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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업계도 甲乙논란…"CJ대한통운, 기사들 쥐어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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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송수수료 인상, 패널티 제도 철폐 등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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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 직원 자살 사건이나 남양유업 대리점주 욕설 파문 등으로 사회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이른바 ''갑을 논란''이 택배업계까지 번졌다.

택배기사 등으로 구성된 CJ대한통운 비상대책위원회는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동 산업은행 본점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갑인 대기업 택배회사가 을인 택배기사를 쥐어짜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4일부터 파업에 들어간 택배기사 등 700여 명(경찰추산 500명)은 이날 △배송수수료 인상 △페널티 제도 철폐 △사고처리 책임전가 금지 등을 요구했다.

윤종학 비대위원장은 "택배노동자들은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느라 그렇잖아도 어려운데 CJ 측이 더 사지로 몰아넣고 있다"며 "이건 슈퍼갑과 슈퍼을의 싸움"이라고 주장했다.

비대위에 따르면 택배기사들이 물품 한 개를 배송할 때 받는 수수료는 기존 880~950원 수준이었지만, CJ GLS와 대한통운이 합병된 이후 800~920원으로 강제 인하됐다.

비대위는 "유류대나 통신비 등을 스스로 부담해야 하는 택배기사들의 실제 수입은 10% 이상 감소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페널티 제도는 고객의 불만 사항이 접수됐을 때 벌금을 부과하는 제도로, 적게는 1만 원에서 많게는 10만 원까지 종류와 금액이 다양하다고 비대위는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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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권직 비대위 부위원장은 "페널티 적용이 자의적"이라며 "고객들이 고객센터에 문의만 해도 10만 원이 월급에서 나가게 되니 우리로선 반발할 수밖에 없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밖에도 배송 과정에서 발생한 모든 사고에 대한 책임을 택배기사에게 일방적으로 떠넘기고 있다는 게 이들의 지적이다.

윤 비대위원장은 "합병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로 물량이 많아진다는 사측 얘기는 말장난에 불과하다"며 "지금도 하루 200개를 겨우 배송하는데 물량을 늘린다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사측이 가시적인 조치를 내놓지 않으면 파업 강도를 한층 높여나간다는 방침이다.

비대위는 이날 집회에 앞서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도 CJ대한통운의 즉각 교섭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CJ대한통운 소속 택배기사 1000여 명은 지난달 1일 CJ GLS가 대한통운을 합병하자, 사흘 뒤 곧바로 파업에 돌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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