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절 남북공동기념식 불발…北 "시기상 어렵겠다" 통보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북한 이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사진=공동취재단)

 

3.1절 100주년에 맞춰 추진했던 남북 공동 기념식이 북한 측의 사실상 반대에 부딪혀 결국 무산됐다.

통일부는 21일 북한이 이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명의의 전화통지문을 통해 3.1절 공동기념행사 개최는 시기상 어렵겠다는 입장을 공식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북한 측은 이전에도 3.1절 공동행사에 대해 미온적 태도를 보여왔다. 이에 따라 통일부는 규모가 축소되더라도 가능한 범위 내에서 공동 개최할 것을 요구해왔지만 북한은 끝내 응하지 않았다.

이는 3.1운동 자체에 대한 북한의 역사 해석이 우리와 다른 것이 주요 원인 중 하나인 것으로 분석된다. 북한은 김일성 전 주석의 항일무장투쟁을 독립운동의 본류로 주장하는 한편, 3.1운동에 대해서는 일부 명망가 중심의 궐기로 의미를 낮게 부여하고 있다.

북한 당국이 오는 27~28일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 총력 집중하고 있는 상황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는 3.1절 기념식은 무산됐지만 안중근 의사 유해발굴 등 다른 공동사업은 계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북한의 이번 통보가 지난해 9월 남북평양공동선언과 반한다는 지적에 대해 남북간 합의 내용은 3.1절 기념식이 아니라 공동 행사여서 그렇게 볼 사안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