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프로듀서-이사, 어느 위치에서든 정확한 보아[EN:터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0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편집자 주

만 열세 살의 나이로 데뷔해 많은 이들을 놀라게 한 가수 보아. 가능성과 실력이 있는 어린 인재를 '연습생'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국내뿐 아니라 외국 시장까지 겨냥해 키워낸 대표적인 사례로 꼽힙니다. 노래와 춤은 기본, 외국어 실력과 자체 프로듀싱 능력을 갖춰 그 누구보다 '만능'이라는 수식어가 꼭 맞는 보아가 올해 25주년을 맞았습니다. 마지막 편은 보아를 담당하는 원 프로덕션의 A&R 리더 서면 인터뷰입니다.

보아 데뷔 25주년 ③·끝 - 원 프로덕션 A&R 리더 인터뷰

올해 데뷔 25주년을 맞은 가수 보아. SM엔터테인먼트 제공올해 데뷔 25주년을 맞은 가수 보아. SM엔터테인먼트 제공
연예 기획사의 연습생 트레이닝 시스템을 거쳐 국내는 물론 일본 등 해외 음악 시장 진출까지 '준비된' 상태로 가요계에 데뷔한 가수 보아. 2000년 8월 25일 데뷔한 보아는 올해로 25주년을 맞았다.

K팝의 글로벌화 출발점에 있었던 선구자이자 개척자로 평가받는 그는, 지난 4일 열한 번째 정규앨범 '크레이지어'(Crazier)를 발표했다. 지난해부터는 신인 보이그룹 엔시티 위시(NCT WISH)의 프로듀싱을 맡아 여전히 다양한 방면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CBS노컷뉴스는 SM엔터테인먼트 원(ONE) 프로덕션의 A&R(Artist and Repertoire, 아티스트 발굴 및 아티스트에게 맞는 곡 수급·제작·계약 등에 관여하는 부서) 리더를 서면 인터뷰해, 보아의 '본업' 관련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다음은 일문일답.

보아는 싱어송라이터이자 프로듀서이면서, 현재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의 이사직을 맡고 있다. SM엔터테인먼트 제공보아는 싱어송라이터이자 프로듀서이면서, 현재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의 이사직을 맡고 있다. SM엔터테인먼트 제공
1. 보아라는 아티스트를 한마디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아이디; 프로페셔널 비'(ID; Professional B). 아티스트, 프로듀서, 이사라는 각기 다른 역할을 자유자재로 오가며 자연스럽고 정확하게 하시는 모습에 감탄과 리스펙(존경)이 우러나왔습니다.

2. 함께 작업하는 입장에서 자랑하고 싶은 강점이나 차별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적극적인 소통입니다. 단톡방도 먼저 만들어주시고 늘 주도적으로 소통을 이끌어 주셨습니다. 또 앨범 준비로 한창 바쁘실 때도 제작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신속하게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일정이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는 A&R을 믿고 맡겨주셔서 오히려 더 책임감을 갖고 업무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가수 보아. SM엔터테인먼트 제공가수 보아. SM엔터테인먼트 제공
3. 작업하면서 인상적이었던 일화가 궁금합니다.

프로듀서로서의 전문성과 리더십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수록곡 정리 과정에서 이사님께 10곡 정도를 취합해서 드렸는데, 곡마다 어떤 점이 좋고 아쉬운지 세심하게 피드백 주셔서 정말 감동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실무자 입장에서는 방향성이 불분명한 상황이 가장 어려운데, 명확한 디렉션 덕분에 불필요한 고민 없이 앨범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4. 이 자리를 빌려 추천하고 싶은 보아 앨범과 곡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앨범은 이번 25주년 정규 앨범 꼭 한 번 들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보아의 음악 여정을 집대성한 앨범이라 향수를 느끼며 즐겁게 감상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곡은 워낙 명곡이 많아서 이번 앨범으로 범위를 좁혀서 추천드리면 '잇 테이크스 투'(It Takes Two) '힛 유 업'(Hit You Up) 두 곡 추천 드립니다. 두 곡 다 개성이 뚜렷한데 아티스트 고유의 감성이 잘 어우러져서 새로운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