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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FTA체결후 미국차 3.6배 증가…'5만대' 육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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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FTA로 관세가 인하되면서 미국차의 수입대수가 지난해 5만대에 육박해 FTA 체결 이전보다 3.6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에서 수입한 자동차는 4만 9096대로 한미 FTA 발효 직전인 2011년의 1만 3669대보다 3.6배 증가했다.

금액도 같은 기간 3억 6288만 달러에서 지난해 12억 4195억 달러로 3.4배 증가했다.

이 기간에 수입차가 10만5천대에서 24만4천대로 2.3배 늘어난 것을 감안하면 미국차가 크게 약진했음을 알 수 있다.

자동차 업계는 이런 미국차의 약진에 대해 한미 FTA로 인한 관세 인하가 가장 큰 요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지난 2012년 3월 한미 FTA가 발효되면서 미국산 자동차의 한국 수입 관세가 8%에서 4%로 절반이 줄어들었는데, 이에 수입 비용도 낮아지면서 미국차 수입이 대폭 늘었다는 것이다.

포드, 크라이슬러, 캐딜락 등 미국 브랜드들은 관세 인하에 따른 수입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가격 인하 및 고객 마케팅을 강화하면서 국내시장에서 판매를 확대한 바 있다.

이에 3개 브랜드는 2011년만해도 국내시장에서 8252대 판매에 그쳤지만 관세인하 이후 판매가 늘어 지난해에는 112.1% 증가한 1만7501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먼저 포드가 지난해 1만 358대를 판매하며 2011년 4184대보다 147.6% 증가했으며, 크라이슬러는 88.7% 증가한 6257대, 캐딜락은 17.8% 증가한 886대를 판매했다.

한국GM도 가세해 지난 2014년부터 미국에서 생산한 카마로와 임팔라를 국내에 수입 판매하고 있다. 임팔라의 경우 올 5월까지 누적 판매대수가 6999대에 달함에 따라 올해에는 1만대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한국 수입차시장이 급성장한 데는 한미FTA 이후 미국산 차량의 수입증가도 큰 역할을 했다"며 "올해부터 관세의 완전 철폐로 미국산 차량의 가격 경쟁력이 더욱 강화되며 수입 물량이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 5월까지 수입된 미국차는 2만8164대로 전년동기의 1만9342대보다 45.6% 증가했다. 반면 같은 기간 일본차의 수입은 1.6% 감소했고, 독일차는 12.7%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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