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신유빈・전지희 "일 냈다" 한국 탁구 21년만의 金…한국 야구는 완패 [뉴스쏙:속]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출근길에 필요한 뉴스만 '쏙' 뽑아 '속'도감 있게 전달해드리는 [뉴스쏙:속]입니다.

■ 방송 : CBS 아침뉴스 (10월3일)
■ 채널 : 표준 FM 98.1 MHz (07:00~07:17)

1. 신유빈・전지희 "일 냈다" 한국 탁구 21년만의 금


2022 항저우아시안게임에서 여자 탁구의 신유빈과 전지희 선수가 21년 만에 복식 금메달을 수확했습니다. 2002년 부산대회 이후 21년만의 금메달입니다.  19살 탁구 신동과 13년 전 중국에서 귀화한 띠동갑 언니의 찰떡 호흡이었습니다.

특히 33년 만의 아시안게임 탁구 결승 남북전에서 승리를 거두며 의미를 더했습니다.

탁구 국가대표 신유빈-전지희 조가 2일 중국 항저우 궁수 캐널 스포츠파크 체육관에서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탁구 여자 복식 결승전에서 북한 차수영-박수경 조와 경기를 갖고 있다. 항저우(중국)=황진환 기자탁구 국가대표 신유빈-전지희 조가 2일 중국 항저우 궁수 캐널 스포츠파크 체육관에서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탁구 여자 복식 결승전에서 북한 차수영-박수경 조와 경기를 갖고 있다. 항저우(중국)=황진환 기자
 
반면 야구 대표팀은 난적 대만에 0 대 4 완패를 당하면서 4회 연속 우승이 쉽지 않게 됐습니다.



2. 올해 노벨생리의학상은 mRNA 백신 개발 주역에게로


스웨덴 노벨위원회는 올해 생리의학상 수상자로 헝가리 출신의 커털린 커리코 바이오엔테크 수석 부사장과 미국 펜실베이니아 의대 드루 와이스먼 교수를 선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두 사람의 연구 성과는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개발의 바탕이 됐고, 두 사람은 유력한 노벨 생리의학상 후보로 거론돼 왔습니다.

노벨위원회는 주요 공적으로 "효과적인 코로나19 메신저 리보핵산 백신 개발을 가능하게 한 뉴클레오시드 염기 변형에 관한 발견"을 꼽으면서, "인류의 가장 큰 위기에 전례 없는 속도로 백신을 개발하는 데 기여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로이터 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로이터 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3. 여야 지도부…연휴에도 강서구청장 선거 총력전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추석 연휴에도 강서구에 집결해 강서구청장 선거전 총력전에 나섰습니다. 지자체장 선거에 불가하지만 내년 총선의 바로미터라는 점 때문에 여야 지도부가 사활을 건 상황입니다
21일 서울 강서구 곰달래 문화복지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 '동행 서약식'에서 김태우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후보와 합당을 선언한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오른쪽)이 악수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21일 서울 강서구 곰달래 문화복지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 '동행 서약식'에서 김태우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후보와 합당을 선언한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오른쪽)이 악수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은 경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구속영장 기각에 따른 역풍 우려에 강서구청장 선거에서의 승리로 분위기 전환을 꾀해야 합니다. 반면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리더십을 회복할 기회라는 점에서 양당 모두 양보할 수 없는 선거가 됐습니다.

진교훈 후보 지지 호소하는 홍익표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일 오후 서울 강서구 등촌사거리에서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진교훈 후보 유세차에 탑승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 원내대표, 소병철 의원, 이해식 사무부총장. 2023.10.2     scoop@yna.co.kr (끝)   연합뉴스진교훈 후보 지지 호소하는 홍익표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일 오후 서울 강서구 등촌사거리에서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진교훈 후보 유세차에 탑승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 원내대표, 소병철 의원, 이해식 사무부총장. 2023.10.2 scoop@yna.co.kr (끝) 연합뉴스

4.  7일부터 수도권 지하철 요금 150원 올라


지난달 서울 시내버스 기본 요금이 300원 인상된데 이어 오는 7일부터는 수도권 지하철 요금도 150원 오릅니다. 그리고 내년에 또 한 차례 더 150원이 올라 최종적으로 지하철 요금도 300원이 오를 예정입니다.

지난해 지하철은 한 해에만 6400억원의 손실을 냈고, 시내버스는 누적 적자가 9천억원에 육박합니다. 서울시는 적자가 감당할 수 없이 쌓여 어쩔 수 없이 요금을 인상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인데요.

서울시는 요금인상으로 지하철 요금 수입이 3500억원 버스는 3천억원 가까이 늘어나, 완전한 해소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적자가 완화될 걸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서울시의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 요금 인상폭이 결정될 것으로 알려진 12일 서울 광화문역에서 시민들이 개찰구를 통과하고 있다. 지하철 요금을 150원을 두 차례에 걸쳐 올리는 안이 유력한 가운데 확정된 요금 인상안은 이르면 8월 말부터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이날 서울 시내버스 운행 모습. 박종민 기자서울시의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 요금 인상폭이 결정될 것으로 알려진 12일 서울 광화문역에서 시민들이 개찰구를 통과하고 있다. 지하철 요금을 150원을 두 차례에 걸쳐 올리는 안이 유력한 가운데 확정된 요금 인상안은 이르면 8월 말부터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이날 서울 시내버스 운행 모습. 박종민 기자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