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업무상 협력사와 식사할 때 모든 비용을 삼성전자가 부담한다’
‘현대자동차는 승진·명절 등에 3만원 이상의 선물을 받거나 협력사에 상품판매나 보험가입 권유 등을 할 수 없다’
국내 대기업들은 이같은 구매‧ 윤리 지침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1일 올해 하반기 중으로 주요 기업들의 의견을 수렴해 공동의 구매윤리지침을 제정, 회원사가 이를 시행하도록 독려해 나갈 계획이다.
이는 최근 사회문제로 부각된 경제계의 갑을관계 개선을 위한 것으로 이 지침에는 금품이나 향응 수수 금지 등의 내용도 포함될 전망이다.
◈ 대부분 기업들 구체적인 구매 윤리지침 제정에 긍정전경련이 2011년 기준 매출액 상위 200대 기업(응답기업 115개사)을 대상으로 구매윤리지침 운영현황 및 인식실태 조사를 한 결과 10곳 중 7곳 이상(73.9%)이 경제계 공동의 구매윤리지침 제정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표준지침 확산방안으로는 '구체적인 기준·사례 등 윤리·비윤리 행위의 가이드라인이 제시돼야 한다'(48.9%)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쉬운 단계부터 적용하는 장기계획 마련'(32.6%) '기업이익이 된다는 공감대 형성'(8.1%), 표준지침 이행 우수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8.1%) 등이 제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