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넘게 멈춘 강릉수력발전소…'재가동' 해법 찾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한수원-강릉시, 30일 발전재개를 위한 공론화 협약

강릉시 성산면 주민들이 수력발전소 발전재개를 요구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게시했다.  연합뉴스강릉시 성산면 주민들이 수력발전소 발전재개를 요구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게시했다. 연합뉴스수질오염 문제로 20년 넘도록 방치되고 있는 강릉수력발전소의 발전재개를 위한 공론화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다.

강릉시와 한국수력원자력(주)는 30일 오후 5시 강릉시청 8층 시민사랑방에서 '강릉수력발전소 발전재개를 위한 공론화'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지난 1991년 준공 이후 남대천 오염문제 등으로 2001년 가동이 중단된 강릉 수력발전소에 관한 사항이다.
 
강릉수력발전소는 평창군 도암댐의 저수된 물을 인공수로를 통해 남대천으로 방류하는 유역변경식 발전소로 연간 1억 8천만 kWh의 전력을 생산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남대천 수질오염 문제가 불거지고 시민들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10년 만인 2001년 가동을 중단됐다.

이후 시민사회단체와 주민들이 발전소 가동을 개재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지만, 한수원 측과 수질 문제 등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해 방치돼 왔다. 하지만 발전재개를 위한 공론화 협약을 통해 도암댐 현황과 환경 변화, 기술발전에 따른 수질오염 해결능력 등에 대해 논의하고 협의할 예정이다.

협약서에는 발전소 재가동에 대한 주민의견 수렴절차를 위한 공청회 실시, 남대천으로 유입되는 방류수 수질개선 방안,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등에 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시는 지난해 12월 강릉시 사회갈등조정위원회가 강릉수력 발전재개 공론화 필요의견을 권고함에 따라 이 같은 협의의 장을 마련했다. 시는 이번 기회를 통해 20년 넘게 가동이 중지돼 장기 미해결 과제로 남아있는 발전소 문제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과 시민들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보완하고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한수원도 지난달부터 각계 사회단체와 시민을 대상으로 남대천에 유입될 도암댐 수질개선사업, 남대천 건천화 현상 해결 등에 관한 사항들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어 4월 초에는 강릉시 주민자치협의회(남대천 수계 포함) 21개 읍·면·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강릉시 관계자는 "강릉시 생명의 젖줄인 남대천 생태와 후손에게 물려줄 소중한 자원인 하천에 대해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며 "도암댐은 여러 지자체와 관계가 있는 만큼 중앙 및 도를 중심으로 적극 협조해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