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상반기 내 대출금리 하락 체감할 것"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신잔액 코픽스 기준금리도 조금씩 떨어져"
인터넷 전문은행·2금융권 연체율 상승…"이미 예측하고 있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우리은행 영등포 시니어플러스점에서 열린 개점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우리은행 영등포 시니어플러스점에서 열린 개점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올해 상반기 중으로 국민들이 대출금리 하락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원장은 30일 오전 우리은행 영등포 시니어플러스점 개설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이 원장은 "최근 여러 가지 금융시장 불안 속에서도 한 가지 다행인 것은 국내 단기자금시장 금리가 상대적으로 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그에 영향을 받아 신잔액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 기준 금리가 조금씩 떨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픽스는 국내 8개 은행이 조달한 자금의 가중평균금리로 은행이 실제 취급한 예·적금과 은행채 등 수신상품의 금리 변동이 반영된다.

이 원장은 "(올해) 5월 내지는 6월, 상반기가 지나기 전에 국민들이 은행권의 노력과 최근 단기자금시장 안정으로 인한 금리 하락 효과를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최근 인터넷 전문은행과 2금융권 등의 연체율 상승과 관련해 이 원장은 "추세적으로 연체율이 오를 수밖에 없는 흐름에 대해서 이미 예측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다만 평균적인 연체율이 문제가 아니라, 특정 금융기관이라든가 특정 섹터가 지나치게 튀는 상황이 발생해 금융기관의 건전성 이슈를 야기하지 않도록 중점적으로 챙기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직은 연체율이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보고 있다"며 "향후 브릿지론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이슈에 대해서 사전적인 준비 내지는 프로그램 마련이 필요하다고 보고 작년 말부터 챙기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이후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이 지속되는 가운데 국내 인터넷 전문은행은 SVB와 구조가 다르다고 설명도 내놨다.

이 원장은 "국내 인터넷은행의 자산운용 구조는 SVB 등과 달리 채권 비중이 낮을 뿐 아니라, 증권도 단기채 위주로 구성돼 있어 금리 변동으로 인한 리스크가 그리 크지 않다"며 "다만 발생할 수 있는 이슈를 챙겨보기 위해 일별·주별·월별 다양한 지표를 살펴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