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통추위 사퇴? 통합 위해서 뒤주라도 들어가겠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당대당 협의 반대 아냐, 공식협의체는 안 돼
통합 열차 중도 하차는 국민 뜻 거스르는 것
안철수 신당 회의적, 통추위서 시너지 내자
무조건 통합 아냐, 낡은 행태 극복해낼 것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형준(혁신통합추진위원회 위원장)

중도 보수 세력의 통합신당을 목표로 출범한 혁신통합추진위원회, 혁통위에 파열음이 들립니다. 통합 방식을 두고 파열음이 새어 나오더니 급기야 어제는 새로운보수당 측에서 박형준 통추위원장에게 사퇴를 요구하는 일까지 벌어졌습니다. 도대체 이 보수 통합판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건지 혁신통합추진위원회 박형준 위원장의 얘기를 직접 좀 들어보죠. 박형준 위원장님, 어서 오세요.

◆ 박형준> 안녕하세요.

◇ 김현정> 어렵사리 문 열었잖아요. 회의 몇 번 하셨습니까, 지금까지?

◆ 박형준> 오늘이 이제 4차 회의할 예정입니다.

◇ 김현정> 누구누구 모이신 거죠?

◆ 박형준> 이제 각 정당들. 자유한국당, 새보수당에서 2명씩 그리고 장기표 선생이 정당 추진을 하기 때문에 거기와, 이언주 의원이 하는 데서 1명씩. 그리고 각 시민 단체 연합체의 대표들이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그야말로 당을 준비하는 분도 있고 시민 단체도 있고 중도, 보수까지 포함하는 뜻을 같이하는 사람 다 모여라. 이런 거예요. 큰 판에서의 통합?

◆ 박형준> 그래서 거기서 통합 신당이 추구해야 될 가치, 정책 기조 그리고 앞으로의 방향 그리고 당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안을 합의를 하면 그걸 갖고 정말 ‘다 모여라’ 식의 정당과 세력과 개인들이 한번 다 뭉쳐보자 이런 취지입니다.

◇ 김현정> 그런 거였죠. 그래서 통추위를 만들고 박형준 위원장이 장이 되신 건데 지금 ‘박형준 위원장 사퇴하라. 나가라’ 하는 사람은 그중에 누구입니까?

◆ 박형준> 어제 양당 간 협의체 구성과 관련해서 서로 생각이 조금 다른 부분이 있어서 그걸 갖고 새보수당에서 사퇴를 요구했는데요.

 

◇ 김현정> 새로운보수당 측인 거죠. 아니, 도대체 어떻게 된 얘기인 건가 싶습니다. 왜 지금 만들어져서 회의한 지 이제 세 번째인데 위원장을 나가라고 하는가? 들여다봤더니 그러니까 새로운보수당 측에서는 ‘이 통추위와는 별개로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양당 사이에 통합 기구가 따로 필요하다. 그러니까 투 트랙으로 진행하자.’ 이런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 박형준> 새보수당 측에서는 이제 자유한국당하고 정당 간 협의를 강하게 요구를 하고 있고요. 저희가 그 정당 간 협의하는 것에 대해서 반대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정당 간에 물밑 협상을 통해서 또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협상을 해서 통합만 성사된다면 그게 나쁜 일이 아니죠. 제가 오히려 지금 도와주고 있는 일이기도 하고요.

그런데 공식 협의체를 구성해서 마치 자유한국당과 새보수당만의 통합인 것처럼 하면 여기에 참여하는 다른 시민 사회 세력이나 또는 다른 정당 추진하는 쪽에서는 당연히 ‘이게 왜 그 두 당만의 통합이냐? 범보수 중도 통합인데’. 또 여기에는 중도 세력들 가운데 앞으로 참여할 세력들도 있거든요. 그러니까 이제 그런 입장에서 보면 ‘혁신통합추진위원회를 약화시키는 것처럼 보이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이런 취지고요. 양당 간의 정치적 협상이나 협의를 저희가 반대하는 게 아닙니다.

◇ 김현정> 그러면 협의는 협의대로 대화는 하되, 통합 기구를 만들어서 정식으로 양당 간의 통합 논의를 따로 하겠다는 건 찬성할 수가 없다. 그것은 다른 조직들을 소외시키는 것이라는 말씀.

◆ 박형준> 그리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그렇게 되면 이게 이중성이 생기고 또 통추위 자체는 그 역할이 굉장히 제약되고, 또 다른 세력들은 참여할 기회가 좀 적어질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어떤 내부에 약간의 이견이 있었던 거죠.

