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토지 경계 바로잡는다…올해 1만 9019필지 우선 추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경남도, 17개 시군 84개 지구 대상 지적재조사 사업 추진

반듯한 토지로 정형화(지적재조사 사업 시행 전·후). 경남도청 제공반듯한 토지로 정형화(지적재조사 사업 시행 전·후). 경남도청 제공
경상남도가 잘못된 토지 경계를 바로잡고자 올해 지적재조사 사업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실제 토지 현황과 일치하지 않는 지적도면 경계나 지목 등의 등록 사항을 바로 잡고자 10필지 이상 집단 지역을 대상으로 추진한다.
 
올해 전체 사업 대상은 18개 시군 100개 지구이지만, 토지 소유자 동의 등이 끝난 17개 시군 84곳(1만 9019필지)을 우선 추진한다.

도는 지적재조사위원회 의결을 거쳐 오는 23일 지적재조사지구를 지정·고시할 예정이다. 이 중 창원시는 직접 지적재조사지구를 지정·고시하고, 나머지 시군 중 토지 소유자의 2/3 이상 동의받지 못한 7개 지구는 동의를 확보하는 대로 추진할 계획이다.

도는 올해 46억 원을 확보하는 등 이 사업은 전액 국비로 추진한다. 사업 기간인 2년 이내에 지적재조사 측량, 경계 협의, 조정금 정산 등 후속 절차를 거쳐 사업을 완료한다.

도는 2030년까지 도내 전체 필지의 12.4%인 58만 5천여 필지를 대상으로 지적재조사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경남도 허동식 도시주택국장은 "지적재조사 사업이 완료되면 경계 분쟁 해소와 토지의 이용 가치가 높아지는 등 도민의 재산권 행사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