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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甲)의 횡포''로 여론의 지탄을 받았던 남양유업이 밀어내기 금지의 명문화 요구에 반대로 일관하고 있어 밀어내기를 하지 않겠다는 대국민사과가 단순히 위기모면용에 불과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지난 5월 3일 온라인 공간에 남양유업 영업사원의 폭언이 공개되면서 남양유업의 횡포가 만천하에 공개되자 남양측은 일주일 만에 대표이사가 나서 대국민사과를 했다.
남양은 영업현장의 밀어내기가 있었다는 사실을 시인하고 원천 차단할 수 잇는 제도적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약속을 내놨다. 그로부터 한 달, 남양유업과 대리점피해자협의회는 모두 7차례 머리를 맞대고 재발방지와 피해보상대책을 논의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한채 협상이 겉돌고 있다.
왜 그럴까? 남양유업이 피해자들의 핵심적인 요구사항을 수용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피해자측은 "밀어내기를 원천 차단할 수 있는 제도적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한 남양유업의 대국민사과를 근거로 ''(제품)강제구매를 시키지 않겠다''는 문구를 제품주문관리시스템(팜스21)공지사항에 올려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남양유업은 강제구매된 제품을 반송시킬 수 있는 반송시스템을 도입하겠다면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피해 대리점들은 과거에도 반송시스템으로 물건을 돌려 보낼 경우 다음날 물건이 다시 오는 과거의 경험에 비춰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대리점 피해자협의회의 단체교섭권 보장 요구에 대해서 남양유업은 그 같은 전례가 없고 대기업들이 협상을 주시하고 있다는 이유를 대며 수용불가입장을 고수중이다.
피해자측은 남양유업이 전국대리점협의회를 급히 구성한 것과 관련해 ''대리점주들이 두 단체 가운데 어느 곳에 가입해도 불이익을 주지 않겠다''고 명시해줄 것을 요청했지만 사측은 이것도 거부했다.
대리점 피해자협의회 정성훈 총무는 10일 CBS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사측이 밀어내기 금지 명문화 등과 같은 핵심적 쟁점은 외면한 채 보상문제만 협의하자고 한다"며 "피해자들은 돈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밀어내기를 근절하기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의 마련이다"고 강조했다.
피해자측 한 관계자는 협상이 횟수를 거듭해도 핵심쟁점이 겉돌고 있는 것과 관련해 "6월만 넘어가면 여론이 잠잠해질 것이란 판단하에 시간만 끌고보자는 식의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의구심이 든다"며 답답해했다.
대리점 피해자협의회는 일단 지난 7일 협상에서 내부논란에도 불구하고 김웅 남양유업 대표이사의 사과를 수용했지만 남양유업이 현재와 같은 협상태도를 계속 보일 경우 추가폭로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남양유업 피해자협의회는 9일부터 전국의 대리점을 상대로 광범위한 자료수집에 착수했다. 우선 9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을 살리기'' 집회에서 전국 대리점주들에게 남양유업의 횡포를 고발하는 관련 자료를 제출해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여차하면 SNS나 언론 등의 매체를 통해 남양의 횡포에 대한 2차 폭로전에 나설 태세다.
남양유업은 "협상이 길어지는 것은 4차협상부터 피해대리점측이 전국대리점협의회가 어용임을 인정하라고 요구하며 제대로 협상에 임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지난주말 협상에서 피해대리점들이 회사의 사과를 수용했고 보상과 재발방지에 대해 큰 틀에서 방향성을 찾았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