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4차 유행 안정화가 급선무…'위드 코로나' 추후 논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중장기적 전략에 대해 전문가 의견·해외사례 결과 등 참고"
중수본 "예방접종 진행·치명률 저하 보며 차근히 논의해야"
"코로나 치명률 1% 아래로 떨어졌지만…'최선의 관리' 전제"

브리핑하는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연합뉴스브리핑하는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라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이른바 '위드(with) 코로나'로의 방역체제 전환은 아직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일각에서는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신규 확진 억제중심의 현행체계가 아닌 위중증 및 치명률 위주 관리를 고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13일 정례브리핑에서 "위중증 중심의 관리체계에 대해서는 지금 계속 숙고하고 있다"며 "현재 이러한 부분들은 아마 좀 더 예방접종률이 제고되고, 유행상황이 안정화됐을 때 논의가능한 사안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방역당국의 당면 목표는 4차 유행을 좀 조기에 안정화시키고 예방접종을 차질 없이 진행하는 것"이라며 "이 두 가지 목표에 집중을 하고 있는 가운데 중장기적 전략에 대해서는 현재 전문가들께서 제기하고 계신 여러 의견들을 경청하고, 이러한 변화를 선행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나라들의 결과를 참고하며 추후에 논의할 수 있다고 보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전 국민의 백신 접종률이 69%에 이르는 영국은 지난달부터 봉쇄를 해제하는 등 전면적인 '방역 완화'로 기조를 전환한 바 있다. 아시아에서는 역시 예방접종률이 높은 싱가포르가 모임 제한을 일부 푸는 등 코로나와 공존체제를 모색 중에 있지만 전반적 규제 완화에 대해서는 다소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서울 양천구 예방접종 센터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서울 양천구 예방접종 센터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정부도 '방역체제 개편'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현재 목표로 설정한 접종률이 전제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손 반장은 "저희가 추석 전까지 전 인구 70%의 1차 접종을 완료하고, 또한 11월까지는 2차 접종을 완료하는 두 번의 목표시점들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예방접종의 차질 없는 진행과 이로 인한 위중증·치명률의 저하가 더 가속화되는 부분들을 함께 지켜보면서 체계 전환에 대해서는 차근차근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코로나를 '인플루엔자'(계절독감)처럼 관리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조건 상 두 질병을 동일선상에 놓고 비교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계절독감의 경우에는 예방접종과 치료제가 있다"며 "이에 따라 현행 의료체계에서 저희가 코로나19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역학조사와 철저한 PCR(유전자 증폭) 진단검사를 통해 환자를 모두 찾아내고 있지만, 현재 계절독감에 대해서는 증상적으로 대충 진단을 먼저 내리고 바로 치료제를 쓰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짚었다. 
 
이 때문에 "계절독감에 감염된 환자, 치명률 등을 국가통계로 생성하고 있지는 않다"면서도 "다만, 여러 연구자료를 통한 추정치들은 밝혀지고 있는 상황으로 이를 참고하고 있다. 보통 계절독감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전체 인구의 5~10% 정도, 연간 200~500만 명 정도가 감염되고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치명률의 경우에는 0.05~0.1% 정도 사이에 있다고 판단하고 있고. 1년에 대략 한 2000~4000명 정도의 분들이 사망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한다"며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는 계절독감에 대해서 국가 예방접종사업을 벌이고 있고, 건강보험의 보험 적용을 통해서 이 치료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나라"라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계절독감으로 인한 국내 치명률은 세계적 평균보다 다소 낮을 것으로 판단했다. 손 반장은 "치명률도 0.05% 쪽에 더 가깝지 않을까 싶다"며 "참고로 미국 등 다른 나라의 경우에는 10~20% 정도의 감염률과 0.1% 이상의 치명률을 나타낸다고 하는 연구자들이 많은 편"이라고 전했다.
 
이어 "독감처럼 (코로나를) 관리하는 주장에 대해서는 예방접종이 많이 전개돼 치명률이 상당히 떨어지는 상황 속에서 아마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현재 1%를 밑도는 수준까지 떨어진 국내 코로나19 치명률을 두고도 의료체계의 역량을 올인한 결과라는 점을 지적했다. 이날 0시 기준 국내 누적 사망자는 2144명(총 확진자는 22만 182명)으로 0.97%의 치명률을 나타냈다.
 
손 반장은 "현재 코로나19의 사망자 숫자, 치명률은 저희 의료체계들을 응집시켜 모든 환자를 열심히 찾아내고 그 환자들에 대해 최선의 치료를 제공하는 가운데 관리하고 있는 비율"이라며 "따라서 독감처럼 관리하게 된다는 얘기는 결국 환자를 찾고 치료하는 부분들이 현 체계보다 다소 약화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치명률이 올라갈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충분히 치명률이 떨어지는 순간부터 이런 독감처럼 관리하는 부분들을 검토 가능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며 "현재 방역당국이 제시하고 있는 목표 중의 두 번째 목표, 예방접종률을 차질 없이 빨리 확대시켜서 이 목표대로 인구의 70%까지 1차와 2차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확산세를 꺾기 위한 '플러스 알파'(+α) 조치에 대해서는 신중히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손 반장은 "결국에 이 강도 높은 방역조치라고 하는 것들은 정부가 강제적으로 어떤 조치를 하게 되는데, 궁극적인 목적은 국민들의 이동량을 줄이는 부분"이라며 "사실 가장 바람직한 것은 이런 강제적인 조치를 동원해서 이런 효과를 달성하기보다 국민들께서 함께 도와주셔서 효과를 달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의료체계가 적절히 가동되도록 보강하는 작업을 하고 있는 가운데 이 확산 추이가 더 증가될 것인지, 혹은 어떻게 될 것인지 계속 평가하고 있는 중"이라며 "이러한 평가를 하면서 필요한 경우에는 조금 더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