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피해자 "힘든 시간 떠올라 눈물"…吳 면담 논의 중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복귀 챙기겠다" 오세훈 발언에 "살펴주신다니 감사하다"
지원단체 "인권, 정쟁으로 소모되면 안돼" 성평등정책 촉구

지난달 17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의 한 호텔에서 열린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함께 말하기' 기자회견에 고 박원순 성폭력 사건 피해자의 자리가 마련돼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의 당선 확정소식을 듣고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피해자가 눈물을 흘린 것으로 알려졌다.

8일 서울시 전직 비서 A씨의 법률대리인 김재련 변호사와 지원단체 등에 따르면, A씨는 오 시장이 전날 보궐선거에서 승리한 이후 "피해자가 오늘부터 편안한 마음으로 업무에 복귀하도록 잘 챙기겠다"고 한 발언에 눈물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잊지 않고 말씀해주시고 잘 살펴주신다니 감사드린다"며 "오 시장이 연설할 때 그동안의 힘든 시간이 떠올라 가족들과 함께 울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를 지원해온 한국성폭력상담소 등은 "A씨의 복귀를 위해 책임 있는 단위와 이야기가 필요하다"며 내부적으로 오 시장 측과의 면담을 논의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피해자 지원단체들이 모인 '서울시장 위력성폭력사건 공동행동'은 이날 오전 시청 옆 서울도서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씨의 복귀 지원과 서울시의 성평등 정책을 오 시장에 촉구했다.

여성현실연구소 권김현영 소장은 "권력형 성범죄가 어떤 형태로 이뤄지는지 전혀 업데이트가 되지 못한 결과, 여당 내부에서 지난 10개월 동안 피해자에 대한 비난이 이어졌고 선거결과는 그에 대한 응당한 심판"이라면서도 "성평등을 시대의 기본 상식으로 장착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무엇인지조차 알 수 없을 것이고 또다시 이런 일은 반복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8일 서울시청 도서관 앞에서 열린 '서울시장 당선자에게, 성평등을 대차게 집요하게 끝까지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서울시장위력성폭력사건공동행동 회원이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러면서 "오 후보 측이 성평등 정책에 대한 정책질의에 대답조차 하지 않고 성추행 의혹에 여자가 아예 없었다는 응답은 매우 실망스러웠다"며 "여성의 대표성과 의사결정구조에의 동등한 참여, 직장 내 성적 괴롭힘에 대한 지원시스템과 조직문화에 대한 상시적 점검 등은 이번 선거의 주요 의제가 되었어야 마땅하지만 오 후보 캠프 정책에서 이런 정책은 찾아보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한국성폭력상담소 김혜정 소장 또한 "조직 내 성폭력 피해자가 일상으로, 일로 잘 복귀하는 것은 반(反)성폭력 법과 정책제도의 목표이자 가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바로미터"라며 "조직 내 2차 피해와 잘못된 소문, 남성중심문화가 방치되면 피해자 보호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조직 내 성폭력에서 기관장의 책무와 의지는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인권은 정쟁으로 소모되면 안 된다. 누가 시장을 하든, 가해자가 누구고 어느 위치이든 내가 겪은 부당한 일을 말하고 해결을 도모할 수 있는 조직과 사회가 필요하다"며 "이 바탕에는 성평등이 있어야 한다. 오세훈 당선자와 서울시정에 성평등한 삶을 위한 모든 정책, 제도, 지침, 예산 실천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