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한덕수·경제부총리 임종룡, 발표만 남았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당선인 측 "통합형 총리로 외교와 통상, 경제의 자타공인 전문가"

이르면 오는 3일 총리 지명 공식 발표

연합뉴스왼쪽부터 한덕수 전 총리,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연합뉴스윤석열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 후보자로 한덕수 전 총리가, 경제부총리로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낙점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당선인은 이르면 3일 총리 후보자를 발표한다.
 
2일 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는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증 작업이 속도감 있게 진행되고 있다. 많은 검증 자료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초대 국무총리로는 한덕수 전 총리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전 총리는 전북 전주 출신으로 노무현 정부에서 총리,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등을 지냈다. 이명박 정부에서도 주미 대사와 한국무역협회장을 맡았다.
 
핵심 관계자는 "한 전 총리가 통합형 총리로 외교와 통상, 경제의 자타공인 전문가"라며 "(윤 당선인이)이런 것과 경륜을 높이 산다고 말씀하셨다"고 밝혔다.
 
경제부총리로는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거론된다. 임 전 위원장은 전남 보성 출신으로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과 제1차관, 국무총리실장, 금융위원장 등을 거쳤다.
 
이 관계자는 "언론과 정치권이 세평을 좁혀나가는 과정에서 교집합이 '한덕수-임종룡'이었고, 임 전 위원장을 한 차례 만나 직접 제안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검증 결과를 기다려 봐야 하지만, 경제부총리와 금융위원장, 한국은행 총재 등 경제팀의 경우 원팀을 이뤄 같은 방향을 바라보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사진기자단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사진기자단윤 당선인은 이날 서울 통의동 인수위 집무실로 출근해 내각 인선에 대한 막판 고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윤 당선인이 총리와 장관 후보군의 인사 자료를 살펴보고 비공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3일 제74회 제주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뒤 서울로 돌아와 한덕수 총리 후보자 지명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