제가 생각하기에는 저는 통합 과정이 이렇게 잔잔히 흐르는 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격동을 일으키고 막 파열음도 나고 이래야 정상이라고 보고요. 제가 재미있는 얘기 하나 말씀드리면 통합 논의가 처음 제기돼서 제가 위원장으로 인사말을 하던 그날에 통합 이슈와 관련된 빅데이터나 뉴스가 엄청났습니다. 그날의 1위였습니다. 그랬다가 통합 논의가 죽었는데 어제 오히려 그런 파열음이 나면서 다시 통합에 대한.

◇ 김현정> 주목도가 높아졌어요?

◆ 박형준> 주목도가 높아졌어요. 그러니까 일종의 이런 것들이 이제 통합이라는 게 걸림돌도 있고 허들도 있고 여러 가지 거치면서 가는 것이지 조용하게 가는 게 아니거든요. 그런 면에서 다 겪어야 될 진통 중 하나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겪어야 할 진통. 순리대로 지금 가고 있는 거다.

◆ 박형준> 전체적인 흐름은 그렇고요.

◇ 김현정> 그러면 허들에 걸려서 위원장이 넘어지실 일은 없겠습니까? 통추위를 나가실 일은 없겠습니까?

◆ 박형준> 그러니까 사퇴 요구를 했는데 제가 통합만 된다면 사퇴뿐만 아니라 뒤주에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웃음) 이게 사실 제가 무슨 개인적인 정치적 이득을 얻고자 하는 일도 아니고 지금 많은 국민들이 정말 나라 걱정 많이 하거든요. 이 나라 바로잡자는 그 취지에서 모두 뛰어들어서 하는 건데요. 지금 이걸 흔히 있는 정치적 공방처럼 이렇게 하는 것은 저는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보고요. 그러니까 어떤 주장도 할 수 있고 요구도 있을 수 있는데 혁신통추위는 뚜벅뚜벅 갈 겁니다.

◇ 김현정> 정리를 좀 하자면 그만두라고 그러면 그만두는 거 그 이상, 지금 뒤주에도 들어갈 수 있다고까지 강하게 표현하셨는데 ‘나는 그럴 수 있지만 통합의 방향은 통추위 중심으로 전체적인 판으로 가는 게 맞다’라는 소신은 굽히지 않으시는 거군요.

◆ 박형준> 그렇습니다. 우리가 첫 번째 회의에서 합의한 게 ‘통합의 가치와 기조에 동의하는 모든 정당, 세력, 개인들이 함께한다.’ 이렇게 되어 있어요. 그러니까 그런 취지를 계속 살려야죠. 그리고 이 제목 자체가 ‘범중도, 보수 통합’입니다. 단순히 그냥 보수 정당들 간의 통합이 아닙니다. 우리는 그런 취지에 좀 충실하고자 합니다.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혁신통합추진위원회에서 박형준 위원장이 자유한국당, 새로운보수당 의원들을 비롯한 위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박종민기자

 

◇ 김현정> 그런데 새로운보수당이 이 통합의 판에서 큰 지분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까? 자유한국당도 그렇고 새로운보수당도 그렇고. 만약 새로운보수당이 ‘그거 인정 못 하겠습니다. 그 소신 인정 못 합니다. 그 방향 맞지 않습니다’라고 뛰쳐나가기라도 하면 판 깨지면 어떻게 합니까?

◆ 박형준> 판이 깨지지 않도록 해야 되고요. 이 통합은 이미 모두 통합 열차에 탄 이상 통합 열차에서 뛰어내리는 쪽이 큰 국민의 뜻을 거스르는 그런 세력이 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뭐 그런 통합 열차에 누구도 감히 함부로 뛰어내리지 못할 것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뛰어내리지 못할 것이다. 설득해내실 수 있겠어요? 같이 가자고? 투 트랙 같이 가자고.

◆ 박형준> 네, 여러 가지로 그것은... 지금 통추위에서 이렇게 빠지겠다는 얘기는 아니니까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또 하나 걸림돌이 뭐냐 하면 탄핵의 강입니다. 새로운보수당이 요구한 통합의 조건 중 하나 탄핵의 강. 이거 3개 일단 동의한다고 하셨고 자유한국당도 그거 동의한다고 해서 판이 만들어진 건데 그 판 안에 우리공화당도 들어와 있습니다. ‘우리공화당과 함께할 수 있겠는가?’라는 질문 앞에 새로운보수당은 ‘아니, 그분들은 지금 탄핵의 강을 건너지 않은 분인데 어떻게 함께할 수 있겠느냐?’ 문제 제기를 하는데요.

