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한강버스, 시범운행 중 부표와 충돌…은폐 의혹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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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17일 망원 선착장 인근서 부표와 충돌"
"오세훈에 사고 보고됐다면 작정하고 은폐한 것"
"정식운항 재개 연기하고 안전 문제 재검토해야"

한강버스와 충돌해 부표 상부가 휘어진 모습. 더불어민주당 천준호 의원실 제공한강버스와 충돌해 부표 상부가 휘어진 모습. 더불어민주당 천준호 의원실 제공
한강버스가 시범운행 도중 부표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 서울시에서 이를 은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무탑승 시범운행 중이던 한강버스 101호가 수면 위 철제 부표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으나 서울시가 이를 은폐한 정황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들이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사고는 10월 17일 오후 8시 45분쯤 망원 선착장 인근에서 발생했다. 한강버스 101호는 망원 선착장에 접근하던 중 부표와 정면충돌했고, 쓰러진 부표가 배 밑으로 들어가면서 선체 바닥을 긁었다.

또, 이 사고로 부표 상부가 휘어졌다고 한다. 부표는 수면으로부터 높이는 약 2m, 중량은 5100kg에 달하는 철제 시설물이다. 사고 이후 '잠수부를 수배해 선체 손상 여부를 확인하는 후속 조치가 필요하다'는 내용이 서울시에 보고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국토위원들은 "제보에 의하면 서울시는 이 사고에 대한 보고를 받았으나 투명하게 공개하고 조치하기는커녕 '외부에 유출하지 말라'는 지침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이어 "서울시 내부에서 어느 선까지 보고가 올라갔는지, 사고에 대해 어떻게 진상조사와 조치를 했는지 확인되지 않는다. 사고내역에 대해 자료를 요구했으나 서울시는 아직까지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사고가 오세훈 시장에게 보고되지 않았다면 명확한 법령 위반이고 서울시 사고 대응 시스템에 심대한 결함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반대로 오 시장에게 보고됐다면 오 시장이 작정하고 사고를 은폐한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서울시가 사고 사실과 원인을 은폐한 채 또다시 성급하게 운항 재개를 결정한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의 안전을 볼모로 한 서울시 치적 쌓기는 용납될 수 없다. 또 다른 은폐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서울시에 사고 현장이 담긴 CCTV 영상과 관련 자료 공개를 요구했다. 또 오 시장을 향해선 "사고 은폐와 진상을 규명하고 국민 앞에 사죄하라"며 "한강버스 정식운항 재개를 연기하고 안전 문제를 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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