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박사논문' 국민대 재학생 "재조사해야"…총장 고발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재학생 94% 압도적 찬성… "김씨 논문 의혹 조사 촉구할 것"
시민단체 '논문 검증 방해' 임홍재 총장 검찰 고발

연합뉴스연합뉴스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 씨의 박사학위 논문 의혹에 대해 국민대 학생들이 대학본부의 조사를 적극 촉구한 가운데 한 시민단체는 김씨 논문 검증을 방해했다며 대학총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8일 국민대 학생총투표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총학생회가 지난 3일부터 전날까지 '김씨 박사학위 논문 의혹 조사를 위한 공동대응' 안건에 대해 학생총투표를 진행한 결과 94.4%(5609명)로 압도적 찬성 의견이 나왔다.

당초 지난 5일 마감할 예정이었던 투표는 투표율이 43.45%로 과반에 미치지 못해 한 차례 기간이 연장됐다. 이후 전날 오후 2시가 넘어서 50.47%로 재적 회원의 과반수를 넘겼다. 반대 의견은 1.5%(88명), 기권은 4.1%(245명)이다.

과반이 넘게 참여한 투표에서 압도적 찬성표가 나오면서 국민대 총학생회는 조만간 김씨 논문 의혹 조사를 촉구하는 행동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이날 시민단체 사법정의 바로세우기 시민행동(사세행)은 국민대 임홍재 총장을 김씨의 박사학위 논문 검증을 방해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사세행은 지난달 10일 국민대 연구윤리위원회가 김씨의 박사학위 논문에 대해 '검증 시효가 지나 조사 권한이 없다'며 본조사에 착수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을 문제 삼았다. 이들은 고발장에 위계 또는 위력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를 적시했다.

사세행은 "국민대가 교육부의 2020년 대학 연구윤리 실태조사에서는 '검증시효를 폐지했다'고 보고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는 피고발인(임홍재 총장)의 위계에 의해 검증 업무를 담당하는 국민대 연구윤리위원들의 업무가 방해된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민대는 지난 7월 언론에서 김씨의 국민대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아바타를 이용한 운세 콘텐츠 개발 연구:'애니타' 개발과 시장적용을 중심으로'와 관련해 연구 부정행위 의심 사례가 보도되자 예비조사에 착수한 바 있다. 하지만 '검증 시효가 지났다'며 본조사에 돌입하지는 않았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