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대한민국 소비자 신뢰 대표 브랜드 대상에서 지역특산물 쌀 부문 1위로 선정된 청풍명월 골드. 충남도 제공충남도는 도 대표 브랜드 쌀인 '청풍명월 골드'가 2025 대한민국 소비자 신뢰 대표 브랜드 대상 지역특산물 쌀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2012년 출시된 청풍명월 골드는 13년 연속 이 상을 수상하며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브랜드경영협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하는 상으로 부문별로 소비자에게 높은 신뢰를 얻는 브랜드를 선정해 시상한다.
계약재배를 통해 생산된 특등급의 삼광 단일 품종을 원료곡으로 사용하는 청풍명월 골드는 단백질 함량 6.0% 이하, 완전립 비율 94% 이상의 품질 기준을 통과한 쌀을 제품으로 출하해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충남도는 브랜드 신뢰도 제고를 위해 원료곡인 '삼광' 재배를 위한 사업 개발 및 지원에 주력하고 있으며 농협 충남본부는 상표 관리 및 판매를, 도 농업기술원은 표준 재배 지침(매뉴얼) 작성·배포 등을 통해 품질 관리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도는 앞으로 청풍명월 골드를 비롯해 삼광 품종을 중심으로 한 시군 대표 쌀 브랜드를 체계적으로 육성해 소비자의 신뢰를 공고히 다져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정삼 도 농축산국장은 "13년 연속 수상은 단순한 기록을 넘어 농업인을 비롯한 참여 기관 모두의 열정과 정성이 만든 자랑스러운 성과"라며 "앞으로도 품질과 신뢰를 바탕으로 최고의 대표 브랜드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