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윤석열 부친, 화천대유 김만배 친누나에 연희동 자택 '19억' 매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김만배씨 친누나이자 천하동인 3호 사내이사 김모씨
尹부친 윤기중씨에 연희동 자택과 토지 19억에 매입
尹측 "부친 건강상 문제로 시세보다 싸게 급처분"


윤기중씨가 지난 2019년 김모씨에 매각한 연희동 자택의 등기부 등본윤기중씨가 지난 2019년 김모씨에 매각한 연희동 자택의 등기부 등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친 윤기중씨가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의 대주주 김만배씨의 친누나에게 지난 2019년 연희동 자택을 매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28일 관련 등기부등본 등에 따르면 윤씨는 1974년부터 거주해온 연희동 2층짜리 단독주택과 토지 약 95평(314.4㎡)을 지난 2019년 4월 김모(60)씨에게 19억 원에 매각했다.

화천대유 소유주인 김만배씨의 친누나로 알려진 김씨는 천하동인 3호의 사내이사로도 이름을 올린 바 있다. '천하동인 1~7호'는 화천대유의 자회사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윤씨가 매각한 주택은 2층짜리로, 지하실을 갖춘 구조로 파악됐다. 1층 25평, 2층 19평, 지하실 12평 등 도합 56평 정도다. 매매 두달 뒤 김씨가 이 집 소유권을 이전할 때 금천신용협동조합은 채권최고액 15억 6천만 원의 근저당을 설정했다.

윤씨의 매각을 처음 보도한 '열린공감TV'는 당시 시세가 평당 3천만 원에서 3500만 원인데, 거래가 평당 2천만 원 수준에서 이뤄졌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등에 따르면 2019년 12월 인근 토지 326㎡와 2층 짜리 단독주택 건물이 23억 5천만 원에 거래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윤 전 총창 측은 입장문을 내고 "윤기중 교수는 2019년 3월 고관절 수술을 받았고, 연희동 집 계단을 오르는 것이 불가능하여 부득이 딸을 통해 인근 공인중개사 10곳에 시세보다 싼 2천만 원에 집을 내놓았다"며 "건강상 문제로 시세 보다 훨씬 싼 평당 2천만 원에 급매한 것을 두고 뇌물 운운한 것에 대해 민·형사상 등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국회사진취재단윤석열 전 검찰총장. 국회사진취재단
그러면서 "윤 교수는 김씨 개인이 계약 당사자였고, 부동산중개소로부터 소개받았을 뿐이다. 김씨의 개인 신상이나 재산관계에 대해서는 당연히 몰랐다"며 "김씨 개인이 집을 사는데 '천화동인3호'에 투자했는지를 매도자가 알 수 있을 리가 없다"고 해명했다.

윤 전 총장은 당시 서울 중앙지검장으로 재직하고 있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