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성추행 피해자 회유 '2차 가해' 부사관, 수감 중 사망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공군 부사관 성추행 사건 피해자 A중사에게 신고를 하지 못하도록 회유하는 등 2차 가해를 한 혐의로 구속 수감돼 있던 부사관이 숨졌습니다. 국방부 근무지원단 미결수용시설에 수감돼 있던 부사관 C씨는 어제 오후 2시 55분쯤 화장실에서 의식불명 상태로 발견됐고, 근처 민간종합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숨졌습니다. 군인권센터는 성명을 내고 "대낮에 수감시설 내에서 이 같은 일이 발생한 데는 명백히 국방부의 관리소홀에 책임이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연합뉴스연합뉴스공군 부사관 성추행 사건 피해자 A중사에게 신고를 하지 못하도록 회유·협박하는 등 2차 가해를 한 혐의로 구속 수감돼 있던 부사관이 숨졌다.

26일 군 관계자 등에 따르면 국방부 근무지원단 미결수용시설에 수감돼 있던 부사관 C씨가 전날 오후 2시 55분쯤 화장실에서 의식불명 상태로 발견됐다. 그는 근처 민간종합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숨졌다.

C씨는 공군 부사관 성추행 사건이 발생한 3월 2일 저녁 자리를 만든 장본인이다. 그는 사건이 발생한 뒤, 숨진 A중사와 남편 B중사가 해당 사실을 신고하지 못하도록 회유하고 위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는다.
국방부 검찰단. 연합뉴스국방부 검찰단. 연합뉴스지난달 12일 구속영장이 발부돼 수감된 그는 30일 재판에 넘겨졌다. 국방부 보통군사법원은 오는 8월 6일 첫 공판준비기일을 열 예정이었다.

그가 숨짐에 따라 국방부 근무지원단과 군사경찰대대가 수용자를 어떻게 관리했는지와 국방부 검찰단 수사 과정 등이 문제가 될 전망이다. 또한 정확한 진상을 규명하는 데에도 일정 부분 차질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시민단체 군인권센터는 26일 성명을 내고 "명백히 국방부의 관리 소홀에 책임이 있다. 고인은 대통령이 직접 엄정 수사를 지시하였을 만큼 사회적 관심도가 높은 사건에 연루, 기소되어 면밀한 관리가 필요한 상태였다"며 "대낮에 수감시설 내에서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한 데는 국방부의 안일한 상황 인식이 주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이어 "피해자에 대한 소속 부대원들의 집요한 2차 가해와 사건 은폐 시도 등 피해자가 사망에 이르게 된 원인을 규명하는 일에 큰 난항이 생길 것으로 판단된다"며 "수사도 제대로 못 한다는 비판이 쇄도하는 와중에 구속기소 된 수용자 관리조차 못 한다면 대체 국방부가 사건 해결에 있어 할 수 있는 역할이 있긴 한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B중사 측은 이날 "엄정한 법집행을 통해 C씨의 비위사실이 증명되길 고대했지만, 국방부의 관리 소홀로 인해 그 기회가 박탈됨에 있어 크게 실망하였고, 앞으로 두 번 다시 이러한 일이 발생되지 않기를 바라는 바"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이와는 별도로 현재 진행 중인 사건의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차질이 빚어져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국방부 조사본부는 정확한 사망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