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 데이식스. JYP엔터테인먼트 제공2015년 9월 7일 데뷔한 밴드 데이식스의 10주년을 맞아 CBS노컷뉴스는 이들의 명반과 명곡을 추천받았다.
가장 많이 나온 곡은 7년 만에 역주행에 성공해 데이식스에게 남다른 의미를 지닌 곡 '예뻤어'로 4표를 받았다. 앨범은 첫 번째 정규앨범 '선라이즈'(SUNRISE)가 3표로 가장 자주 언급됐다. '선라이즈'는 '에브리 데이식스'(Every DAY6)를 통해 2017년 1월부터 6월까지 발표한 14곡으로 채워진 앨범이다.
답은 답변자 이름 역순으로 정리했다.
황선업곡'예뻤어'(2017) : 섬세한 감정을 정석적인 밴드 사운드와 다채로운 보컬로 풀어냄으로써 대중에게 데이식스라는 이름을 각인시킨 곡이다.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2019) : 팬들과 함께 성장해 온 밴드의 서사를 응축한 곡으로, '데이식스의 대중성'을 마침내 완성한 순간이 아닌가 싶다.
앨범
'선라이즈'(2017) : 이른 시기에 스스로 자신들의 정체성을 집약하는 데 성공한 대표작 중 하나. 수록곡 어느 하나 빼놓을 수 없을 만큼 전반적인 완성도가 높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데이식스의 정규 1집 '선라이즈' 표지정민재곡'아직 거기 살아'(2024) : '예뻤어'를 살려낸 대중이라면 언젠가 이 노래도 살려낼 것입니다.
'유 메이크 미'(You make Me)(2021) : 가슴 벅찬 멜로디와 진행을 갖춘, 숨은 명곡.
'베스트 파트'(Best Part)(2019) : 라이브에서 특히 빛을 발하는 데이식스의 아레나 록.
'어쩌다 보니'(2018) : 거칠고 와일드해도 어쩔 수 없이 선한 이들만의 캐릭터가 재밌는 이별 노래.
'러브 미 오어 리브 미'(Love me or Leave me)(2020) : 수록곡임에도 입소문과 라이브로 퍼져 나간 차갑고 샤프한 매력.
앨범'선라이즈'(2017) : 버릴 곡이 없는 초창기 데이식스 음악과 감수성의 결정체
'포에버'(Fourever)(2024) : 군 공백 이후 음악적 귀환과 성숙을 모두 이룬 야심작
이대화곡'예뻤어'(2017) : 록 사운드 기반의 주류 팝이 대중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선 어떤 방식이어야 하는지 훌륭한 레퍼런스를 제공하는 곡이다.
'예뻤어'는 2017년 2월 발매됐다.이규탁곡'웰컴 투 더 쇼'(Welcome to the Show)(2024) : 스포츠 경기장의 응원가나 선수 등장 테마곡으로 널리 쓰이며 대중성을 입증한 노래. 힘찬 에너지와 가사, 따라 부르기 좋은 후렴구까지, 콘서트 및 각종 행사의 오프닝 곡으로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곡이 아닐까 한다.
'예뻤어'(2017) : '역주행'의 아이콘으로 자리한 데이식스의 이미지를 만들어 낸, 발매 후 무려 7년이 흐른 후에 차트 정상권에 오른 늦깎이 히트곡이다.
'행복했던 날들이었다'(2018) : 80년대 뉴 웨이브 음악을 연상시키는 복고적인 사운드와 멤버들의 탄탄한 연주가 돋보이는 곡으로, 데이식스의 음악적 다양성과 실력을 확인할 수 있다.
박희아앨범'더 북 오브 어스 : 더 데몬'(The Book of Us : The Demon(2020) : 데이식스가 '청춘'이라는 키워드에 얽힌 다양한 감정들을 가장 톤다운한 거친 톤으로 노래한 앨범. 이들의 정체성의 한 축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라이트 쓰루 미'(Right Through Me)(2021) : 유닛 이븐 오브 데이(Even of Day)의 앨범으로, 한국어로 표현할 수 있는 매우 감상적이면서 서정적인 언어를 박력 있는 사운드로 담아낸 작품. '뚫고 지나가요'와 '역대급'(WALK)은 데이식스이자 데이식스 이븐 오브 데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한 끗 차이로 드러낸다.
코로나 시기인 2020년 발매된 미니앨범 '더 북 오브 어스 : 더 데몬'마노곡'Free하게'(2015) : 인디밴드 솔루션스(THE SOLUTIONS)의 나루가 참여한 곡으로, 데뷔 앨범 '더 데이'(The Day)의 첫 트랙. 명랑한 신스 사운드가 흥을 돋우며 설렘을 한껏 증폭시킨다. 콘서트에서도 주로 후반부에 배치되곤 하는 곡.
'블러드'(Blood)(2016) : 전성기의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을 연상시키는 펑키한 팝 록 트랙.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로 유명한 프로듀서 앤드류 최가 참여했다.
'필링 굿'(Feeling Good)(2018) : 80년대 바이브에 브라스를 살짝 더한 댄서블하고 시원한 디스코-신스팝 트랙. 뚜껑이 달리지 않은 자동차를 타고 여름밤의 도로를 질주하는 청춘들의 모습이 눈에 그려지는 듯하다.
'완전 멋지잖아'(2018) : 시쳇말로 '자뻑' 어린 가사가 어딘가 귀엽기까지 한 힙합 베이스의 팝 록 트랙. 가사처럼 '건들건들거리면서' 걷다 보면 없던 자존감마저 채워질 것만 같다.
'놓아 놓아 놓아'(Rebooted Ver.)(2017) : 미니 2집 '데이드림'(DAYDREAM) 타이틀곡이었던 '놓아 놓아 놓아'를 재편곡했다. 후반부의 랩 파트를 챈트로 대체한 점이 가장 눈에 띄는 차이인데,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들어보면 새로운 재미를 발견할 수 있을지도.
앨범'슛 미 : 유스 파트 1'(Shoot Me : Youth Part 1)(2018) : 데이식스가 그리는, 데이식스가 정의하는 '청춘'이 무엇인가 느끼고자 한다면 절대 놓쳐서는 안 될 한 장.
멤버들의 군 공백기를 마치고 2024년 3월 발매된 미니 8집 '포에버'랜디 서곡'예뻤어'(2017)
'스위트 카오스'(Sweet Chaos)(2019)
'장난 아닌데'(2017)
'If ~마타아에타라~'(2018)
데이식스 이븐 오브 데이 '땡스 투'(Thanks to)(2020)
데이식스 이븐 오브 데이 '있잖아'(2020)
앨범'더 북 오브 어스 : 엔트로피'(The Book of Us : Entropy)(2019)
김도헌곡
'반드시 웃는다'(2017) : 울면서 달리기, 눈물범벅이 된 채로 마지막에 환하게 웃어보이기. 데이식스의 음악을 관통하는 단 하나의 주제를 제시한 그룹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웰컴 투 더 쇼'(2024) : 결코 쉽지 않았던 데이식스의 지난날과 공백기, 긴 기다림의 끝에 활짝 피어난 그룹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자 화려한 불꽃놀이. K팝도, 밴드 음악도 내놓지 못하던 '앤섬'의 등장.
앨범'선라이즈'(2017) : 기획사 주도 보이밴드의 편견, 기획의 존재를 잊게 만든 2010년대 한국 록의 수작. 기승전결 뚜렷한 팝 록의 매력을 일깨운 데이식스의 청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