◆ 박형준> 혁신통추위를 만들면서 저희가 여섯 가지 원칙을 정했거든요. 그 여섯 가지 원칙 중에 세 가지 원칙이 새보수당이 요구한 거였고요. 그중 하나가 탄핵의 강을 넘자는 겁니다. 그러니까 탄핵에 대해서 잘잘못을 따질 게 아니라 탄핵까지 이르는 과정 모두에 대해서 보수 전체가 반성을 하고 그 잘잘못을 지금 따질 게 아니라 그것은 나중에 역사의 평가에 남기고 지금은 힘을 합치자. 이런 취지거든요.

그런데 우리공화당이 그동안 참여를 못 한 것은 그런 어떤 탄핵의 강을 넘자는 원칙에 동의를 안 한 것이죠. 그래서 이제 참여가 안 된 것이고. 지금 우리 원칙을 지키는 선에서 이 통합 논의를 할 것이고요. 그 원칙에 대해서 동의를 하면 언제든지 대화의 문은 통합 이후에도 열려 있고 또 통합 과정에서도 열려 있는데 아직은 그런 태도를 표명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직접적인 논의를 하기 어려운 거죠.

◇ 김현정> 그러니까 지금 조금 여러분들이 헷갈리실 수 있는 것이 자유한국당에서는 ‘우리공화당도 같이 가야 할 대상이다’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고, 통추위도 지금 들어와 있지는 않은 거죠.

◆ 박형준> 그렇습니다.

◇ 김현정> 하지만 우리공화당에 함께하자고 계속 얘기는 하고 계시는 거죠?

◆ 박형준> 얘기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 김현정> 아닙니까?

◆ 박형준> 함께하자고 얘기하고 있지 않고, 또 이 점이 있습니다. 묘한 지점인데요. 새로운보수당 입장에서는 우리공화당이 함께하면 함께하기 어려운 대목들이 있고, 우리공화당 쪽에서는 새로운보수당이 함께하는 것에 대해서 불편해하는 이런 지점들이 있기 때문에 우선은 6원칙에 합의하는 세력들이 먼저 통합을 하고 그다음으로 또 연대를 논의하든지 통합을 또 추진하든지. 그건 그다음 과제라고 봅니다.

◇ 김현정> 그러면 3원칙 중에 하나, 탄핵의 강을 건너자에 동의하지 못하는 세력과는 함께 못 한다?

◆ 박형준> 원칙에 합의하는 세력들만 하는 것이죠.

왼쪽부터 새로운보수당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사진=연합뉴스)

 

◇ 김현정> 알겠습니다. 또 하나는 안철수 전 대표라는 변수인데요. 이제 귀국 날짜가 정해졌네요, 19일. 그러니까 내일모레 일요일에 귀국을 한다는 건데 ‘안철수 대표도 이 통합판 안에 들어오시오.’ 황교안 대표가 계속 이야기를 하고 계십니다. 일단 박형준 위원장 생각은 어떠세요?

◆ 박형준> 저희가 이것을 범중도, 보수 통합이라고 하는 이유는 어떤 보수와 중도가 가지고 있는 차이들이 있을 텐데 그것을 이번에 논의를 통해서 정리를 하면 서로 가치와 정신과 그리고 정책 기조가 같다 그러면 못 할 게 없지 않느냐? 그러면 그 통합을 통해서 서로 시너지를 이루고 그 통합에 참여한 주요 잠재적 대선 주자들이 하나의 링 위에서 경쟁을 하는 게 서로의 시너지를 높일 수 있는 길이다라고 하는 정치적 전망이 있는 거거든요. 이 전망에 동의하면 얼마든지 할 수 있고요.

예를 들어 제가 이건 통추위원장으로서 말씀드리는 게 아니라 개인 박형준으로 말씀드리면 과거에 김영삼 대통령이 사실은 노태우 대통령하고 합당하는 게 얼마나 어려웠겠습니까? 그리고 또 노무현 대통령이 정몽준 당시 후보하고 통합하는 게 누가 보더라도 정체성의 차이가 있는데 통합을 해서 엄청난 시너지를 거두잖아요. DJ 대통령이 JP하고 연합을 할 때 어떤 마음으로 했겠습니까? 그러니까 그것은 큰 흐름에서 통합을 이룸으로써 그걸 하나의 정치적 발판으로 삼는.

