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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홍신 "손자에게 어른들의 삶 들려주고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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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들은 노는 게 직업이어야
- 장난감 손수 만들면 창의력도 올라가
- 놀아야 선진국 도약도 가능
- 엄마들 '자기 욕심' 아이에 부려서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홍신 (소설가)

 

한국 최초의 밀리언셀러 소설이죠. 인간시장의 작가 김홍신 씨가 동화책 작가로 변신했다 그럽니다. 그냥 동화책이 아니고요. 우리의 전통문화를 알려주는 시리즈물이라는데 벌써 다섯 번째 책이 출간이 됐습니다. 이번 다섯 번째 책 제목은 '맷돌, 어이가 없네!' 책 제목이 참 귀엽죠. 이 시대의 부조리한 곳을 파고들던 그 날카로운 작가가 어떻게 아이들을 위한 동화에 꽂힌 건지 오늘 화제 인터뷰에서 직접 만나보겠습니다. 소설가 김홍신 선생 연결을 해 보죠. 김 선생님, 안녕하세요.

◆ 김홍신>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 김현정> 동화작가로 변신을 하셨어요?



◆ 김홍신> (웃음) 인생은 늘 변하면서 사는 것 같아요. 멀쩡하게 사는 것보다는 때때로 거기에 맞춰서 변하는 게 인생이 아닌가 싶어요.

◇ 김현정> 시작부터 멋진 말로 시작을 해 주시는데요. 사회 부조리를 파고드는, 그것도 장편소설로 길게 쓰시던 분이 짧은 호흡의 아이들을 위한 아름다운 동화 쓸 생각을 하셨어요?

◆ 김홍신> 손자가 태어나니까 자식을 키울 때 하고 또 다른 뭔가가 있어요.

◇ 김현정> 뭐예요, 그게. 자식 볼 때랑 손자 볼 때랑 다른 게?

◆ 김홍신> 자식을 키울 때는 관조한다고 그럴까요. 더 애틋한 마음이 생기게 되고 그래요. 그러니까 우리 아들에게는 이런 걸 읽혀주고 싶다 해서 이제 삼국지를 했고요. 손자에게는 그러면 뭐를 할까. 이거는 동화가 맞는데 우리 전통문화를 창작동화로 만들면 어른들의 삶, 할아버지의 삶, 과거의 삶을 나중에 느낄 수 있지 않을까.

◇ 김현정> 그럼 선생님, 제가 단도직입적으로 여쭐게요. 동화가 더 어렵습니까? 시사고발 장편소설이 더 어렵습니까?

◆ 김홍신> 다 어려워요. (웃음)

◇ 김현정> 동화는 어쨌든 애들이 보는 거고 또 짧고 이러니까 그래도 좀 만만하지 않습니까?

◆ 김홍신> 네, 그렇지 않은 것이요, 일기 같으면 자기가 써서 자기만 보면 되잖아요. 그런데 글은 누군가 봐서 그 사람들에게 감흥을 주든지 아니면 뭐 이따위 것을 썼어. 이렇게 비판을 받든지 그러니까 늘 감독관이 어딘가에 있다는 생각 때문에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번 것은 더군다나 부모가 읽어서 또 아이가 읽어서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줘야 하거든요. 그러니까 정말 쉽지 않습니다.

김홍신 작가의 신간 '맷돌, 어이가 없네!' (사진=작가 제공)

 

◇ 김현정> 그렇군요, 그렇군요. 보니까 2015년부터 지금까지 총 5권 내셨는데 책 제목이 '우리 아이가 없어졌어요', '물렀거라, 왕딱지 나가신다', '우리 옷 고운 옷 한복이 좋아요', '추석에도 세배할래요' 그리고 이번에 '맷돌, 어이가 없네!' 이거는 무슨 내용이에요?

◆ 김홍신> 꼬맹이가 저를 아주 아껴주는 고모가 시집가니까 굉장히 속이 상해 있는데 전기가 나가버렸어요. 전기가 나갔으니까 시골에서 맷돌이니 뭐 이런 전통 도구를 가지고 잔치 준비를 해야 되거든요. 그런데 얘가 그 어이를 갖다 감춰버린 거죠.

◇ 김현정> 그러니까 맷돌 손잡이를 어이라고 그러는데 그야말로 어이가 상실된 거네요.

◆ 김홍신> 그렇죠.

◇ 김현정> 거기서부터 이야기가 시작되는. 재미있어요.

◆ 김홍신> 그래서 꼬마를 설득을 하니까 얼른 그걸 찾아다줘서 다시 흥겨운 모습으로 전환이 되는 것이죠.

◇ 김현정> '물렀거라, 왕딱지 나가신다!' 이건 딱지치기 얘기인가 봐요?

