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손준성 PC 확보, 합동감찰 고려"…윤석열 "고발사주 의혹은 음해"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당시인 지난해 총선 때, 검찰이 야당에게 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6일 국회에 나와 "신속하고 엄정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박 장관은 "법무부와 대검에 의한 합동감찰 등 추가적 조치도 고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여권의 정치적 음해"라며 적극 반박에 나섰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박범계 법무부 장관. 윤창원 기자윤석열 전 검찰총장, 박범계 법무부 장관. 윤창원 기자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당시인 지난해 총선 때, 검찰이 야당에게 여권 인사 고발을 요청했다는 '고발 사주' 의혹 관련해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6일 신속한 규명과 함께 합동감찰까지 예고했다. 윤석열 전 총장은 정치 공세라고 맞섰다.

박범계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긴급 현안질의에 나와 "이번 사건이 어떤 죄목으로 의율될 수 있을지 여부와 이에 따른 수사 주체 등 법리적 사항에 대한 검토를 마쳤다"며 "추후 진행 경과에 따라 법무부와 대검에 의한 합동감찰 등 추가적인 조치를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김웅 의원에게 고발장을 건넸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손준성 검사에 대해선 박범계 장관은 "손 검사가 사용했던 PC를 확보하는 등 대검에서도 신속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과 정치권 모두의 관심 사안으로서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명예가 걸린 중대한 사건으로, 신속하고 엄정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윤 전 총장은 고발 사주 의혹에 적극 반박하고 나섰다. 그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앞서) 정치 검사들과 여권이 소통하면서 사건을 처리한 것 자체가 정치공작 아니겠는가"라며 "그것을 상시 해 온 사람들이기 때문에 또 이 프레임을 만들어서 하는 것이니, 국민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창원 기자오후에는 캠프 차원의 반박문을 내며 여권의 정치적 음해라고 주장했다. 윤석열 캠프는 "고발장을 쓴 의혹의 당사자로 떠오른 손준성 검사가 '고발장 작성과 송부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또 고발장 내용을 보면 검사가 작성한 것으로 보기엔 무리한 표현이 많고 투박해, 시민단체나 제3자가 작성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고발장에는 '최강욱 의원 등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과 윤석열, 김건희, 한동훈 등 각각의 개인적 명예훼손 사건이 한꺼번에 들어 있는데, 이렇게 고발하면 전체적으로 수사가 끝날 때까지 결론을 내지 못한다"며 "수사 과정을 누구보다 잘 아는 검사가 이런 식의 고발장을 작성한다는 것은 상식 밖"이라고 주장했다.

캠프는 이외에도 △ 해당 고발장은 누구나 작성할 수 있는 수준 △ 고발장에 익명이 아닌 실명 판결문을 첨부해 의심을 살 이유가 없음 등을 반박 근거로 들기도 했다.

이날 법사위는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더불어민주당과, 정치 공세라는 국민의힘 의원들 간의 설전만 난무했다. 특히 친(親) 윤석열계 의원들은 윤 전 총장을 적극 엄호하고 나섰다. 

박광온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현안 질의를 위한 전체회의를 개의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박광온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현안 질의를 위한 전체회의를 개의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윤석열 캠프 총괄실장인 장제원 의원은 "이렇게 허접한 기사를 갖고 정치쇼를 하기 위해서 신성한 대한민국 법사위를 이용하는데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고 반발했고, 권성동 의원은 "일개 인터넷 언론사의 찌라시성 보도에 민주당 인사들이 벌떼같이 달려들어서 마치 이게 큰 문제가 있는 것처럼 증폭시키고, 국민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고발장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는 김웅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저에게 들어온 제보와 자료들은 대부분 당에 전달했다"면서도 "본건 고발장 등을 실제로 전달받았는지, 누구에게 전달받았는지, 전달받았다면 이를 당에 전달했는지는 확인할 방법이 없다. 오래된 일이라 기억이 없다"고 말했다. 여지를 남기는 입장인 만큼, 향후 진실공방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