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국수본부장에 우종수 경기남부청장…"이미 검증 받은 사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외부공모 50일 소요…이번에 한해 내부 적임자 찾는 게 좋겠다는 의견 받아들여져"
"우 청장, 치안감·치안정감 승진하면서 이미 검증 받은 사람"
우 청장 "무거운 책임감…3만5천 수사 경찰과 함께 최선 다하겠다"
오는 29일부터 업무 개시…'임기 2년'

연합뉴스연합뉴스
경찰 신임 국가수사본부장에 우종수(54) 경기남부경찰청장이 임명됐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27일 오전 경찰청에서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신임 국수본부장으로 우종수 현 남부청장을 임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5일 검찰 출신이자 윤석열 대통령 측근인 정순신 변호사가 낙마한 지 한 달여 만이다.

우 청장 공식 임기는 오는 29일부터 2년간이다.

우 청장은 제38회 행정고시를 통과하고 1999년 경찰에 입직한 이후 수사 분야 관련 서울경찰청 수사부장과 경찰청 과학수사관리관, 경찰청 형사 국장, 서울청 수사차장 등을 역임했다.

또 지난해 경찰청 차장을 지냈고, 현재 남부경찰청장으로 일하면서 치안 행정 경험도 풍부한 편이다.

국수본부장 임명 관련 브리핑하는 경찰청장. 연합뉴스국수본부장 임명 관련 브리핑하는 경찰청장. 연합뉴스
윤 청장은 "탁월한 경찰 수사 전문가"라며 "경찰청 차장과 시·도 경찰청장을 역임해 치안행정 전반에 대한 이해가 높고, 투철한 공직관과 합리적인 업무 스타일로 조직 내에서 신망이 높은 분"이라고 소개했다.

윤 청장은 브리핑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수본부장) 외부 공모는 50일이 소요되는 것이어서 이 상황(국수본부장 공석)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해, 저와 인사권자, 대통령실과 충분한 협의를 거쳤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내부 발탁과 외부 공모의 장단점을 다 들었고, 최종적으로 이번에 한해 내부에서 적임자를 찾는 게 좋겠다는 의견이 받아들여졌다고 보면 된다"고 부연했다.

정 변호사 낙마로 국수본부장이 공석이 된 지 한 달이 넘은 상황에서 시간이 오래 걸리는 외부 공모 절차를 밟는 것이 부담이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우 청장에 대한 검증과 관련해서는 "경찰청이 (검증) 주관 부서는 아니"라면서도 "내정자는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으로 승진하는 동안 이미 검증을 받았다. 개인은 물론 가족이나 자녀, 기타 여러 문제 등과 관련해 자기 관리가 돼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또 기자들에게 "우 청장이 행정고시에 합격한 이후 검찰 5급 사무관으로 일했다는 글이 인터넷에 돌고 있는 것 같다"며 "전혀 아니다. 행시 합격 이후 총무처 수습 사무관 1년, 국정원에서 3년 2개월 근무하고 경찰에 1999년 경정 특채로 오셨다"고 전했다.

우 청장은 2대 국수본부장 임명 소식이 발표된 직후 입장문을 통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경찰 수사에 대한 높아진 국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3만 5천여명의 수사 경찰과 함께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