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이스라엘 방공망 뚫렸나…헤즈볼라 드론에 군인 4명 사망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헤즈볼라, 이스라엘 방공망 빈틈에 '자폭 드론'

13일(현지시간) 이스라엘 북부 하이파 의료시설에서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가 감행한 드론 공격으로 발생한 환자들을 내려준 헬기가 이륙하는 모습. 연합뉴스13일(현지시간) 이스라엘 북부 하이파 의료시설에서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가 감행한 드론 공격으로 발생한 환자들을 내려준 헬기가 이륙하는 모습. 연합뉴스
이스라엘 북부에서 헤즈볼라가 띄운 자폭 무인기(드론)에 군인 4명이 숨지고 수십명이 부상하는 일이 발생했다. 이스라엘군이 드론 추적과 격추, 공습경보 발령 등에서 잇단 허점을 드러내면서 방공 시스템에 구멍이 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13일(현지시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 등에 따르면, 이스라엘군은 이날 오후 북부 최대 항구도시인 하이파 남쪽 빈야미나 인근에 위치한 군사 훈련소를 겨냥한 드론 공격으로 군인 4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중상자도 7명에 달해 사망자는 더 늘어날 수도 있다. 
 
헤즈볼라는 이번 공격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밝히면서 지난 10일 이스라엘군의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 공습 당시 22명이 숨진 데 대한 보복이었다고 설명했다.
 
13일(현지시간) 이스라엘 북부 미일리아 지역 상공에서 이스라엘군 아파치 공격헬기가 레바논내 목표물을 향해 미사일을 발사하는 모습. 연합뉴스13일(현지시간) 이스라엘 북부 미일리아 지역 상공에서 이스라엘군 아파치 공격헬기가 레바논내 목표물을 향해 미사일을 발사하는 모습. 연합뉴스
이날 이스라엘군은 최초 발사된 드론 2기를 포착한 뒤 이 중 1기는 격추했으나 1기는 레이더에서 사라지면서 추가 요격 시도를 하지 않았다. 또 공습경보까지 울리지 않아 상당한 인명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이언돔'을 비롯한 다층 방어망을 촘촘히 구축한 이스라엘에서 드론이나 미사일 공격으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건 이례적이다. 전날에도 이스라엘에서는 최대도시 텔아비브 교외에 헤즈볼라의 자폭 드론이 떨어졌다.
 
뉴욕타임스(NYT)는 "헤즈볼라의 회복탄력성을 보여주는 것인 동시에 이스라엘 방공체계에 걱정스러운 빈틈이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군사전문가들은 미사일과 로켓 대응에 중점을 두고 구축된 이스라엘 방공망이 자폭 드론과 같은 새로운 위협을 막아내기 힘들 수 있다고 말해 왔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