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 北 화성-17형 관련 보도에 "여러 가능성 분석 중"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북한 보도와 달리 어제 쏜 미사일 사진, 실제로는 어제 쏜 것이 아닐 가능성
공개된 사진 보면 날씨 맑은 편인데, 어제 평양 날씨 흐렸다
쐈다가 공중폭발했던 3월 16일 평양 날씨는 맑아

북한이 전날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도 아래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시험발사를 단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5일 보도했다. 북한이 공개한 사진에서는 다소 황사가 보이기는 하지만 대체로 맑은 날씨다. 연합뉴스북한이 전날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도 아래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시험발사를 단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5일 보도했다. 북한이 공개한 사진에서는 다소 황사가 보이기는 하지만 대체로 맑은 날씨다. 연합뉴스합동참모본부는 25일 오전 북한이 전날 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화성-17형이라고 보도한 데 대해 "한미 정보당국은 여러 가지 가능성을 두고 정밀 분석 중에 있다"고 밝혔다.
 
북한 보도와 달리 실제로는 공개된 사진이 24일 실제로 쏜 미사일과 다를 수 있다는 뜻이다.

군 당국은 미사일 발사 직후, 즉 북한 보도가 나오기 전에도 지난 2월 27일, 3월 5일, 3월 16일(실패) 쏜 미사일과 다른 기종이거나 이미 공개된 기종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정밀 분석에 착수했다.

지난 2020년 10월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공개됐던 신형 ICBM 화성-17형일 가능성을 닫아놓지는 않았지만, 꼭 이 미사일이라고 장담할 수도 없다는 의미다.

그런데, 북한 관영매체에 공개된 사진을 보면 24일 평양은 날이 흐렸다. 북한이 공개한 사진에서는 다소 황사가 보이기는 하지만 대체로 맑은 날씨다.

반면, 북한이 같은 곳(순안비행장)에서 미사일을 쐈다가 고도 20km에 채 못 미치고 공중폭발했던 3월 16일이 맑은 날씨였다.

군 당국은 날씨와 함께 여러 출처에서 종합한 첩보를 근거로 정밀 분석 중인데, 이렇게 되면 24일에 쏜 미사일이 실제로는 화성-17형이 아니라는 쪽에 무게가 실리는 셈이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