그걸 단순히 정치 공학이라고 보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현실 정치에서는 선거라는 것이 중요하고 그 선거를 통해서 자신의 힘을 얻지 못하면 자신이 꿈꾸는 이상과 비전도 실현할 수 없잖아요. 그러니까 그런 것들을 잘 조화시키는 게 현실 정치인의 몫인데 지금 이게 안철수 독자 신당으로 가는 것이 과연 안철수 대표의 정치적 진로와 관련해서 현명한 선택인가. 그것에 대해서는 저는 조금 다른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지금 당장 들어오기도 어려운 것이 이게 지금 ‘보수 통합’이라는 이름으로.

◆ 박형준> 범중도, 보수 통합으로.

◇ 김현정> 물론 말씀은 범중도, 보수라고 하시지만 누구나 저게 보수 통합이라고 믿고 있고 그렇게 보고 있기 때문에 안철수 전 대표는 보수 아니라는 거예요. 본인은 보수 아니다 이야기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는 들어오기가 어렵지 않을까 싶은데요?

◆ 박형준> 아니, 그러니까 그래서 저희가 이제 어제 가치를, 저희가 이 헌법 가치를 중심으로 해서 우리가 자유, 민주, 공정, 공화를 얘기했고요. 또 거기 기초해서 오늘 아마 정책 기조와 이런 것들을 얘기할 겁니다. 그리고 정당 운영을 과거 정당 모델하고 다른 운영 방식을 또 논의해서 할 거고요. 그러니까 이게 구성원들이 과거에 어떤 전력을 가졌냐만 보지 말고 이 정당이 미래에 어떻게 갈 수 있는가를 본다면 저는 그 차이는 극복할 수 없는 차이가 아니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같이 손잡고 미래로 가기에는 좀 방향이 다른 거 아니에요?

◆ 박형준> 저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김현정> 선거까지는 가겠지만 선거 후에는 갈라지는 거 아니에요?

◆ 박형준> 저는 그동안 어제 안철수 대표가 매일경제에 쓴 글을 보더라도 그 기고문의 내용이 지금 우리가 추구하고자 하는 거하고 전혀 다름이 없습니다.

◇ 김현정> 같이 갈 수 있다?

◆ 박형준> 네. 갔으면 좋겠습니다.

 

◇ 김현정> 어제 이태규 의원이 바로 이 자리에 출연했었거든요. 안철수계 의원으로 계속 소통하는 분인데 이태규 의원은 분명히 말씀하시더라고요. 거기랑 같이 안 간다.

◆ 박형준> 지금 우리 혁신통합추위에도 중도 세력을 인입하기 위해서 김근식 교수가 들어와 있거든요. 김근식 교수가 과거에 안철수 대표하고도 가까웠던 사이인데 그런 과거에 안철수 의원을 도왔던 많은 사람들이 지금은 통합 신당을 해야 된다는 쪽으로 의견을 갖고 계세요. 그래서 그런 분들이 우리가 통합 신당을 제창을 하면 함께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김근식 교수가 중간 다리 역할을 하고 계세요?

◆ 박형준> 아니요. 그런 건 아니고요. 그 중간 다리가 굉장히 힘들더라고요.

◇ 김현정> 그래요? 잘 안 놔집니까, 중간 다리가.

◆ 박형준> 잘 안 놔지더라고요.

◇ 김현정> 잘 안 놔져요. 대화도 지금 사실상 없어요?

◆ 박형준> 안철수계 대표 주변에 있던 분들하고는 많이 대화도 하고 했는데.

◇ 김현정> 논의는 하는데 직접적으로 직접 다리는 안 놔져요? 지금 느낌은 이렇게 볼 수는 있겠네요. 그러니까 독자 노선으로 안철수 전 대표 귀국 후에 뭔가를 만들고 통추위는 통추위대로 통합 작업을 해서 신당 만들고. 마치 노무현, 정몽주 단일화처럼 뭔가 예전 과거에 있었던 극적인 단일화처럼 선거 막바지에 막판 통합. 이런 거 생각하시는 건 아니에요? 극적 효과를 위해?

◆ 박형준> 그런 것도 가능성이 있죠. 가능성이 열려 있죠, 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통합 신당의 창당 데드라인을 2월 10일 전후로 설정하셨는데 그러면 지금 얼마 안 남았는데 그때까지 되겠습니까? 논의의 속도가 좀 더디지 않습니까?