◆ 김홍신> 네, 딱지치기 이야기죠. 제가 어렸을 때 딱지치기 참 엄청 많이 했거든요.

◇ 김현정> 저도 많이 했어요, 사실. 여자인데도. (웃음)

◆ 김홍신> 그러셨구나. 달력을 접으면 제일 좋아요.

◇ 김현정> 맞아요, 튼튼하니.

◆ 김홍신> 찢어서는 안 될 공책이나 책을 좀 찢어서 쓰거나 이런 경우도 저희들이 있었거든요.

◇ 김현정> 네. 그러고 나서 꼭 혼나셨죠?

◆ 김홍신> 혼날 수밖에요. (웃음)

◇ 김현정> 그런 추억 있죠, 맞아요. (웃음)

◆ 김홍신> 그런 이야기들을 섞어서 책을 썼는데 요즘 아이들 딱지는 전부 문방구에서 사서 쓰더라고요.

◇ 김현정> 플라스틱, 맞아요.

◆ 김홍신> 만들어진 거. 그런데 저희들 때는 그게 아니고 손수 만들었기 때문에 그 만든다는 것이 얼마나 소중하냐면 그때 그 아이에게 창의력이 생기거든요. 그런 걸 길러주기 위해서 제목도 그렇고 그런 내용이죠.

◇ 김현정> 딱지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요즘 아이들 플라스틱 딱지조차 할 시간도 없다 그래요. 많이 안타까우시죠, 보면?

김홍신 작가. (사진=자료사진)

 

◆ 김홍신> 안타까운 정도가 아니에요. 몇 년 전에 경찰에서 어린이 교통사고가 줄었다 그랬거든요. CCTV나 블랙박스 이런 덕도 있지만 어떤 젊은 엄마가 이렇게 얘기했어요. 우리 아이가 교통사고 날 시간이 어디 있냐. 그만큼 아이들 공부에, 학원에 매달려서 살게 되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 놀이가 없으면 창의적, 창조적 시각 그다음에 세상과 도전해 볼 마음으로의 도전 정신. 이런 것들이 상실돼요. 그래서 선진국에서는 아이들을 놀게 만들어주거든요. 그리고 아이라는 게 직업이 노는 게 직업이어야 되거든요.

◇ 김현정> 그 얘기를 놀이전문가도 똑같이 하시더라고요. 놀도록 만들어진 게 아이들인데 그 아이들을 잡아다 닭장에 넣고 공부만 시키고 있다고.

◆ 김홍신> 그러니까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한 바탕 뛰어올라가는 흥이 있어야 되는데 놀아보지 않았기 때문에. 그다음에 부모도 노는 걸 가르쳐주지 않고, 놀면 나쁜 인간까지 됐었어요, 저희들 때는.

◇ 김현정> 지금도 그래요.

◆ 김홍신> 노인이 되면 죽기전에 십수 년간 전부 병자로 사는 이유가 너무 애절하게 애타게 공부만 하고 직장만 다니고 돈벌이 하고 이렇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 거거든요.

◇ 김현정> 선진국으로 한 발짝 도약하지 못한다는 것도 저는 정말 공감하는 게 그저 책상에 앉아서 연필만 굴려가지고는 한 발짝 도약할 만한 창의력이 안 나오는 거죠?

◆ 김홍신> 그럼요. 그리고 국가가 어떻게 되냐면 아이가 태어나면 3살까지는 엄마가 아이를 순수하게 기를 수 있도록 육아정책을 바꿔줘야 되거든요.

◇ 김현정> 그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 김홍신> 3년 동안 소중한 역할을 하고 다시 제대로 취업이 되는 이런 걸 보장까지 만들어줘야만 합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오늘 엄마들도 새겨들어야 될 것 같고 무엇보다 나라에서 이런 정책을 입안하는 분들이 꼭 좀 새겨들어주셨으면 좋겠어요. 선생님, 끝으로 엄마들한테 한말씀 딱 해 주셔야겠네요.

◆ 김홍신> 자식에게 너무 욕심 부리지 말고 그 욕심은 내 욕심이지 그 아이가 이 세상을 정말 근사하게 살아나갈 수 있게 우리가 펼쳐주는 역할을 해야지 그 아이를 묶어서 내가 원하는 대로 끌고 가지 말라는 것이죠. 결국 그렇게 되면 그 아이는 부모를 결국은 미워하거나 배신하거나 싫어할 염려가 있습니다.

◇ 김현정> 저도 반성해야겠습니다, 선생님. 좋은 책 앞으로도 6호, 7호 계속 좀 내주시기를 기대하고요. 오늘 귀한 말씀 고맙습니다.

◆ 김홍신> 감사합니다.

◇ 김현정> 동화작가 다섯 번째 책을 냈습니다. 김홍신 선생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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