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경고 "전례 없는 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중국 외교부 "일본 정부 국제사회 우려 해소하지 못해"
IAEA 안전 기준 미달…허가 없이 오염수 바다 방류 안돼
일본 봄부터 오염수 방류…한국 정부 방사능 조사 강화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처리 시설. 연합뉴스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처리 시설.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올 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정부가 1일 일본은 주변국 및 기타 이해관계자, 관련 국제기구와 충분히 협의하기 전에 허가 없이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에 나섰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이 나오자 "중국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그 기술실무그룹이 이 문제에 대해 검토 평가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어 "원전 사고로 오염된 물을 바다에 방류한 전례가 없다"면서 "일본 측은 이에 대한 과학적, 사실적 근거를 충분히 제시하지 않았으며, 오염수 방류계획의 정당성, 데이터의 신뢰성, 정화장치의 유효성, 환경영향에 대한 불확실성 등 국제사회의 우려를 해소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신화통신은 지난해 IAEA 기술실무그룹이 발표한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바다 방류 계획은 IAEA의 안전 기준과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일 보도했다.

마오닝 대변인은 "중국은 일본이 여러 합리적인 우려를 직시하고 과학적이고 개방적이며 투명하고 안전한 방식으로 오염수를 처리하고, 엄격한 감독을 받아 해양 환경과 건강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면서 IAEA의 허가 없이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원전이 있는 해안에서 1㎞ 떨어진 바다까지 해저터널을 뚫은 뒤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통해 방사성 물질을 걸러낸 오염수를 올해 봄이나 여름쯤 방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전국 연안해역을 대상으로 시행 중인 해양방사능 조사정점을 올해 2월부터 지난해 보다 7개소 더 추가하는 등 국내 방사능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관련 조사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2일 밝혔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