◆ 박형준> 논의의 속도는 오히려 빠른 거고요. 다음 주 초에 기본적인 어떤 골격들을 마련해서 이제는 세력 규합에 들어가고 해서 이제 월말쯤 참여할 세력들이 확정이 되면 거기서 아마 바로 통합 신당을 위한 준비위원회가 따로 구성이 돼야 될 겁니다. 그렇게 되면 거기까지 구성이 되면 간다고 봐야 되고요. 그게 안 되면 좀 힘들다고 봐야 되겠죠.

◇ 김현정> 이준석 새로운보수당의 젊은정당비전위원장이죠. 이준석 위원장은 또 이런 얘기를 하더라고요. ‘앵무새같이 통합, 통합, 통합만 하면 뭐든 될 것처럼 지금 보고 있는데 통합만 외쳐서 뭐가 되는가?’

◆ 박형준> 통합만 외치지 않고요. 혁신을 담으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고 먼저 프레임을 걸어놓고 시작하지 말고 마음을 열고 가는 게 필요하고요. 제일 중요한 건 국민들 여론입니다. 지금 자유한국당하고 새보수당이 다 정당 지지율이 올랐잖아요. 그 오른 가장 큰 이유가 통합에 대한 기대가 반영이 된 겁니다. 그건 어제 리얼미터 여론 조사 기관도 얘기한 거예요.

그러니까 이게 지금 통합의 흐름을 받아내기만 하면 지금 모두가 이길 수 있는 희망이 있는데 만약에 이게 제대로 안 되면 누구도 이렇게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그런 국면으로 가죠. 그리고 무조건 통합이 전혀 의미 없는 건 아니지만 이번에는 무조건 통합이 아닙니다. 우리 원칙과 가치 그다음에 정책에 대한 방향. 그리고 정당의 과거의 낡은 행태를 어떻게 극복할 건가에 대한 혁신위 내용을 갖고 통합을 하자는 거니까 또 그것을 매개로 해서 앞으로 총선을 위한 인적 혁신도 하자는 거니까 그런 것을 생각을 하면 통합에 반대할 이유가 없죠.

◇ 김현정> 우리 박형준 위원장은 정치판을 잘 읽는 평론가이시기도 하지만 제가 이 질문도 하나 드려볼게요. 황교안 대표는 이낙연 총리하고 붙어야 됩니까, 피해야 됩니까?

◆ 박형준> 그건 그 상황이 있는데 서로 그렇게 뭐하러... 앞으로 이제 붙을 날이 많을 텐데. 그렇게까지 해야 될 이유가 있을까요? 그런데 모르겠습니다.

◇ 김현정> 총선판부터 붙을 필요 없다.

◆ 박형준> 총선을 만약에 건곤일척의 승부가 불가피하다 하면 그 선택이라도 해야 되겠죠.

◇ 김현정> 지금은 어떻게 보세요?

◆ 박형준> 지금 아직은 조금 모르겠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양쪽이 아직 그런 준비가 되었는지 얘기만 나오고 있는 거지, 그렇게 되면 사실 그 두 분에게는 엄청난 정치적 부담이 되는 건 사실이죠.

◇ 김현정> 둘 중 하나는 떨어져야 하니까. 그야말로 건곤일척의 승부이기 때문에. 이미 이낙연 총리는 올라가 계시거든요, 그 다리 위에?

◆ 박형준> 그런데 야당의 입장에서는 찬밥, 더운밥 가릴 때가 아니잖아요. 총선을 통해서 정권 심판을 하겠다고 그러면 누구든지 하여튼 험지에 나가든 적의 장수의 목을 베어오든 어떤 형태로든 자신을 던지는 모습을 보여야 되니까 황교안 대표가 자신에게 결정권이 있다기보다는 그건 그야말로 공천심사위에서 결정권이 있는 거 아닌가 싶어요. 당 차원의 결정권이.

◇ 김현정> 그건 뭐 당연한 말씀이고요. 박형준 위원장이시라면 그 다리 위로 올라가시겠습니까? 건곤일척의 승부하시겠습니까?

◆ 박형준> 그건 제가 답하기가 좀 어렵네요. (웃음) 그건 제가 답을 하면 어느 쪽으로 가라는 얘기이니까.

◇ 김현정> 에이, 가라고 해도 안 들으세요. (웃음) 위원장님 생각으로는 어떠세요?

◆ 박형준> 지금 제 위원장 자리에서 그런 얘기하기는 적절치 않을 것 같아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통합의 방향 오늘 좀 훑어봤습니다. 말씀 고맙습니다.

◆ 박형준> 네, 감사합니다.

◇ 김현정> 보수 통합. 범중도, 보수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분이죠. 통추위의 박형준 위원장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