협조로 일관했고 끝내 청문회를 파행으로 몰고갔다"고 지적했다.

'노무현 정부 총리가 왜 현 정부 총리로는 안 되는 것인지' 주장에 대해서는 "한 후보자는 노무현 정부 총리 퇴임 후 15년간 전관예우를 통해 사익추구에만 몰두하는 등 전직 고위공직자로서 모범을 보이지 못했다"며 "인준 부결은 한덕수 개인의 불행으로 끝날 일이지만 가결은 대한민국 전체 공직사회의 불행이 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한 후보자 인준 반대는 발목잡기가 아니라 윤석열 정부의 독주를 견제해야 할 야당의 사명이자 책무"라며 "부적격 인사 임명에 대한 책임을 묻고 새 정부를 제대로 이끌어 갈 국민 눈높이에 맞는 총리를 뽑는 일이 민주당의 책무를 다하는 일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