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대장동 의혹, 이낙연 측의 프레임 가두기…특검 가도 상관없을 듯"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秋, '대장동 의혹'에 "불안한 후보 이미지 씌우려 한 것"
이재명 '수박 발언'도 옹호하며 이낙연 캠프에 "어처구니없다" 비판
경선 결선 필요성은 강조…"지금 빨리 후보 정해지면 경선 흥행 없어"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이재명 경기지사에 불거진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해 이낙연 캠프 측의 '프레임 가두기'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추 전 장관은 23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문제(대장동 의혹)가 불거진 게, 이낙연 후보 측 설훈 선대본부장이 이재명 후보가 흠이 있는 것처럼 프레임을 가두기 위해서 들고 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MB(이명박 전 대통령)처럼 감옥 갈 수 있다, 이런 허무맹랑한 말을 해서 불안한 후보 이미지를 씌우려고 했던 것"이라고 이낙연 캠프를 강하게 질타했다.
 
국민의힘에서 요구하는 특검과 국정조사에 대해 추 전 장관은 "(특검을) 가도 저는 상관이 없지 않나, 이재명 후보 측에 나올 건 없을 것 같기는 하다"면서도 "그것을 정치적 사건으로 물타기를 한다든지, 이럴 소지가 좀 있지 않나, 하는 점은 좀 있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추 전 장관은 이 지사의 이른바 '수박 발언'에 대해서도 옹호 입장을 나타냈다. 앞서 이 전 대표 측에서 '수박'은 5·18 당시 시민군을 비하하는 데 사용한 일베(일간베스트) 용어라며 이 지사의 관련 페이스북 발언에 발끈했다.
 
이에 추 전 장관은 "개혁에 말만 앞서고 실천하지 않는 그런 것에 대해서 좌절한 지지자들이 민주당에 대해서 실망했다는 이 표현을 그냥 겉 다르고 속 다르다. 과일 수박에 비유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게 일베 용어라고 하는, 또 호남 특정 지역을 비하한다고 하는 주장은 좀 어처구니없다"고 말했다.
지난 19일 광주 남구 광주MBC 공개홀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들이 토론회에 앞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추미애·김두관·이재명·박용진·이낙연 후보. 연합뉴스지난 19일 광주 남구 광주MBC 공개홀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들이 토론회에 앞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추미애·김두관·이재명·박용진·이낙연 후보. 연합뉴스추 전 장관은 반면, 민주당 '원팀 기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경선 과정에서 결선을 거치는 게 유리하다며, 일찌감치 과반을 차지해 결선 없이 본선에 직행하려는 이 지사의 목표를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오히려 이 경선을 즐기면서, 급한 것보다는 지지층을 자꾸 이렇게 두텁게 흡수해 가는 그런 게 이제 결선"이라며 "결선을 생략하고 바로 후보가 되는 것은 결코 대선 승리를 위해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금 빨리 (후보가) 정해지면 경선 흥행은 없어지는 거고. 중도층이 여기에 관심을 잘 안 줄 것"이라며 "그래서 밥상 메뉴에 개혁 대 개혁 메뉴를 올려놓고 그 흥미진진한 결선을 보는 것이 (중도층의 기대를 키운다)"라며 이번 주말 있을 호남 경선에서 '전략적 투표'를 기대했다.
 
추 전 장관은 경선 누적 득표율에서 3등으로 선전한 것에 대해 "(소극적인 개혁에 실망한) 그런 분들이 결집하기 시작하는 거 같다"며 "그런데 이게 시작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다시 호남을 기점으로 3등에서 2등으로 올라가는 걸 '실버크로스'라고 한다"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